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종자의 품질 결정 요인]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월 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종자의 품질 결정 요인>입니다.

종자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할 지 고민되지 않으셨나요? 한 해 농사를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인 만큼 종자 선택 전, 종자의 품질 판단 기준을 꼭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럼 건강한 종자는 무엇이고, 어떻게 알 수 있는지 함께 공부해보러 가실까요?

🔻외적 조건
• 종자의 크기와 중량 : 종자의 크기는 보통 1,000립중 또는 100립중으로 표시하며, 무게는 비중 또는 1L 중으로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크고 무거운 것이 발아 및 생육이 좋습니다.
• 색택 및 냄새 : 품종 고유의 신선한 색택(윤기)과 냄새를 가진 것이 건전합니다.
• 수분함량 : 종자의 수분함량이 낮을수록 저장력이 좋고 발아력이 오래 유지되며, 생육이 양호합니다.
• 건전도 : 육안으로 보았을 때 오염, 변색, 변질이 없고 탈곡 중의 기계적 손상이 없는 종자가 좋습니다.

🔻내적 조건
• 내적 조건은 스스로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농산물 종자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 유전성 : 종자는 이형종자의 혼입이 없는, 유전적으로 순수한 것이 좋습니다.
(2) 발아력 : 발아속도가 빠르고, 발아율이 높고 균일한 것이 우량한 종자입니다. '순활종자'는 종자의 순도와 발아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 순활종자 = 발아율 X 순도 / 100 (%)
(3) 병충해 : 종자전염 병충원을 지니지 않은 종자여야 합니다. 특히 종자소독으로 방제가 안되는 바이러스 병은 종자의 품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 [국립종자원]의 종자검사에 관한 안내 페이지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seed.go.kr/seed/177/subview.do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풍성한 자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밀양최동구
사과농사 6년차 학생·
심 수연 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이렇게 공부도 하고 계시니
반갑습니다
그런데 팽나무 2년차 를
3년차 로 하시면 좋을것
같은데 수연 님 생각은
어떠 한지요
경남밀양최동구
사과농사 6년차 학생·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이렇게 공부도 하고 계시니
반갑습니다
그런데 여쭤 보고 싶은게
있는데 팽나무2년차 를
3년차로 바꿔야 하지
않나요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올해는 액운은 모두 사라지고
길운만이 가득하시길빕니다
3년차로 고칠께요
그것은 자동으로 바뀌지않나봐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경북김천들깨18888
경북김천 들께18888
공부완료
전북부안박동수
공부완료
충남예산덕열
공부완료
전남진도옥서비
공부완료
경기양주장순자
공부완료
전남고흥이철호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북군산최민
공부완료
경남고성마늘6843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충남천안주희
공부완료
전남보성sunlover20
공부완료
강원원주배명숙
공부완료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경기김포선중
공부완료
경기여주임우빈
공부완료
충남홍성박광순
공부완료
전남영광사과대추
공부완료
충남천안성환땅지기
공부완료
경기광주옥수수12260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전남나주자연환경
공부완료
경북경주김영식
로또 농장귀농5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퇴비차의 장점과 사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8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1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퇴비차의 장점과 사용법>입니다.  퇴비차는 액체 형태로 만들어진 퇴비로, 작물에 빠르고 효율적인 영양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퇴비차의 장점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퇴비차란? - 퇴비를 일정한 기간 동안 물에 우려낸 추출물 - 완숙 퇴비를 재료로 양분과 유용한 미생물을 포함 - 양분관리와 병행관리를 동시에 하는 유용한 기술 🔻퇴비차의 장점 • 병원균의 경쟁적 배재 - 유용 미생물이 작물 표면에 고르게 도포 - 감염 자리를 찾기 어렵게 함 • 잎의 양분 흡수 능력 향상 - 유용 미생물이 대상과정 중 이산화탄소를 배출 - 광합성이 증가하여 양분 흡수 능력이 향상됨 • 토양 보수 - 미생물이 대사산물을 배출하여 토양 보비력이 향상 - 관수량과 비료 사용량, 양분 손실 또한 줄어듦 🔻퇴비차 사용 적기 • 봄 농사 전 - 유해균의 침입을 막고 유용미생물을 활성화 함 - 얼어붙었던 유기물의 빠른 분해를 촉진 • 겨울 대비 전 - 한파 전 땅과 나무에 기운을 주는 용도로 사용 퇴비차는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물과 토양 상태를 관찰하며 적절히 활용해보세요.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37편 [퇴비차 제조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wMTk5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9·댓글544
Farmmorning
[✍️수확기 붕사비료의 중요성]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5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1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수확기 붕사비료의 중요성>입니다. 붕사비료는 결실기 작물에 붕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하여, 결구와 비대,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붕사비료의 중요성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 붕소, 봉사, 붕산 구분하기 - 붕소: 원소 이름 - 붕사: 알갱이 형태, 토양 살포용 - 붕산: 가루 형태, 엽면시비용 (물에 희석해서 사용) 🔻붕사비료의 주요 효능 - 세포벽 강화: 병에 강한 작물로 성장 - 결실 촉진: 꽃과 열매 형성을 돕고, 수확량 증가에 기여 - 품질 개선: 과일과 채소의 모양, 크기, 색을 고르게 만듦 - 비대 증진: 뿌리와 줄기 발달에 효과적 🔻붕사비료가 특히 필요한 작물 - 뿌리채소: 무, 당근, 비트 등 - 잎채소: 배추, 상추, 시금치 - 과수류: 사과, 배, 포도 등 🔻적용 시 주의사항 - 과다시 오히려 독성이 있어 잎이 마르거나 타는 현상 발생 - 수확 약 2~4주 전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 토양 산도가 높으면 붕소 흡수가 저해되므로 pH 6.0~7.0을 유지 11월 수확기를 앞둔 농부들은 붕사비료의 적절한 사용으로 품질 좋은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110편 [초간단 붕소비료 만드는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0NjQ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2·댓글548
Farmmorning
[✍️ 4대 텃밭 잡초 제거 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4대 텃밭 잡초 제거 방법>입니다. 텃밭을 가꾸는 농부들에게 잡초는 성장을 방해하는 큰 골칫거리입니다. 특히 자주 발생하는 잡초들은 빠르게 번식하며, 작물의 생육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방제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텃밭에서 주로 발생하는 잡초 4가지와 그 제거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바랭이 - 대표적인 밭 잡초로, 가장 문제가 되는 종 - 뿌리에서 타감 물질이 분비되어 다른 식물의 생장을 억제함 - 대부분의 토양처리제 살포로 발생을 억제할 수 있음 - 발생 후에는 경엽처리제 사용 가능 🔻강아지풀 - 광합성 능력이 뛰어나고, 뿌리에서 타감 물질을 분비함 - 특히 옥수수의 생육을 크게 억제 - 세톡시딤, 클레토딤 유제 등을 2~3엽기 때 처리하면 효과적으로 방제됨 🔻쇠비름 - 줄기를 절단해도 다시 자라나고, 흡비력이 강해 작물과 경합함 - 흙 속에서 종자수명이 20년 내외로 긴 것이 특징 - 생명력이 강해 땅속에 완전히 묻거나 걷어내야 함 - 메톨라클로르•펜디메탈린 입제, 시마진수화제 등이 효과적 🔻깨풀 - 불균형한 발아 시기로 인해 토양처리제 사용이 어려움 - 리뉴론수화제, 펜디메탈린 유제 등이 효과적 - 생육 초기에는 광엽잡초용 선택성 제초제도 사용이 가능 잡초는 방치하면 더 넓게 퍼지므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잡초를 제거하고, 예방 조치를 통해 텃밭의 건강한 성장을 유지하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31편 [잡초 방제의 정석]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M0MTU5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63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