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108편 - 비료별 질소(N) 차이]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별 질소(N) 차이>입니다.

💚 비료에 들어있는 질소(N) 다 같지 않습니다. 알고 시비하면 좋은 질소(N) 정보 공부해보세요.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의 공통점
• 비료에 있는 모든 질소(N)가 흡수될 때는 암모늄태와 질산태라는 질소로 변환되어 작물로 흡수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식물에 흡수된 질소(N)가 단백질을 만들게 된다라는 것 또한 공통점입니다.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의 차이점
•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는 토양에 흡수되는 질소(N)가 모두 암모늄태 혹은 질산태로 바뀌는 건 공통적이지만, 그 변화하는 속도에 차이가 있으며 속도에 따라 질소 공급 속도 또한 다릅니다.
• 유기질 비료와 잘 부숙된 퇴비에 있는 질소(N)는 미생물에 의해 천천히 분해되면서 암모늄태로 변화해 작물에 흡수됩니다.
• 화학비료의 질소(N)는 물에 녹자마자 암모늄태로 변화해 작물에 흡수됩니다.
• 따라서 유기질 비료의 질소(N)는 질소(N)는 물에 쉽게 용탈되지 않고 토양에 오랫동안 남아있을 수 있지만, 화학 비료 속 질소(N)는 흡수하는 기간이 빠르다는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 작물 생장기가 긴 작물의 경우 화학 비료로 중간에 한 번 더 추비하는 이유는 물에 빠르게 녹아 암모늄태로 변하는 속도가 빨라 쉽게 용탈되기 때문입니다.

📺 "거북선 비료"님의 비료의 질소 차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szg5VuiZMS0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72편 <퇴비ㆍ유기질비료 시비량 바로알기> 복습해보고 질소에 대해 알아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UxNTgw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아산자두10696
공부완료,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순천나로부터
공부완료
경북김천양파15192
공부완료
충남예산김광영
공부완료
알 수 없음
공부완료
전남무안만석
공부완료
경북문경대야산촌놈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경북영천블루베리18904
빈심 빈몸·
공부완료.감사 감사
전남강진감자16083
공부 완료 감사합니다
강원평창매실21042
공부완료
부산북구만덕대장
공부안료
경기화성호박13983
공부완료
강원동해김계희
대봉감 농사 합니다 ·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전남진도문필봉키위
공부완료
경북영주이태숙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충북음성정경숙
공부완료
경기안성화가농부
공부완료
울산울주옥수수3107
공부완료
경북포항안개
공부완료
강원횡성송태섭
공부완료
경기광주옥수수12260
공부완료
전남강진최도경
공부완료
울산중구jjang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입니다. 탄저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지만, 작물의 생장을 위해 고생해서 뿌린 비료가 오히려 탄저병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각 비료 성분이 탄저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에 나쁜 비료: 질소(N) - 질소는 작물의 세포 성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증대시킴 - 생장 속도는 빠르지만 내실은 약한 단점이 있음 - 병충해에 대응 능력이 떨어짐 → 탄저병 발생 - 탄저병이 심할 때 질소질 비료 사용 시 증상 악화 🔻탄저병에 좋은 비료: 칼륨(K) - 칼륨은 세포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작물을 튼튼하게 하지만 성장이 더딘 단점이 있음 - 수확량에는 불리하지만 병충해 대응 능력이 높음 → 탄저병 예방 - 탄저병이 심할 때 칼륨 비료 사용 시 증상 완화 🔻목적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수확량을 늘리는 목적인지, 탄저병에 강한 목적의 비료인지 확인하여 N/K 비율 조정 - N/K 비율이 높은 비료 → 잘 큼 → 탄저병 취약 - N/K 비율이 낮은 비료 → 덜 큼 → 탄저병 강함 🔻탄저병 유무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탄저병이 적은 농가 → N/K비율 높은 비료 → 수확량 높임 - 탄저병이 심한 농가 → N/K비율 낮은 비료 → 탄저병 줄임 비료를 뿌린다고 무조건 작물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탄저병 예방을 위해 비료의 N/K 비율을 조정하고, 상황에 맞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료가 건강한 작물을 키우는 비결입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90편 [NK비료가 필요한 이유]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wMzA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682
Farmmorning
[✍️ 토양 영양소 결핍과 증상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토양 영양소 결핍과 증상>입니다. 토양의 주요 영양소 결핍은 작물의 건강과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그 종류가 많아 적절한 양분을 공급하는데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요도 순으로 5개의 주요 영양소 결핍과 그에 따른 증상을 공부하겠습니다. 🔻질소(N) 결핍의 증상 - 전체적인 황화현상(엽록소 부족으로 인한 잎의 황변) - 성장 저하와 잎의 크기 감소 - 노화된 잎이 먼저 황화되며, 새로운 잎으로 증상이 진행됨 - 질소비료(NH₄NO₃, NH₄₂SO₄) 혹은 유기질 비료(퇴비, 녹비 작물) 추가를 통해 증상 완화 🔻칼륨(K) 결핍의 증상 - 잎 가장자리의 황화 및 갈변 - 잎 끝이 타들어가는 듯한 증상 - 줄기와 뿌리의 약화, 작물의 내병성 감소 - 칼륨 비료(KCl, K₂SO₄) 사용으로 증상 완화 🔻칼슘(Ca) 결핍의 증상 - 잎 가장자리의 고사 및 뒤틀림 - 신장점(성장하는 부분)의 고사 - 과일의 물질 이동 장애(예: 토마토의 배꼽썩음) - 석회질 비료(CaCO₃) 혹은 칼슘 용액(칼슘질 비료) 엽면 살포를 통해 증상 완화 🔻철(Fe) 결핍의 증상 - 잎맥이 녹색인 채로 잎 전체가 황화 - 주로 어린 잎에서 증상이 먼저 나타남 - 킬레이트 철(Fe-EDTA) 비료 혹은 pH 조절을 통해 철 흡수 개선이 필요 🔻마그네슘(Mg) 결핍의 증상 - 잎맥 사이의 황화 - 잎맥 사이의 흑색 반점 - 식물 전체의 성장 저해 - 석회고토 혹은 황산마그네슘 엽면 살포를 통해 증상 완화 각 영양소 결핍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완화 방법을 숙지하면, 작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올바른 토양 관리와 적절한 비료 사용으로 영양소 결핍을 예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90편 [작물의 필수영양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2MTc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4·댓글544
Farmmorning
[✍️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입니다. 가을은 김장 대비 작물을 심고, 내년 농사 준비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토양의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비료(거름)를 뿌려줘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작물과 내년 농사 작물에 도움을 주는 가을 비료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봄 거름과 가을 거름의 차이 1) 봄 거름 - 주요 성분: 질소(N)가 풍부하여 잎과 줄기 성장을 촉진 - 사용 목적: 작물이 초기 성장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 2) 가을 거름 - 가을 거름은 서서히 분해되며, 겨울 동안 토양에 남아 이듬해 작물에 영양을 공급 - 주요 성분: 인(P)과 칼륨(K)이 많이 함유되어 뿌리 발달과 내한성을 강화 - 사용 목적: 토양의 기초 체력을 길러 내년 농사를 준비하고, 토양 구조를 개선 🔻가을에 뿌려야 하는 비료 1) 퇴비 - 유기질 비료로,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줌 -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분해되며, 봄에 작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을 제공 - 사용 방법: 땅을 갈아엎기 전에 충분히 뿌림 2) 석회 - 토양의 산도를 조절해주고, 칼슘을 공급 - 산성화된 토양에는 필수적이며,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토양에 잘 흡수 - 사용 방법: 토양 pH에 따라 적정량을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3) 인산비료 - 인(P)이 풍부하여 뿌리 발달에 도움을 줌 - 작물의 꽃과 열매 발달을 촉진하며, 내년의 좋은 수확을 도움 - 사용 방법: 퇴비와 함께 뿌리면 효과적 🔻가을 비료(거름)의 효과 - 유기물 함량이 높아져 토양이 부드러워지고, 뿌리 발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 겨울 전 빠른 생장이 필요한 가을 작물의 단점을 보완 - 겨울 동안 토양에 서서히 작용하며, 토양 구조를 개선 - 내년 농작물에 필요한 기초 영양소를 제공하여, 작물의 생육을 도와줌 가을 거름은 내년 농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비료를 선택해 가을에 잘 뿌려준다면, 가을 작물의 빠른 생장과, 다음 해에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1탄 30편 [거름, 퇴비, 비료의 차이점]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OTY1Mjc%3D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618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