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비료의 기초(1)-비료의 3요소 N-P-K ]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월 1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의 기초(1) - 비료의 3요소 N-P-K >입니다.

지난 시간에 거름과 비료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비료의 한 종류인 보통 비료의 3요소는 질소(N), 인(P), 칼륨(K)입니다. 우리가 챙겨먹는 영양제 복용법을 신경쓰듯이, 우리의 작물이 흡수하는 비료도 그 특징과 쓰임새를 잘 알아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료의 3대 대표 요소 N-P-K에 대해 함께 공부하러 가보실까요?

🔻 NPK 비료의 속도
• 질소 (N) > 칼륨 (K) >>>>>> 인, 인산 (P)
• 세 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한 복합비료가 있으며, 시비 후 비료의 흡수 속도를 고려하여 웃비료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질소 (N)
• "엽비"라고도 하며 화학비료는 황산암모늄, 염화암모늄, 질산암모늄, 암모니아수, 요소, 석회질소 등이 있습니다.
• 잎이나 줄기를 튼튼하게 해주고 색깔도 더 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질소는 토양 미생물에 의해 분해 → 암모니아태 질소로 전환 → 토양에 흡착되는 과정을 거쳐 작물에 흡수됩니다.
• 3요소 중, 흡수가 가장 빠르지만 그만큼 잔존율이 낮으므로 (한 달) 밑비료로 질소를 주고 나서 한 달이 지나기 전에 웃비료로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 칼륨 (K)
• "칼리", "가리", "근비"라고도 하며 화학비료는 황산칼륨, 염화칼륨, 황산고토칼륨 등이 있습니다.
• 뿌리, 줄기, 가지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로 영양소 이동을 돕고 열매가 굵어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개화 결실을 촉진하는 활성제 역할로 세포 속 염분과 수분의 균형을 유지시켜 수분을 조절합니다.
• 흡수 속도가 빨라 질소와 마찬가지로 웃비료로 보충해야 합니다.

🔻인산 (P)
• "화비", "실비"라고도 하며 화학비료는 과인산석회, 인산암모늄, 용성인산비료 등이 있습니다.
• 꽃이나 열매를 잘 맺는데 도움을 주며, 과일의 당도를 높이고 작물의 맛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 저장성도 높여주므로 식품첨가물로도 많이 쓰입니다.
• 이동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밑비료로 줘야 효과를 볼 수 있고 그만큼 잔존율이 높습니다. 작물 성장 중에 인이 부족하다면 엽면시비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손바닥농장"님의 비료의 3요소에 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ApRiJ1kRLzI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풍성한 자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북무주유종수
공부완료
전북전주최남옥
공부완료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충북진천이훈
공완
전남해남충시기
공부완료
대구달성수우건즐행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고흥이철호
공부완료
경남양산장문업
느~을 행복한 오늘·
공부완료 감사드립니다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충북충주류남열
공부완료하였습니다
경북고령마늘11676
고령 박창기
전북정읍고구마20872
공부완료
경기양주김수길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충남천안박주한
공부완료
경북의성금나농원
완전농부5년사과·
공부완료.감사합니다^~^
충남예산박재선
공부완료
인천계양김홍진
공부완료
충남아산살구15128
공부완료
전북김제박석진
공부완료
경북안동초자
공부완료
경기평택평택
공부완료
강원강릉토마토20805
고사랑13년차농농부래요·
공부를 열심히 보았습니다
충남아산월두산
공부완료
전남나주최병태
공부완료
강원춘천숙이네
공부완료
강원춘천양배추17157
공부완료
전북완주김형희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경기고양김경일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입니다. 김장철이 다가오면 배추, 무, 쪽파, 마늘 같은 김장작물 재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비료 선택이 중요헌데요, 각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와 적합한 비료를 미리 알아두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김장작물에 필요한 비료 성분을 공부하겠습니다. 🔻배추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초기에 질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생육 후기에는 칼륨을 추가하는 것이 좋음 - 유기질 비료: 퇴비나 녹비는 배추 생장 초기에 뿌리 발달을 촉진 - 칼슘제: 결구기(배추가 속을 싸는 시기)에 칼슘을 추가하면 결구율이 높아짐 🔻무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칼슘(Ca)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4:2:4 비율의 비료가 적합하며, 생육 중기에는 칼륨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 - 석회: 무는 칼슘 결핍에 민감하므로, 미리 석회를 뿌려 토양의 pH를 조절하고 칼슘을 보충 - 붕사(보론): 보론 결핍 예방을 위해 미량요소 비료 사용 추천 🔻쪽파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질소 비료: 생육 초기에 질소가 풍부한 비료 사용 - 복합비료(NPK): 인과 칼륨을 적절히 공급해 구근 발달 촉진 - 퇴비: 유기질 비료와 함께 사용해 뿌리 발달 및 토양 개선에 도움 🔻마늘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유황(S)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생육 초기에 질소 공급, 구근 형성기에 칼륨과 인 추가 - 유황 비료: 유황을 포함한 비료가 마늘 생장에 효과적 - 칼슘제: 뿌리 발달을 위해 칼슘 보충 필요 김장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각 작물에 맞는 비료를 적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비료 선택과 관리로 풍성한 김장철을 준비하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60편 [김장대비 농사 준비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yNzA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7·댓글512
Farmmorning
[✍️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입니다. 가을은 김장 대비 작물을 심고, 내년 농사 준비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토양의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비료(거름)를 뿌려줘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작물과 내년 농사 작물에 도움을 주는 가을 비료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봄 거름과 가을 거름의 차이 1) 봄 거름 - 주요 성분: 질소(N)가 풍부하여 잎과 줄기 성장을 촉진 - 사용 목적: 작물이 초기 성장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 2) 가을 거름 - 가을 거름은 서서히 분해되며, 겨울 동안 토양에 남아 이듬해 작물에 영양을 공급 - 주요 성분: 인(P)과 칼륨(K)이 많이 함유되어 뿌리 발달과 내한성을 강화 - 사용 목적: 토양의 기초 체력을 길러 내년 농사를 준비하고, 토양 구조를 개선 🔻가을에 뿌려야 하는 비료 1) 퇴비 - 유기질 비료로,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줌 -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분해되며, 봄에 작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을 제공 - 사용 방법: 땅을 갈아엎기 전에 충분히 뿌림 2) 석회 - 토양의 산도를 조절해주고, 칼슘을 공급 - 산성화된 토양에는 필수적이며,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토양에 잘 흡수 - 사용 방법: 토양 pH에 따라 적정량을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3) 인산비료 - 인(P)이 풍부하여 뿌리 발달에 도움을 줌 - 작물의 꽃과 열매 발달을 촉진하며, 내년의 좋은 수확을 도움 - 사용 방법: 퇴비와 함께 뿌리면 효과적 🔻가을 비료(거름)의 효과 - 유기물 함량이 높아져 토양이 부드러워지고, 뿌리 발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 겨울 전 빠른 생장이 필요한 가을 작물의 단점을 보완 - 겨울 동안 토양에 서서히 작용하며, 토양 구조를 개선 - 내년 농작물에 필요한 기초 영양소를 제공하여, 작물의 생육을 도와줌 가을 거름은 내년 농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비료를 선택해 가을에 잘 뿌려준다면, 가을 작물의 빠른 생장과, 다음 해에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1탄 30편 [거름, 퇴비, 비료의 차이점]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OTY1Mjc%3D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618
Farmmorning
[✍️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입니다. 탄저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지만, 작물의 생장을 위해 고생해서 뿌린 비료가 오히려 탄저병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각 비료 성분이 탄저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에 나쁜 비료: 질소(N) - 질소는 작물의 세포 성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증대시킴 - 생장 속도는 빠르지만 내실은 약한 단점이 있음 - 병충해에 대응 능력이 떨어짐 → 탄저병 발생 - 탄저병이 심할 때 질소질 비료 사용 시 증상 악화 🔻탄저병에 좋은 비료: 칼륨(K) - 칼륨은 세포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작물을 튼튼하게 하지만 성장이 더딘 단점이 있음 - 수확량에는 불리하지만 병충해 대응 능력이 높음 → 탄저병 예방 - 탄저병이 심할 때 칼륨 비료 사용 시 증상 완화 🔻목적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수확량을 늘리는 목적인지, 탄저병에 강한 목적의 비료인지 확인하여 N/K 비율 조정 - N/K 비율이 높은 비료 → 잘 큼 → 탄저병 취약 - N/K 비율이 낮은 비료 → 덜 큼 → 탄저병 강함 🔻탄저병 유무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탄저병이 적은 농가 → N/K비율 높은 비료 → 수확량 높임 - 탄저병이 심한 농가 → N/K비율 낮은 비료 → 탄저병 줄임 비료를 뿌린다고 무조건 작물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탄저병 예방을 위해 비료의 N/K 비율을 조정하고, 상황에 맞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료가 건강한 작물을 키우는 비결입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90편 [NK비료가 필요한 이유]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wMzA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68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