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82편 - 비료를 무작정 많이 줄 필요가 없는 이유]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를 무작정 많이 줄 필요가 없는 이유>입니다.

💚 비료를 많이 준다고 다 좋은게 아닙니다. 오늘 공부하시고 비료는 적게 수확은 많이 해보세요.

🔻 비료를 무작정 많이 줄 필요가 없는 이유
• 비료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필요한 적정량의 비료를 시비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 양분이 토양에 과잉하면 다른 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 비료량을 줄였더니 품질과 수량이 오히려 좋아지는 사례도 있습니다.

🔻 비료량을 줄였더니 품질과 수량이 개선된 사례 (제주도)
• 과거 제주도는 육지부와 토양이 달라서 토양이 매우 다양해 양분이 다양합니다.
• 하지만 비료 사용량도 전국 토양에 비해 2배 가량 많았습니다.
• 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난지농업연구소와 도농기술원이 조사를 했는데, 감귤원 비료를 51% 줄였을 때 당도는 9.1에서 9.7로 높아졌습니다.
• 감자 비료를 10% 줄였을 때 수량은 300평당 2.8톤으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 양배추 비료를 22% 줄였는데 수량은 5.7톤에서 6.2톤으로 증가했습니다.
• 양파는 비료를 37%를 줄였는데 수량은 35%나 많아지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 권장 비료 사용법
• 농촌진흥청에서 토양 검정을 받은 후 부족한 양분을 찾아 비료를 시비합니다.
• 매일매일 농사공부를 통해 각 양분의 특징과 권장 시비량을 공부해 과학적 농법으로 품질과 수량을 챙깁니다.

📺 "손바닥농장"님의 권장 비료 시비량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youtu.be/OMFbbC3NgkE?feature=shared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21편 <비료 적정 시비량 및 시비 방법> 복습해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I2OTEw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인천강화교동전욱제
귀농 8년차벼농사 고추·
그래서 적정량은 어떻게 맞추나요?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가장 정확한 것은 내 토양의 토양 검정을 받고 부족한 양분을 파악한 후에 시비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경북구미표고버섯18837
답변왕
샤인 3년차 초보농부 ·
공부완료 ㆍ올해 많이준것같은데 없앨라면 어찌해야하나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전남나주나주 건고추
공부완료 했습니다
여기 나주는 첫눈이 내리고 있어요
경남합천유환태
비료는적당량을주어야지많이주면품질이떨어짐포대에보면적정시비량 있음
경남함안조위래
농촌 생활이 행복해요·
초보 농사꾼은 영양제라 생각하고 듬뿍 뿌렸는데 아니군요.ㅎㅎ
제주제주융규
귀농 7년차 소작 농부·
매일매일 농사고부 "비료를 무작정 많이 줄 필요가 없는 이유" 덕분에 열공하였습니다. 공부완료!
경북구미표고버섯18837
답변왕
샤인 3년차 초보농부 ·
답변고수 ㆍ영주 오경도씨 답변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봉화이종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경북포항순자
공부도 잘하고 저는 농산물에 비료을 많이 주었습니다 공부에만 관심을 가지게습니다
경기광주옥수수12260
공부완료
경기광주옥수수12260
공부완료
경북상주오솔길^^
공부완료
경기양평도범
공부완료
경북상주설이
공부 완료
경북성주자두19059
공부 완료
전북김제블랙타이거
공부완료
경북김천전진
공부완료
충남논산논산. 이순자
공부완료
경기화성최병우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경남합천오이16065
공부완료
경기평택최재하
공부완료
충남공주법당골길
공부완료
경남양산홍현택
공부완료
강원강릉꽂다지
공부완료
전남장성김종식
공부완료
충북영동김병만
공부완료
충북음성정경숙
공부완료
경북구미새마을농원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인 이유]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3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2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인 이유>입니다. 한국에서 농사를 짓는 것은 외국과 비교해 더 어려운 환경에 직면합니다. 이는 토양의 특성과 기후적 요인 때문인데, 오늘은 한국 토양에 비료가 필수적인 이유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 한국 농사가 외국에 비해 힘든 이유 - 산성화된 토양: 한국의 토양은 평균 pH가 낮아 작물의 영양소 흡수가 어려움 - 많은 강수량: 빗물에 의해 토양 속 영양소가 씻겨 내려가는 문제 발생 - 화강암 기반 토양: 미네랄 성분이 부족해 자연적 영앙소 공급이 어려움 🔻 한국 토양의 성분 특징 - 영양소 부족: 화강암에서 형성된 토양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부족 - 산성화: 강수량이 많아지면 염기성 영양소가 씻겨 내려가면서 토양이 더 산성화 - CEC(양이온 치환 용량) 낮음: 한국의 토양은 CEC가 낮아 영양소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유실 - 유기물 부족: 한국 토양은 유기물 함량이 낮아,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를 자연적으로 공급하는 데 한계가 있음 🔻한국 토양에 필요한 비료 - 질소 비료: 한국 토양은 자연적으로 질소가 부족하므로, 빠른 생육과 건강한 잎을 위해 질소 비료 필요 - 인산 비료: 한국의 산성화된 토양에서는 인산 비료의 추가 공급이 필수적 - 칼륨 비료: 한국 토양은 병충해 저항성을 강화하는 칼륨이 부족해 비료로 보충해야 함 - 석회질 비료: 산성화된 토양을 중화시켜주는 석회질 비료는 한국 토양에서 pH를 개선하고, 영양소 흡수를 촉진 한국의 농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지만, 악조건 속에서도 풍성한 수확을 일궈내는 것은 농부들의 지혜와 끈기 덕분입니다. 농부님들이 보여주는 이러한 헌신과 노력은 우리 식탁을 풍요롭게 만들고, 그 가치는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78편 [산성토양은 왜 나쁠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zNzg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589
Farmmorning
[✍️ 완효성 비료의 필요성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완효성 비료의 필요성>입니다. 9월은 작물 생육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완효성 비료는 일정 기간 동안 서서히 양분을 공급해 노동력 절감과 작물 생장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9월 추천 비료로 완효성 비료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완효성 비료란? - 필요한 양분을 서서히 공급해 효율적으로 영양을 전달하는 비료 - 비료 손실을 줄이고, 시비 횟수 감소로 비용과 노동력 절감 - 고농도 염류로 인한 작물 피해 방지와 대기·수질 오염 감소에 효과적 - 단점은 속효성 비료에 비해 가격이 더 비쌈 - 속효성 비료는 영양 손실이 크지만, 완효성 비료는 이를 줄임 🔻9월에 필요한 이유 - 9월은 뿌리 활성화 시기 - 완효성 비료는 한 번 주고 추가 시비 없이 지속적으로 양분 공급 - 일교차 큰 9월엔 안정적인 영양 공급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 🔻적합 작물 - 양파, 마늘: 성장기간이 길기에, 장기간 안정적인 영양 공급을 보장 - 배추, 무: 초기 생육이 중요한데, 완효성 비료가 뿌리 성장과 잎의 성장을 촉진 - 가을 채소: 시금치, 상추 등의 가을 채소의 잎 생장을 균형 있게 만듦 🔻사용 방법 - 파종이나 이식 직후인 9월 초에 비료를 주는 것이 가장 좋음 - 뿌리가 활발히 자라는 동안 양분이 지속적으로 공급 - 비료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작물에 해가 될 수 있음. - 한 번만 시비해도 효과적(노동력 절감) 9월은 작물의 생육과 수확에 중요한 분기점입니다. 완효성 비료를 적절히 사용하여 작물의 수확량과 품질 모두 향상시키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3편 [오랫동안 양분을 주는 완효성 비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NDM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7·댓글566
Farmmorning
[✍️과질껍질 비료로 만드는 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4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과질껍질 비료로 만드는 법>입니다. 과일 껍질 안먹고 버리시나요? 과일 껍질을 안먹고 버릴거라면 비료로 만들어 작물에게 주는건 어떠신가요? 오늘은 과일 껍질을 비료로 만드는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과일 껍질 비료의 주요 효능 - 영양 공급 • 과일 껍질에는 질소, 인, 칼륨, 미량 영양소가 풍부 • 발효 과정을 거쳐 영양분이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뀜 - 성장 촉진 • 병해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확량 증가에도 기여 •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작물의 뿌리 발달과 생육 속도를 높임 🔻사용 가능한 과일 껍질 종류 - 감귤류: 토양의 pH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줌 - 바나나 껍질: 칼륨 함량이 높아 뿌리 발달과 과일의 당도 향상에 효과적 - 사과 껍질: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양한 작물에 적합 - 포도 껍질: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병해 예방에 유리 🔻발효비료 만드는 방법 1. 과일 껍질을 잘게 자르고, 발효 통에 담음 2. 물을 껍질 양의 2배 정도 부어줌 3. 설탕을 약간 넣어 발효를 촉진 (물 1리터에 설탕 2큰술 비율) 4. 뚜껑을 살짝 열어두어 가스를 배출 5. 2주에서 4주 동안 발효 6. 발효가 완료되면 껍질 찌꺼기를 거르고, 액체만 걸러냄 🔻사용 방법 - 발효된 액체를 물과 1:10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 - 사용 빈도는 작물에 따라 다르지만, 주 1회 정도 뿌려주면 효과적 과일 껍질 비료는 유기농업에서 자연 비료로 많이 활용되며, 작물의 생장에 여러 유익한 효과를 줍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41편 [난황유 천연방제 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E4NzU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4·댓글460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