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108편 - 비료별 질소(N) 차이]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별 질소(N) 차이>입니다.

💚 비료에 들어있는 질소(N) 다 같지 않습니다. 알고 시비하면 좋은 질소(N) 정보 공부해보세요.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의 공통점
• 비료에 있는 모든 질소(N)가 흡수될 때는 암모늄태와 질산태라는 질소로 변환되어 작물로 흡수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식물에 흡수된 질소(N)가 단백질을 만들게 된다라는 것 또한 공통점입니다.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의 차이점
• 유기질 비료와 화학 비료는 토양에 흡수되는 질소(N)가 모두 암모늄태 혹은 질산태로 바뀌는 건 공통적이지만, 그 변화하는 속도에 차이가 있으며 속도에 따라 질소 공급 속도 또한 다릅니다.
• 유기질 비료와 잘 부숙된 퇴비에 있는 질소(N)는 미생물에 의해 천천히 분해되면서 암모늄태로 변화해 작물에 흡수됩니다.
• 화학비료의 질소(N)는 물에 녹자마자 암모늄태로 변화해 작물에 흡수됩니다.
• 따라서 유기질 비료의 질소(N)는 질소(N)는 물에 쉽게 용탈되지 않고 토양에 오랫동안 남아있을 수 있지만, 화학 비료 속 질소(N)는 흡수하는 기간이 빠르다는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 작물 생장기가 긴 작물의 경우 화학 비료로 중간에 한 번 더 추비하는 이유는 물에 빠르게 녹아 암모늄태로 변하는 속도가 빨라 쉽게 용탈되기 때문입니다.

📺 "거북선 비료"님의 비료의 질소 차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szg5VuiZMS0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72편 <퇴비ㆍ유기질비료 시비량 바로알기> 복습해보고 질소에 대해 알아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UxNTgw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공유
충남아산자두10696
공부완료,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알 수 없음
공부완료
삭제된 댓글입니다.
경북문경대야산촌놈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전남강진감자16083
공부 완료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인 이유]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3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2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인 이유>입니다. 한국에서 농사를 짓는 것은 외국과 비교해 더 어려운 환경에 직면합니다. 이는 토양의 특성과 기후적 요인 때문인데, 오늘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적인 이유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 한국 농사가 외국에 비해 힘든 이유 - 산성화된 토양: 한국의 토양은 평균 pH가 낮아 작물의 영양소 흡수가 어려움 - 많은 강수량: 빗물에 의해 토양 속 영양소가 씻겨 내려가는 문제 발생 - 화강암 기반 토양: 미네랄 성분이 부족해 자연적 영앙소 공급이 어려움 🔻 한국 토양의 성분 특징 - 영양소 부족: 화강암에서 형성된 토양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부족 - 산성화: 강수량이 많아지면 염기성 영양소가 씻겨 내려가면서 토양이 더 산성화 - CEC(양이온 치환 용량) 낮음: 한국의 토양은 CEC가 낮아 영양소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유실 - 유기물 부족: 한국 토양은 유기물 함량이 낮아,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를 자연적으로 공급하는 데 한계가 있음 🔻한국 토양에 필요한 비료 - 질소 비료: 한국 토양은 자연적으로 질소가 부족하므로, 빠른 생육과 건강한 잎을 위해 질소 비료 필요 - 인산 비료: 한국의 산성화된 토양에서는 인산 비료의 추가 공급이 필수적 - 칼륨 비료: 한국 토양은 병충해 저항성을 강화하는 칼륨이 부족해 비료로 보충해야 함 - 석회질 비료: 산성화된 토양을 중화시켜주는 석회질 비료는 한국 토양에서 pH를 개선하고, 영양소 흡수를 촉진 한국의 농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지만, 악조건 속에서도 풍성한 수확을 일궈내는 것은 농부들의 지혜와 끈기 덕분입니다. 농부님들이 보여주는 이러한 헌신과 노력은 우리 식탁을 풍요롭게 만들고, 그 가치는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78편 [산성토양은 왜 나쁠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zNzg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589
Farmmorning
[✍️유기질비료 가스 장해 해결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7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유기질비료 가스 장해 해결법 >입니다. 유기질비료와 석회고토를 혼용하면 가스 장해가 발생하여 농작물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기질비료와 석회고토를 혼용하면 안되는 이유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석회고토와 혼합하면 안되는 이유 1) 가스 장해 발생 - 석회고토는 알칼리성 물질로, 토양을 중화시킴 - 유기질 비료는 분해 과정에서 암모니아 가스를 발생시키며, 이 가스는 작물에 독성을 유발 - 두 비료를 함께 사용하면 알칼리성 반응으로 인해 암모니아 가스 발생이 증가해 작물의 뿌리가 손상 2) 양분 흡수 저해 - 석회고토는 토양의 pH를 상승시켜 양분 흡수율을 낮출 수 있음 - 특히 질소 성분은 pH 변화에 민감해 흡수가 어려워져 작물이 생육 장애를 겪을 수 있음 🔻올바른 가스 장해 해결법 1) 시간차 시비 - 두 비료는 시차를 두고 사용 - 석회고토를 먼저 시비한 후 2주~1달 후에 유기질 비료를 시비 - 이렇게 하면 가스 발생을 줄이고 토양의 pH 변화도 완화 가능 2) 토양 상태에 따라 적절히 사용 - 토양이 산성화된 경우에는 먼저 석회고토로 pH를 조절 - 이후 유기질 비료로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 3) 질소 성분이 많은 비료 피하기 - 원료에 질소 많은 유기질비료를 사용하면 가스 장해 증가 - 어분, 대두박 등 고가 원료 유기질비료가 질소가 많음 석회고토와 유기질 비료, 따로 사용하여 건강한 토양을 유지하고 농작물의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매일농사공부 4탄 137편 [석회고토비료 활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kzMTQ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05
Farmmorning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2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1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입니다. 붕소는 작물의 생장에 필수적인 미량 요소 중 하나로, 특히 무, 배추 등 일부 작물에서 그 중요성이 큽니다. 오늘은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 비료 선택을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 토양 시비와 엽면 시비 차이 • 토양 시비 - 붕소 함량이 낮은 경우 장기적 효과를 제공 - 붕소의 흡수가 느리지만 효과가 오래 지속됨 - 붕소 과잉 발생 가능성 적음 • 엽면 시비 - 필요할 때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부작용 가능성 존재 - 벼락치기 공부처럼 즉각적인 효과를 보지만, 농도 조절이 어려움 - 빠르게 흡수되지만 지속성이 떨어짐 🔻 붕소 시비 방법 - 일반적으로 300평당 0.5~1kg의 붕사(붕소 함유 비료) 시비 - 무, 배추 등 붕소를 특별히 요구하는 작물에 적합 - 미비료(기본 비료) 시비 시 붕사를 함께 투여하는 것이 좋음 - 붕소 결핍이 의심될 경우, 미비료 붕소를 추가로 시비 - 토양 시비 시 붕소 과잉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음 🔻 붕소가 함유된 비료 선택 방법 - 일반적으로 0.2~0.3%의 붕소가 함유된 비료는 대부분의 작물에 적합 - NPK(질소, 인, 칼륨) 함량이 높은 비료는 생산량을 증가시키지만, 붕소 결핍 가능성이 커짐 - 원예용 비료는 붕소가 포함되어 있어 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붕소는 토양 시비와 엽면 시비 모두 가능하지만, 작물과 재배 환경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123편 [붕소의 중요성과 결핍증상]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Q4OTIx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57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