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113편 - 가뭄을 견디는 힘 - 퇴비]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뭄을 견디는 힘 - 퇴비>입니다.

💚 비가 안 와 걱정되실 때 있었나요? 휴작기인 지금 퇴비 시비만 잘해도 봄, 가을 가뭄 견딜 수 있는 힘이 됩니다.

🔻토양 수분의 종류
• 토양 수분은 토양에 강하게 끌어당겨져 이용하지 못하는 무효수분, 작물유효수분과 중력에 의해 빠져나가는 중력수로 나뉩니다.
• 토양에 같은 양의수분이 있어도 실제 작물이 이용할 수 있는 유효수분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뭄을 견디는 힘 - 퇴비
• 1994년 스티븐슨의 연구에 의하면 유기물은 자기 무게의 약 20배의 물을 보유할 수 있어 유기물이 많은 토양은 물을 많이 보유할 수 있는 구조를 갖게 됩니다.
• 이는 토양에 물을 많이 보유할 수 있는 구조를 갖게하고 떼알구조를 발달시켜 작은 공극과 큰 공극에 골고루 물이 분포되게 만들어줍니다.
• 즉 유기물이 많은 퇴비를 시비한 토양은 같은 양의 수분이 있어도 실제 작물이 이용할 수 있는 수분의 양이 많아집니다.
• 퇴비는 토양의 수분 이용량을 늘려주어 가뭄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 "손바닥 농장"님의 퇴비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youtu.be/uAEhZIOrl-I?feature=shared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울산울주사연황완진
공부완료
경남고성박재일
공부완료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경북고령정태교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고령정태교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창원이승규
공부완료
전북남원에셀농원
공부완료
강원원주배명숙
공부완료
경북예천황광환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고흥이철호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문경대야산촌놈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양산홍현택
공부완료
강원삼척이석종
공부완료
인천계양김홍진
공부완료
충북제천서상진
공부완료
경북문경Gj8731
공부완료
경기평택평택
공부완료
전남담양최덕모
공부완료
인천강화손종국
공부완료
강원삼척정의준
공부 완료
경남산청귤9200
공부완료
충북영동김윤겸
공부완료
대구수성콩8827
공부완료
경기평택평택
공부완료
경남밀양백수왕
공부완료
전북김제블랙타이거
공부완료
강원평창매실21042
공부완료
경남남해이미영
공부완료.
충북단양김규환
공부완료
전남무안만석
공부완료
전북정읍조영진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가뭄을 이기는 관수 요령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뭄을 이기는 관수 요령>입니다.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작물이 가무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가뭄이 지속될 때, 작물을 지키는 관수 요령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즉시 깊은 관수 • 왜 중요한가? - 토양 표면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해 표면 관수로는 뿌리가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함 - 깊은 관수로 뿌리 깊숙이 물이 스며들면 수분 부족 문제 해결 • 방법 - 한 번에 충분한 양의 물을 주어 15–20cm 깊이까지 물이 침투되도록 함 - 얕은 관수 여러 번보다는 한 번에 깊게 관수하는 것이 효과적 🔻멀칭 설치 • 왜 중요한가? - 멀칭은 토양의 수분 증발을 줄이고, 토양 온도를 낮춰 뿌리의 스트레스를 줄임 - 물 절약과 작물 보호 효과가 크며 가뭄 시 필수적 • 방법 - 비닐 멀칭은 수분 보존 효과가 좋고, 자연 재료(볏짚, 잔디)로 멀칭하면 유기물 증가도 가능 - 작물 주변에 적당한 두께로 덮어 수분 보존 극대화 🔻관수 시간 조절 • 왜 중요한가? - 낮 시간에 물을 주면 높은 온도로 인해 물이 빠르게 증발 - 아침이나 저녁에 물을 주면 증발을 최소화하고 뿌리까지 물이 흡수될 시간이 생김 • 방법 - 이른 아침(6–8시)이나 늦은 저녁(6시 이후)에 관수 - 천천히 물을 주어 작물이 물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도록 관수 시간을 길게 함 가뭄 시에는 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의 요령을 적용해 가뭄에 대비하고 작물의 피해를 줄이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66편 [가뭄 대비 농작업 요령]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0NTE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6·댓글514
Farmmorning
[✍️ 여름 가뭄 대비 농작업 요령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6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1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여름 가뭄 대비 농작업 요령>입니다. 7월까지는 구름이 많이 끼고 산발적으로 비가 오면서 습한 날씨였다면 8월부터는 강한 햇빛에 비도 내리지 않아 '여름 가뭄'이 발생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9호 태풍 종다리는 남쪽에서 뜨거운 열기를 몰고 와 폭염을 유지하거나 더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되기에, 오늘은 작물별 가뭄 대비 요령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가뭄 현황 -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8월 상순 강수량은 21.8mm로 평년 강수량인 90.3mm의 24% 수준 - 전체 저수지(농어촌공사 관할)의 저수율은 68.1%로 지난해 저수율인 92.5%보다 20%P 넘게 줄었음 🔻본논 관리 - 활착기와 새끼치는 시기에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급수 대책을 세움 - 논두렁에 비닐을 깔아 물 손실을 방지하고, 논물이 마른 논에는 새끼칠 거름을 주지 않음 🔻밭작물 관리 - 물대기가 가능한 지역에서는 헛골에 물대기를 실시 - 물대기가 불가능한 밭은 비닐 피복으로 수분 증발을 억제 - 김매기 겸한 겉흙 얕게 갈기와 북주기로 수분 흡수를 도움 🔻고추 - 5~7일 간격으로 물을 대고, 비닐 피복으로 토양 수분 증발을 억제 - -물주기가 어려운 경우 이동식 스프링클러를 사용 - 생육 불량 시 요소 0.2% 액을 잎에 뿌려 생육을 촉진 🔻과수 관리 - 묘목과 어린 과수는 비닐로 덮고, 뿌리 부분에 퇴비나 짚을 깔아 수분 증발을 막음 - 조기 열매 솎기를 통해 양수분 경쟁을 줄이고, 생육이 나쁜 과일은 수시로 제거 - 7~15일 간격으로 물주기 - 비닐 공대에 물을 담아 점적 관수를 하거나, 자동 관수 시스템을 활용 - 가뭄으로 생육이 불량할 경우, 요소 0.3% 액을 잎에 살포 - 가뭄 시 발생하는 병해충(진딧물, 응애, 잎말이나방 등)을 철저히 방제 여름 가뭄이 심해질수록 철저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오늘 배운 요령을 바탕으로 작물 보호에 힘써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세요. 팜이웃 여러분의 피해 없는 풍성한 수확을 기원합니다! 🌾 매일농사공부 3탄 113편 [가뭄을 견디는 힘 - 퇴비]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YwMzM3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18
Farmmorning
[✍️ 과산화수소 농법 주의사항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과산화수소 농법 주의사항>입니다. 과산화수소는 주로 식물의 건강을 개선하고 병원균을 제거하는 데 활용됩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약해 피해를 볼 수 있기에 오늘은 안전하게 과산화수소를 농작물에 활용하는 방안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과산화수소의 효능 -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병원균 번식을 방지 - 분해 시 산소 방출 → 뿌리 주변 토양에 산소 공급, 호흡과 영양 흡수 촉진 - 토양 속 해로운 미생물 제거 → 식물 건강 유지, 성장 환경 개선 🔻과산화수소 농법의 장점 - 병원균과 해충 억제에 효과적 - 산소 부족한 토양에서도 뿌리 건강 증진 - 물과 산소로 분해 → 잔류물 없음 - 화학 비료 대체 가능 → 환경 영향 감소 🔻과산화수소 농법의 단점 - 농도 과하면 식물 뿌리나 잎 손상 가능 - 빠르게 분해 → 지속적 사용 필요 - 고농도, 잦은 사용 시 비용 증가 🔻안전한 사용방법 - 일반적으로 3% 농도의 과산화수소를 물에 희석하여 사용 - 잎사귀에 뿌릴 때는 1:10의 비율로 희석(뿌리 소독용: 1:3에서 1:5의 비율로 희석) - 처음 사용할 때는 소량으로 식물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지 확인 - 직사광선과 열을 피하여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 과산화수소를 적절히 사용하면 농업에서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못 사용할 경우 작물과 인체에 해를 가할 수 있기에, 권장 농도를 따르고 안전 지침을 준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71편 [살충 비누 만드는 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3MDA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6·댓글617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