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거름 / 퇴비 / 비료 총정리]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9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거름 / 퇴비 / 비료 총정리>입니다.

작물의 원활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거름과 비료인데요, 혹시 거름과 비료, 퇴비의 차이점을 잘 알고 계신가요? 농사를 준비중인 초보 농부이시거나,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해오셨다면 오늘 공부 자료를 꼭 참고해 보세요!

그럼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러 가실까요?

🔻거름/비료/퇴비의 사전적 차이
• 거름은 식물이 잘 자라도록 땅을 기름지게 하기 위하여 주는 물질입니다.
• 비료는 식물에 영양을 주거나 식물의 재배를 돕기 위해 흙에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 퇴비는 비료의 한 종류로 짚, 잡초, 낙엽 등을 퇴적하여 부숙한 비료입니다.

🔻거름
• 거름은 가축의 분뇨, 썩은 동물의 잔재, 낙엽 자체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단어입니다.
• 거름과 퇴비는 비슷하게 사용하지만, 퇴비는 잘 발효시킨 거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료 : 보통비료 / 부산물비료
(1) 보통 비료
• 작은 알갱이 형태로 된 고형물을 움켜쥐고 밭에 뿌리는 형태의 비료는 대부분 보통비료(화학비료)입니다.
• 질소(N), 인산(P), 칼륨(K) 등 작물의 생육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주 성분으로 만든 것입니다.

(2) 부산물 비료
• 농임법, 축산 등의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 음식물폐기물, 인분뇨 등을 가공한 제품입니다.
• 퇴비가 부산물 비료에 포함되며, 퇴비(부숙유기질 비료)와 유박(유기질 비료)가 부산물 비료에 속합니다.
• 부산물 비료에 한 종류인 유기질 비료는 다시 혼합유기질 비료와 혼합유박비료로 나뉩니다.

📺 "학훈아빠김정식"님의 유박, 비료에 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DXODPo1ktmI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40편 <유박비료vs퇴비 파헤치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QzMjM1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풍성한 자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전북진안인동초재옥
귀농귀촌을했는데힘드네요·
좋은정보감사드리면서
공부완료 하고갑니다
경북영양바이러스다걸여셔요
영양군영양고추농사공부
전남해남충시기
공부완료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광양장준호
공부완료
경기용인경안
공부완료
충북영동김윤겸
공부완료
경북김천자두96444
공부완료
제주서귀포마늘12791
공부완료
경기광주옥수수12260
공부완료
전북김제박석진
공부완료
전남함평문중식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경기고양백송 나무
공부완료
경남창녕동길니우스
공부완료
경기남양주사또
공부완료
전북무주유종수
공부완료
경남사천김덕영
귀향 5년차 초보생 .·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진주부유단감11776
공부 완료
경기여주주명숙
공부완료
부산강서이안평
공부완료
전남나주박광주
공부완료
대구수성콩8827
공부완료
경북구미새마을농원
공부완료
경북의성산골아낙네
공부완료
충북청주자두14822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1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입니다. 가을철에 심은 작물들은 추운 날씨에 대비해 강한 뿌리 성장이 필요하므로 웃거름 시비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10월 웃거름 시비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10월에 웃거름 시비가 필요한 이유 - 10월은 수확을 앞둔 시기로, 웃거름을 통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음 - 가을철 기온이 점점 낮아지면 뿌리 활동이 둔해짐. 웃거름으로 튼튼한 뿌리 발달을 유도 - 웃거름을 통해 저온 스트레스로 인한 작물 피해를 줄이고 건강한 성장을 유지 🔻10월에 시비해야 하는 웃거름 1. 질소비료 (N) - 질소는 잎과 줄기 생장을 촉진하며, 수확 전에 잎의 생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 - 예시: 요소비료 또는 황산암모늄 - 사용 시기: 수확 2~3주 전에 주면 효과적 2. 칼륨비료 (K) - 칼륨은 뿌리 발달과 작물의 전반적인 내병성을 강화시킴 - 예시: 염화칼륨 또는 황산칼륨 - 사용 시기: 추운 날씨 대비를 위해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시비 3. 인산비료 (P) - 인산은 뿌리 성장을 촉진하고, 추운 날씨에 대비한 에너지 축적을 돕는 역할 - 예시: 인산암모늄 - 사용 시기: 뿌리 활력을 위한 웃거름으로 10월 초에 사용 4. 복합비료(NPK) - 1~3번의 성분을 모두 포함한 복합비료 - 정확한 토양 성분을 인지하고 있을 경우 1~3 선택 - 필요한 성분에 따라 비율은 선택해서 사용 🔻웃거름 시비 시 주의사항 - 비료 양 조절: 과다 시비는 오히려 작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음 - 뿌리와 비료의 거리: 비료가 뿌리에 직접 닿으면 작물이 상할 수 있음 - 기상 조건 확인: 비가 오기 전 웃거름을 주면 비료가 흘러내려 효과가 감소 10월 웃거름 시비는 겨울을 앞두고 작물의 마지막 성장을 돕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적절한 영양 공급으로 수확량과 품질을 최대로 끌어올리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21편 [비료 적정 시비량 및 시비 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2OTE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8·댓글594
Farmmorning
[✍️낙엽 퇴비 만드는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3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2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낙엽 퇴비 만드는 방법>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낙엽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낙엽은 농사에 유용한 천연 자원으로, 적절하게 관리하면 훌륭한 퇴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낙엽을 이용해 퇴비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 낙엽 및 나뭇가지 - 물 - 석회 - 질소비료 (요소비료) - 완숙퇴비 (가축분퇴비) 🔻준비 단계 - 낙엽은 탄소 42%, 질소 0.5%를 포함하고 있어 탄질비율이 84에 달함 - 퇴비화를 위해 탄질비율을 40으로 맞춰야 함 - 건조한 낙엽 1,000kg당 물 1.5~2.0톤, 요소비료 12kg, 석회 40kg을 혼합 - 낙엽은 잘게 자르면 분해가 빠르고, 나뭇가지는 톱밥처럼 잘게 파쇄해야 효과적 🔻퇴비 만들기 과정 1. 쌓기: 퇴비 자재를 약 20cm 두께로 쌓음, 그 위에 가축분퇴비와 질소비료, 석회를 쌓음 2. 덮기: 퇴비 더미를 비닐이나 천으로 덮어 비료 성분이 유실되지 않게 보호 3. 수분 관리: 수분 함유량은 60~70%가 적당(손으로 쥐었을 때 물이 약간 나올 정도) 4. 뒤집기: 퇴비가 부숙되는 동안 밀폐하지 말고, 공기가 들어가게 뒤집어 줌 🔻주의 사항 - 퇴비의 온도가 상승하면 분해가 시작된 것이므로 이 시기에 습도와 공기를 잘 조절 - 퇴비는 최소 몇 달간 부숙해야 완전히 사용할 수 있으며, 퇴비사에서 보관할 경우 퇴비 품질이 좋아짐 - 토양병이 발생했던 지역의 낙엽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음 낙엽을 활용한 퇴비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친환경 자원으로, 농작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 유용합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100편 [겨울철 농작업 미리 해도 될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3NjI2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474
Farmmorning
[✍️비료 비용 아끼는 좋은 습관]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4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 비용 아끼는 좋은 습관>입니다. 비료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사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비료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공부하겠습니다. 🔻토양 검사 후 필요한 비료만 사용 - 토양 검사를 통해 실제 필요한 영양소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비료만 사용 - 불필요한 성분을 줄이고, 작물에 꼭 필요한 성분만 추가함으로써 비료 사용량을 절감 🔻서행성 비료 사용 - 천천히 분해되는 서행성 비료는 한 번 사용으로 오래 지속 - 한두 번의 시비로 장기간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 비료 구입 횟수를 줄일 수 있음 🔻유기물과 병행 사용 - 퇴비, 녹비작물, 커피 찌꺼기 같은 유기물을 함께 사용하면 비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음 - 유기물이 토양 비옥도를 높여주어 비료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음 🔻멀칭(땅 덮기)으로 비료 유지 - 멀칭을 통해 비료가 비바람에 씻겨 나가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음 - 비료가 잘 흡수되도록 돕기 때문에 비료 사용량을 줄이면서도 효과를 높일 수 있음 🔻관수 시스템 활용 - 비료를 물과 함께 뿌리는 관수 시스템을 사용하면 비료가 효율적으로 흡수 - 특히, 비료가 빠르게 씻겨 나갈 위험이 있는 토양에서는 관수 시비가 비용 절감에 유리 🔻공동 구매 및 보조금 확인 - 비료를 대량으로 구입하거나 농가 단위로 공동 구매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정부의 비료 보조금 지원 사업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 비료 비용 절감은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농장의 경제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82편 [커피박으로 퇴비 만들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4NDk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부 완료 후, 쪽지시험 정답도 확인해보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7·댓글53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