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비료가스 장해 꼭 예방하세요!]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3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가스 장해 꼭 예방하세요!>입니다.

🔻질소비료에서 발생하는 가스
• 질소 비료를 과잉 사용하거나 덜 분해된 유기질 비료를 지나치게 많이 시용하면 토양에서 비료가 분해되며 암모니아가 발생합니다.

🔻문제점
• 특히 토양 산도가 높으면 (알칼리) 암모니아가 잘 축적되어 농도가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암모니아 가스가 작물의 잎 속으로 들어가면 잎이 급격히 거므스름해져 시들게 되는 장해를 받게 됩니다.

🔻예방법
1. 요소태질소 대신 암모니아태, 질산태질소를 사용합니다.
• 요소태 질소가 흡수 가능한 형태로 바뀌며 가스가 발생하므로 암모니아태, 질소태질소를 시비해 가스피해와 양분의 낭비를 줄이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석회질 비료, 용성인비는 비료 사용 1~2달 전에 미리 사용합니다.
• 암모니아태질소는 알칼리(석회)와 만나면 가스를 만들기 때문에 질소와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코리아아그로tv"님의 질소 비료에 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8YkYDzIbI4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풍성한 자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전남곡성김윤욱
잘배워습니다
감사합니다
경기수원대파1462 김보환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의성이석형
공부완료 끝
경남하동양파13440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가을철 털진드기병 예방 수칙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8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2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철 털진드기병 예방 수칙>입니다. 9월 하순은 털진드기(쯔쯔가무시)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농가 곳곳에서 털진드기에 물리는 사고가 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팜이웃들의 건강을 위해 털진드병의 예방 수칙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털진드병이란? - 쯔쯔가무시증이라 불리고 야외 활동 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 -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검은 딱지), 발진 등의 증상 - 털진드기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9월 ~ 11월)인 가을철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 🔻예방 수칙 - 풀밭에서는 반드시 돗자리를 사용 - 사용한 돗자리는 깨끗한 물에 빨아서 햇볕에 건 - 풀밭에서 용변을 보지 말아야 함 - 농작업 후에는 귀가 즉시 옷 등을 세탁하고 - 농작업 및 야외 활동 후에는 귀가 즉시 옷 등(모자, 장갑, 수건 등)을 세탁하고 전신 샤워 🔻예방을 위한 작업복 차림 - 작업할 때는 일상복이 아닌 작업복을 입음 -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음 - 발목을 덮는 장화나 방수 신발을 신음 - 얼굴과 목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넓은 챙이 있는 모자를 착용 - 진드기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부직포를 추가로 덮어 입으면 효과적 옷 등에 붙어온 진드기는 체액 또는 혈액을 빨아 먹기 위해 습하고 주름진 곳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 머리카락 속, 귀 주변(귓바퀴 뒤, 귓속), 겨드랑이, 팔꿈치 안쪽, 허릿살, 뒷무릎, 사타구니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안전합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16편 [가을 농민 3대 직업병 예방하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1MTQ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3·댓글432
Farmmorning
[✍️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입니다. 탄저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지만, 작물의 생장을 위해 고생해서 뿌린 비료가 오히려 탄저병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각 비료 성분이 탄저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에 나쁜 비료: 질소(N) - 질소는 작물의 세포 성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증대시킴 - 생장 속도는 빠르지만 내실은 약한 단점이 있음 - 병충해에 대응 능력이 떨어짐 → 탄저병 발생 - 탄저병이 심할 때 질소질 비료 사용 시 증상 악화 🔻탄저병에 좋은 비료: 칼륨(K) - 칼륨은 세포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작물을 튼튼하게 하지만 성장이 더딘 단점이 있음 - 수확량에는 불리하지만 병충해 대응 능력이 높음 → 탄저병 예방 - 탄저병이 심할 때 칼륨 비료 사용 시 증상 완화 🔻목적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수확량을 늘리는 목적인지, 탄저병에 강한 목적의 비료인지 확인하여 N/K 비율 조정 - N/K 비율이 높은 비료 → 잘 큼 → 탄저병 취약 - N/K 비율이 낮은 비료 → 덜 큼 → 탄저병 강함 🔻탄저병 유무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탄저병이 적은 농가 → N/K비율 높은 비료 → 수확량 높임 - 탄저병이 심한 농가 → N/K비율 낮은 비료 → 탄저병 줄임 비료를 뿌린다고 무조건 작물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탄저병 예방을 위해 비료의 N/K 비율을 조정하고, 상황에 맞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료가 건강한 작물을 키우는 비결입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90편 [NK비료가 필요한 이유]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wMzA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68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