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경기가평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 만들기]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2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1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 만들기>입니다.

집에서 나오는 음식물 잔반은 매번 처리도 귀찮고, 집에 두면 안좋은 냄새가 납니다.
하지만 간단한 준비물 몇 가지만 있으면 쓸모없는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를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잔반도 처리하고 밭도 기름지게 하는,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 만들기>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준비물
- 음식물 잔반(육류는 부패 문제로 지양)
- 농업 부산물(낙엽, 왕겨, 쌀겨, 톱밥 등 화학약품 처리하지 않으며, 마른 상태의 재료)
- 용기(플라스틱 용기, 스티로폼 상자 등)

🔻제조 방법
- 1. 음식물 잔반의 물기를 충분히 제거 합니다.
- 2. 1번의 잔반을 농업 부산물과 함께 섞어 줍니다. 이때 농업 부산물은 음식물 잔반과 1대 1 비율이어야 합니다.
- 3. 1번의 재료를 밀폐용기에 넣고 냄새 걱정 없는 곳에 배치합니다.
- 4. 3~6개월간의 발효과정을 거칩니다. 발효가 완료되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추가 비법
- 실내/실외 제조시: 실내에서 만들 경우, 외부에서 산소와 접촉할 수 있도록 호기성발효를 2차로 진행해야 합니다. 실외에서 만들 경우, 뚜껑과 옆면에 산소 유입 구멍을 만들고 바닥에 수분 빠지는 배수구멍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 겨울에 제조시: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미생물의 활동성이 낮습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용기 뚜껑 밀봉 후 봄이 올 때까지 보관을 해둡니다. 퇴비 재료가 얼어 있어도 괜찮습니다.
- 발효 과정시: 흰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다만 음식물 잔반의 물기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농업부산물을 더 섞거나 바닥에 깔아줍니다. 혹은 박스를 개봉하여 가끔 뒤집어주며 공기와 접촉후 2차 발효를 시킵니다.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북김천명장박세태
착한 농장으로 거듭나기·
선영님 구미 에 내린 비 피해는 없는죠?
경북구미선영~~
농사공부 만점자
농사초보 인생도 초보·
네 오전한때는 위태위태 했습니다만 다른재난은 없는듯해요 바람도 많이불지 않아서 농작물도 다행이 무사합니다~~
제주사과15544
공부완료
충남당진PSJ
공부완료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충남부여남부농원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톱밥퇴비의 이점 알아보기]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39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5월 1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톱밥퇴비의 이점 알아보기>입니다. 🔻톱밥퇴비란? • 톱밥을 발효시킨 퇴비를 말합니다 • 잎의 기공개폐에 관여하며, 잎에서 합성된 동화양분을 열매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톱밥퇴비의 효과 (볏짚퇴비와 비교) • 토양에서 생성되는 토양 유기물은 3배 이상 • 비료분을 흡수하여 저장하는 염기 치환용량(보비력)은 7배 • 기계적, 물리적 효과의 지속성은 4배 이상 🔻일반 퇴비와 톱밥퇴비의 차이 • 토양 유기물의 생성량이나 기계적, 물리적 효과 측면에서 일반 퇴비의 경우 매년 300평당 1.5톤씩 10년을 넣으면 토양 유기물 함량이 1% 증가하지만, 톱밥퇴비는 일반 퇴비와 같은 양을 3년만 넣어도 1% 증가하므로 빠르게 땅심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톱밥퇴비의 효과 • 매년 유기물을 보충하지 않고 미생물이나 영양제만 계속 사용하면 오히려 미생물이 활성화되면서 토양의 유기물이 빠르게 분해되어 사라집니다. • 그 결과 토양이 점점 나빠지고 생육 장애가 일어나 농사에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 분해가 어려운 리그닌 함량이 많은 톱밥으로 퇴비를 잘 만들어서 사용하면 오랫동안 토양에서 유기물로 남아 땅심을 빠르게 높이고 토양 개량 효과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44편 [퇴비를 왜 줘야할까?]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fmorning.com/zaiidm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3·댓글444
Farmmorning
[✍️혼합하면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4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5월 2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혼합하면 좋은 비료>입니다. 🔻퇴비 혼합시 장점 - 단일퇴비는 특정 영양소만 풍부할 수 있어 영양소 균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토양의 물리적 특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퇴비는 병원균이 포함될 수 있어 병원균 번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악취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분해하는 유익한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하여 악취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완숙된 퇴비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부숙된 퇴비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퇴비 + 골분 - 퇴비는 유기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미량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골분은 인산과 칼슘을 공급합니다. - 퇴비와 골분을 혼합하면 토양의 비옥도를 높이고 작물의 생육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퇴비 + 석회석 - 석회석은 토양의 산성도를 중화시키고 칼슘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 퇴비와 석회석을 혼합하면 토양 환경을 개선하고 작물의 영양 흡수를 돕습니다. 🔻퇴비 + 목재재 - 목재재는 탄소와 셀룰로오스가 풍부하고, 이는 토양 미생물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퇴비와 목재재를 혼합하면 토양 구조를 개선하고 유기질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75편 [비료에 양분 함량 계산하기]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fmorning.com/h01k3q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495
Farmmorning
[✍️ 퇴비부숙의 중요성]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8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3월 2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퇴비부숙의 중요성>입니다. 🔻퇴비란? • 짚,잡초,낙엽 등을 높게 겹쳐 쌓아 자연 발효시켜 만든 비료입니다. • 퇴비는 흙의 흡비력(흡수력)을 증가시키고 흙의 산성화를 저지하는 등 흙의 화학적 개량에 도움을 줍니다. 🔻퇴비의 중요성 • 첫째, 퇴비 부숙 과정에서 온도가 60~70℃ 로 높아지면서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고 이로운 미생물만 남깁니다. 부숙은 살균효과와 이로운 미생물을 증식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충분히 부숙되지 않은 퇴비는 작물에 양분을 공급하기보다 오히려 양분을 빼앗깁니다. 퇴비원료는 대부분 탄질비(퇴비 속 탄소와 질소의 비율)가 높은데 부숙이 잘 된 퇴비를 토양에 넣으면 퇴비의 질소가 토양에 공급되어 작물이 작용하지만,부숙이 안되면 퇴비의 미생물이 오히려 토양에 있는 질소를 이용해버리기 때문에 질소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결론 • 부숙이 안된 퇴비를 사용하면 초기에 질소부족 현상이 나타나 수확령도 줄고 품질이 나빠집니다. • 퇴비는 반드시 잘 부숙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44편 [퇴비를 왜 줘야할까?]도 복습해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QzNzQz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54·댓글58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