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늘, 양파 재배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시기에 마늘, 양파 주의 해야하는 병해충에 대해서 몇 가지 정보 공유 하고자 합니다.
잎마름병
양파와 마늘의 잎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곰팡이병으로 4~5월 고온다습 환경시 발생이 증가하며, 주기적인 예찰을 실시하여 발생 초기에 적정 약제 사용으로 방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흑색썩음병
감염되게 되면 아랫잎부터 황갈색으로 변하며 구근에 흰 균사가 발생하여 구근 껍질이 검게 변하면서 구근이 물러서 썩는 병으로 지상부 전체가 시들어서 노랗게 마르는 현상이 있습니다. 습한 토양에서 피해가 크기 때문에 물빠짐 관리와 초기 방제용 약제 처리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해충 : 뿌리응애
마늘,양파등 땅속의 구근을 가해하여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점차 지상부의 생육이 나빠지고 구근부패의 원인이 됩니다. 일부지역에서는 뿌리응애, 작은 뿌리파리, 구근선충이 2중 혹은 3종 동시에 발생하여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방제법으로는 토양 살충제를 뿌린 흙과 잘 섞이도록 하고 비닐피복 재배시에는 알맞은 약제를 관주(토양이나 나무에 구멍을 파서 약액을 주입하는 살포방식)처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해충 : 구근선충
구근선충은 살선충체(식물체에 기생하는 선충을 죽이는 약제)로 방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분들은 요런 병충해 어떻게 방제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정보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다들 미리 방제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0·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