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부엽토 200% 활용하는 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5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2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부엽토 200% 활용하는 법>입니다.

🔻토양개량제로써의 부엽토
• 토양의 통기성과 보습성 향상
• 토양의 pH 조절 : 부엽토는 토양의 산성도를 낮추고 알칼리성을 높여주어 토양의 pH를 적절히 조절합니다.
• 토양 영양분 공급 : 부엽이 함유한 단백질, 섬유질, 당질 등의 유기물이 토양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식물의 생장을 돕습니다.
• 토양 구조 개선 : 부엽은 토양의 응집력(뭉침)을 낮추고 수분과 공기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 뿌리 성장을 돕습니다.

🔻목적에 따른 부엽토 사용법
1. 근권부 토양개량 : 나무의 뿌리 지름(직경)별 부엽토 사용량과 근권부(농작물 뿌리 주변 부근)의토양의 균일하게 섞어 배합토를 만든 후, 수목을 식재합니다.
2. 전면 토양개량 : 식재면적별로 적합한 사용량의 배합토를 식재 깊이까지 균일하게 혼합한 후 수목을 식재합니다.
3. 관목 이식 : 유기질비료와 천연부엽토를 1:4 비율로 혼합하여 이식합니다.
4. 추비(웃거름) : 뿌리 지름 당 0.5kg의 부엽토를 웃거름으로 뿌려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5편 [부엽토의 필요성]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NDMy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전북김제가야뜰
공부완료
매년 봄 밭에 낙엽 큰거로 두포대 넣고 경운합니다.
밭이 많이 부드럽고 작물이 잘 자랍니다
경남진주최순
◁△  
▽▷ 행운
ノ    가득하시길
경남진주최순
☆┏━━┓♥☆
┏┛ □□ ┗┓♥
┗⊙━━⊙┛==3
✧즐겁게✧행복하게✧
경남진주최순
공부 완료
충남금산신동옥
공부완료 했습니다
전북진안인동초재옥
귀농귀촌을했는데힘드네요·
공부완료
향상좋은정보감사드립니다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달팽이 유인 트랩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달팽이 유인 트랩>입니다. 달팽이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해충으로, 농작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커피박을 이용한 유인 트랩은 저비용으로 달팽이를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준비물 - 커피박 (사용한 커피 찌꺼기) - 작은 그릇 또는 용기 - 투명 비닐 또는 랩 - 송곳이나 작은 구멍을 낼 도구 🔻만드는 법 1. 커피박 준비 - 사용한 커피 찌꺼기를 모아 말림 - 말린 커피박을 그릇에 담음 2. 그릇 준비 - 커피박을 담은 그릇에 물을 살짝 뿌려 촉촉하게 만듦 - 투명 비닐이나 랩으로 그릇을 덮고, 송곳으로 여러 개의 작은 구멍을 뚫음 3. 설치 - 트랩을 달팽이가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설치 - 그늘지고 습한 곳에 두는 것이 효과적 🔻활용 방법 - 매일 트랩을 확인하고 달팽이를 제거 - 커피박이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뿌림 - 사용 후 남은 커피박은 퇴비로 활용하거나 다시 트랩에 사용 가능 🔻주의사항 - 커피박은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약해지므로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 - 트랩만으로 모든 달팽이를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방제 방법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음 이 커피박을 활용한 달팽이 유인 트랩은 농가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해충 방제법입니다. 커피박을 재활용함으로써 폐기물도 줄이고, 비용 부담 없이 농작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1탄 16편 [커피찌꺼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OTMxMTk=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506
Farmmorning
[✍️ 과산화수소 농법 주의사항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과산화수소 농법 주의사항>입니다. 과산화수소는 주로 식물의 건강을 개선하고 병원균을 제거하는 데 활용됩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약해 피해를 볼 수 있기에 오늘은 안전하게 과산화수소를 농작물에 활용하는 방안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과산화수소의 효능 -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병원균 번식을 방지 - 분해 시 산소 방출 → 뿌리 주변 토양에 산소 공급, 호흡과 영양 흡수 촉진 - 토양 속 해로운 미생물 제거 → 식물 건강 유지, 성장 환경 개선 🔻과산화수소 농법의 장점 - 병원균과 해충 억제에 효과적 - 산소 부족한 토양에서도 뿌리 건강 증진 - 물과 산소로 분해 → 잔류물 없음 - 화학 비료 대체 가능 → 환경 영향 감소 🔻과산화수소 농법의 단점 - 농도 과하면 식물 뿌리나 잎 손상 가능 - 빠르게 분해 → 지속적 사용 필요 - 고농도, 잦은 사용 시 비용 증가 🔻안전한 사용방법 - 일반적으로 3% 농도의 과산화수소를 물에 희석하여 사용 - 잎사귀에 뿌릴 때는 1:10의 비율로 희석(뿌리 소독용: 1:3에서 1:5의 비율로 희석) - 처음 사용할 때는 소량으로 식물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지 확인 - 직사광선과 열을 피하여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 과산화수소를 적절히 사용하면 농업에서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못 사용할 경우 작물과 인체에 해를 가할 수 있기에, 권장 농도를 따르고 안전 지침을 준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71편 [살충 비누 만드는 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3MDA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6·댓글617
Farmmorning
[✍️ 첨단 농사 도우미 ‘드론’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7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2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첨단 농사 도우미 ‘드론’ 활용 방법>입니다. 드론 기술은 대한민국 농업에서 혁신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드론을 농업에 활용하는 방법과 그 과정, 장단점을 공부하겠습니다. 🔻드론의 농업 활용 - 작물 상태 확인: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병충해 발생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할 수 있음 - 정밀 농업: 드론은 토양 상태와 수분량 등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비료 및 물 공급 시기 파악에 도움이 됨 - 농약 살포: 적은 양의 농약으로도 넓은 면적을 커버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 기여 - 파종: 드론은 넓은 지역,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빠르게 씨앗을 뿌릴 수 있음 🔻드론 농업의 장단점 1) 장점 - 정밀성: 드론은 정밀한 정보 수집과 분석이 가능해 농작업의 정확도를 높임 - 비용 절감: 농약과 비료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인건비 절감: 3명 정도의 작업량이 혼자서 가능하며, 농업인의 농약 노출을 막음 2) 단점 - 초기 비용 부담: 드론 구매와 자격증 취득 등 초기 비용이 큼 - 기술적 장벽: 드론 운용과 정보 분석을 위한 기술 습득이 필요 - 날씨 의존성: 강풍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운용이 어려움 🔻드론 활용 방법 -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하는 드론방제 지원사업을 신청(농활기, 방제 시기 신청)하는 방법 - 드론 구매 후, 정부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받고 드론방제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 드론방제사 파견(주로 민간업자)하는 방법 🔻드론 농업의 적용 사례 - 경상남도의 한 소규모 농가는 드론을 도입한 후 농약 사용량이 30% 감소 - 제주도의 한 농가는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과수원의 각 나무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곳에만 농약을 살포 - 강원도 산간 지역의 한 농가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접근이 어려운 경사지에 씨앗을 뿌리는 작업을 진행 - 서천군의 한 농가는 드론을 활용해 농작물의 생육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병충해 발생을 조기에 파악 이러한 성공 사례들을 바탕으로 정부와 일부 지자체 농업기술센터에선 드론 활용에 대한 교육이나 보조금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공부하여 노동의 시간을 아끼고 더 건강한 작물을 수확하시길 바랍니다. 드론과 관련된 지원사업이 공지되면 팜모닝에서도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9편 [현대식 농기계 파헤쳐 보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xODc4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6·댓글526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