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70편 - 품질 높이는 양분의 이해]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품질을 높이는 양분의 이해>입니다.

💚 비료를 볼 때, 어떤 점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팜모닝과 함께 살펴봐요!

🔻 퇴비를 보는 방법
🌱 퇴비를 고를 때는 [냄새]가 가장 중요합니다.
• 가축분과 부자재를 혼합해 2~3주간 부숙하고, 숙성실에서 4~5주간 숙성을 거쳤을 때 흙, 부엽토 냄새가 나면 좋은 퇴비입니다.
• 악취가 나는 퇴비는 병원균이 살아 있는 퇴비로 뿌리혹병, 시들음병 등의 원인이 되는 안좋은 퇴비입니다.

🔻 유기질 비료를 보는 방법
🌱 유기질 비료를 고를 때는 [원료의 종류와 함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 퇴비 구매 전, 생산업자보증표를 보면 알 수 있으며, 어분이나 골분이 들어있으면 품질이 좋은 비료입니다.

🔻 미생물 비료를 보는 방법
🌱미생물 비료를 고를 때는 [제조일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 제조일자가 오래된 미생물 비료는 유효 미생물이 비료에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냉장보관 미생물을 구매하거나 제조일자가 최근인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기질 비료를 보는 방법
🌱무기질 비료를 고를 때는 [물에 녹는 정도]와 [양분의 종류와 함량]이 중요합니다.
• 물에 녹는 정도 : 물에 잘 녹을수록 작물 흡수가 쉬워, 수용성일수록 고가의 비료입니다.
• 양분의 종류와 함량 : 수도용 비료의 경우 수세와 생산량에 관여하는 질소, 인, 칼륨이 많은 비료가 좋고 원예용 원료의 경우 당도와 색에 관여하는 마그네슘, 황이 많은 비료가 좋습니다.

📺 "현해남 교수의 흙과 비료 이야기"에서 관련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292uh3BgkpU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제주제주이창헌
공부완료
충북음성김명희
공부완료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함안이신화
공부완료
경북의성산골아낙네
공부완료
충남논산햇빛마을
공부완료
경북김천경북김천
공부완료
충남아산살구15128
공부완료
경북김천새내기2022
공부완료
인천강화손종국
공부완료
충북청주이명숙
공부완료
충북영동김병만
공부완료
전남무안만석
공부완료
경남창녕토마토5867
공부완료
전남고흥서헌숙
공부완료
충북음성박병철
공부완료
전북김제박석진
공부완료
전남장성배광주
공부완료
전북정읍조영진
공부완료
전남나주경애
공부 완료
충남서천오연호
공부완료
경북문경임진환
공부완료
충북음성정경숙
공부완료
알 수 없음
공부완료
경남진주최순
공부 완료
전남진도문필봉키위
공부완료
경북안동황창섭
공부완료
강원삼척정의준
공부 완료
경북김천새내기2022
공부완료
경남합천류지운
공부완료
전북장수양파6117
공부완료
강원철원이기선
공부완료
전북진안유용석
공부완료
전남보성강진선
공부완료
전북임실박미선
공부완료
경북상주멕퀸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성공한 유기농 vs 실패한 유기농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성공한 유기농 vs 실패한 유기농>입니다. 유기농업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농업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모든 유기농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유기농자재의 올바른 사용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유기농 농업의 조건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유기농 자재의 종류와 역할 • 토양 건강을 위한 비료 - 퇴비: 유기물 함량 약 30%, 토양 구조를 개선해 보수성, 배수성, 통기성을 향상 - 유기질비료: 유기물 함량 약 60%, 퇴비와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더 많은 유기물 공급 - 미생물비료: 미생물 활동을 통해 토양 입자를 결착시키고, 뿌리 환경을 최적화 • 성장과 품질을 위한 비료 - 구아노(Guano): 질소 17%, 인산 13%, 칼륨 3%로 작물의 성장과 품질에 중요한 양분을 공급 - 유황가리고토(랑베나이트): 칼륨, 고토, 황이 각각 약 20%씩 포함되어 복합적인 영양소 공급 🔻성공한 유기농의 특징 - 비료의 조화로운 사용: 토양 건강을 위한 비료와 성장을 위한 비료를 적절히 조합 - 토양 건강 중시: 뿌리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양분이 풍부한 토양을 만들어 작물의 성장을 촉진 - 과학적 접근: 작물의 생육 단계별로 필요한 양분을 고려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관리하여 높은 품질의 유기농산물을 생산 🔻실패한 유기농의 특징 - 비과학적인 양분 관리: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만으로 작물을 키우려 하며, 추가적인 양분 공급이 부족 - 양분 결핍: N, P, K 등의 중요한 양분이 부족해 작물의 성장과 품질이 떨어짐 - 편협한 자재 사용: 특정 자재에만 의존해 균형 잡힌 비료 사용을 하지 않아 토양과 작물 모두의 건강에 악영향을 줌 유기농업의 성공 여부는 토양 건강과 작물 품질을 고려한 비료 사용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한 유기농업은 다양한 자재를 조화롭게 사용하고, 과학적인 관리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7편 [유기농비료 '구아노'를 아시나요?]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ODQ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344
Farmmorning
[✍️혼합하면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4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5월 2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혼합하면 좋은 비료>입니다. 🔻퇴비 혼합시 장점 - 단일퇴비는 특정 영양소만 풍부할 수 있어 영양소 균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토양의 물리적 특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퇴비는 병원균이 포함될 수 있어 병원균 번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악취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분해하는 유익한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하여 악취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완숙된 퇴비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부숙된 퇴비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퇴비 + 골분 - 퇴비는 유기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미량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골분은 인산과 칼슘을 공급합니다. - 퇴비와 골분을 혼합하면 토양의 비옥도를 높이고 작물의 생육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퇴비 + 석회석 - 석회석은 토양의 산성도를 중화시키고 칼슘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 퇴비와 석회석을 혼합하면 토양 환경을 개선하고 작물의 영양 흡수를 돕습니다. 🔻퇴비 + 목재재 - 목재재는 탄소와 셀룰로오스가 풍부하고, 이는 토양 미생물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퇴비와 목재재를 혼합하면 토양 구조를 개선하고 유기질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75편 [비료에 양분 함량 계산하기]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fmorning.com/h01k3q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495
Farmmorning
[✍️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입니다. 가을은 김장 대비 작물을 심고, 내년 농사 준비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토양의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비료(거름)를 뿌려줘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작물과 내년 농사 작물에 도움을 주는 가을 비료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봄 거름과 가을 거름의 차이 1) 봄 거름 - 주요 성분: 질소(N)가 풍부하여 잎과 줄기 성장을 촉진 - 사용 목적: 작물이 초기 성장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 2) 가을 거름 - 가을 거름은 서서히 분해되며, 겨울 동안 토양에 남아 이듬해 작물에 영양을 공급 - 주요 성분: 인(P)과 칼륨(K)이 많이 함유되어 뿌리 발달과 내한성을 강화 - 사용 목적: 토양의 기초 체력을 길러 내년 농사를 준비하고, 토양 구조를 개선 🔻가을에 뿌려야 하는 비료 1) 퇴비 - 유기질 비료로,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줌 -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분해되며, 봄에 작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을 제공 - 사용 방법: 땅을 갈아엎기 전에 충분히 뿌림 2) 석회 - 토양의 산도를 조절해주고, 칼슘을 공급 - 산성화된 토양에는 필수적이며,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토양에 잘 흡수 - 사용 방법: 토양 pH에 따라 적정량을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3) 인산비료 - 인(P)이 풍부하여 뿌리 발달에 도움을 줌 - 작물의 꽃과 열매 발달을 촉진하며, 내년의 좋은 수확을 도움 - 사용 방법: 퇴비와 함께 뿌리면 효과적 🔻가을 비료(거름)의 효과 - 유기물 함량이 높아져 토양이 부드러워지고, 뿌리 발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 겨울 전 빠른 생장이 필요한 가을 작물의 단점을 보완 - 겨울 동안 토양에 서서히 작용하며, 토양 구조를 개선 - 내년 농작물에 필요한 기초 영양소를 제공하여, 작물의 생육을 도와줌 가을 거름은 내년 농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비료를 선택해 가을에 잘 뿌려준다면, 가을 작물의 빠른 생장과, 다음 해에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1탄 30편 [거름, 퇴비, 비료의 차이점]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OTY1Mjc%3D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618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