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68편 - 칼륨 비료의 모든 것]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칼륨 비료의 모든 것>입니다.

💚 모든 칼륨 비료에 대해 공부하시고 맛있는 작물 길러보세요.

🔻 칼륨(가리,칼리)의 역할은?
• 광합성과 탄수화물의 축적, 일조가 부족할 때 사용 효과 큼
• 질소(N)의 흡수와 식물체 내에서의 이동 수단 역할
• 세포의 팽압유지, 수분조절 (냉해 및 가뭄 저항성 증대)
• 병해충 저항성 증대
• 개화 및 결실의 촉진

🔻 주요 칼륨 비료 (염화칼륨 vs. 황산칼륨)
• 염화칼륨
- 자연에서 채취한 후 정제한 비료입니다.
- 칼륨의 함유량은 60%로 황산칼륨보다 높아 사용량이 적어 경제적입니다.
- 염화칼륨보다 비료 효과가 빨라 단순 생산량 증대에는 유리합니다.
- 토양에 습기를 증가시켜 가뭄에 조금 더 강합니다.
- 염소의 존재로 토질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하우스 작물은 염류집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황산칼륨
- 염화칼륨에 황산을 결합한 비료입니다.
- 황 성분으로 작물의 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염화칼륨보다 품질 좋은 작물을 길러내는데 유리합니다.
- 뿌리생육에 효과적이며, 결과적으로 작물 생육에 도움을 줍니다.
- 벼, 맥류를 제외한 모든 작물에서 황산칼륨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 황산으로 인해 토양의 산성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수확 후 산성화를 방지해야 합니다.

🔻 혼합 칼륨 비료들 소개
• 질산칼륨(질산가리)
- 밑거름 및 추비로 사용합니다.
- 질산과 칼륨이 동시에 들어있어 생육증진과 생식성장을 동시에 증진시킵니다.

• 인산칼륨(인산가리)
- 칼륨과 동시에 열매를 비대하게 해주는 인산이 들어있습니다.
- 꽃의 분화, 열매 비대, 착색 등에 효과적입니다.

• 유황가리고토
- 가리 21, 마그네슘 17, 황 2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가리보다는 마그네슘, 황의 성분의 효과를 복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코리아아그로TV"님의 염화가리와 황산가리 비료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C1bA_phw1i0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북예천재궁골농원
오늘 처음 보게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충북괴산남완
공부완료
경기안성박재연
공부완료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경북울진벼11065
칼륨과 가리(칼리)가 같은 뜻인지요? 궁금합니다.혹시 기리는 칼슘이 아닌지요.
경북포항배추10628
유기농업 귀농준비 ·
공부완료 수고하셨습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무안마늘18961
잘봤습니다
경북영천복숭아
공부완료감사함니다
전북정읍박기창
공부완료
강원철원이기선
공부완료
경북경주잘픈농부
공부완료
강원횡성두바이
공부완료
충북충주김진원
공부완료
경기안성화가농부
공부완료
경기화성Ha4mam
공부완료
경기김포hoonkoo
공부완료
경기평택평택
공부완료
대전유성포도11234
공부완료 잘배웠읍니다
부산강서조용식
공부완료
전남광양장준호
공부완료
경남김해공영조
공부완료.
전남무안만석
공부완료
경기안성한학수
먹거리에 진심을 담다·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광양박병주
공부완료
충북음성정경숙
공부완료
강원삼척이석종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칼륨 흡수를 높이는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48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칼륨 흡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칼륨은 작물의 광합성과 수분 조절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흡수율을 높이면 작물의 건강과 수확량이 크게 향상됩니다. 오늘은 칼륨 흡수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공부하겠습니다. 🔻 토양의 pH 관리 - 칼륨은 약산성에서 중성(pH 6~7)의 토양에서 잘 흡수 - pH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칼륨 흡수가 방해되므로, 필요 시 석회 등을 사용 🔻 유기물 추가하기 - 유기물(퇴비, 거름 등)은 토양 내 칼륨 보유력을 높여 작물이 흡수할 수 있는 양을 증가시킴 - 특히, 미생물 활성화가 이루어져 칼륨이 천천히 방출되어 흡수 효율이 높아짐 🔻 미생물 활동 촉진 - 미생물은 칼륨이 토양에서 작물로 전달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미생물제나 녹비 작물을 추가해 미생물 생태계를 활성화하면 칼륨 가용성이 증가해 흡수가 빠름 🔻적절한 관수 관리 - 칼륨은 물을 통해 이동하므로 관수량이 부족하면 흡수가 원활하지 않음 - 과도한 물 사용은 칼륨 유실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 🔻천연 칼륨 공급원 활용 - 바나나 껍질, 나무재 등을 활용해 천연 칼륨을 보충할 수 있음 - 천연 재료는 천천히 분해되어 칼륨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며, 흡수율도 높아짐 🔻복합 비료로 균형 잡힌 영양 공급 - 칼륨이 질소, 인산 등과 균형 있게 공급될 때 흡수가 더욱 촉진 - 복합 비료를 사용하면 칼륨을 포함한 여러 영양소를 적절히 공급할 수 있음 🔻심경 작업으로 토양 구조 개선 - 땅을 깊이 갈아주면 칼륨이 고르게 분포해 작물이 더 쉽게 흡수 - 심경 작업은 토양 통기성을 높여 칼륨 이동이 원활해지고 뿌리 생장이 촉진 이렇게 여러 요인을 고려해 칼륨 흡수를 최적화하면 작물의 성장과 건강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68편 [칼륨 비료의 모든 것]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Q5ODgx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1·댓글507
Farmmorning
[✍️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1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입니다. 가을철에 심은 작물들은 추운 날씨에 대비해 강한 뿌리 성장이 필요하므로 웃거름 시비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10월 웃거름 시비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10월에 웃거름 시비가 필요한 이유 - 10월은 수확을 앞둔 시기로, 웃거름을 통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음 - 가을철 기온이 점점 낮아지면 뿌리 활동이 둔해짐. 웃거름으로 튼튼한 뿌리 발달을 유도 - 웃거름을 통해 저온 스트레스로 인한 작물 피해를 줄이고 건강한 성장을 유지 🔻10월에 시비해야 하는 웃거름 1. 질소비료 (N) - 질소는 잎과 줄기 생장을 촉진하며, 수확 전에 잎의 생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 - 예시: 요소비료 또는 황산암모늄 - 사용 시기: 수확 2~3주 전에 주면 효과적 2. 칼륨비료 (K) - 칼륨은 뿌리 발달과 작물의 전반적인 내병성을 강화시킴 - 예시: 염화칼륨 또는 황산칼륨 - 사용 시기: 추운 날씨 대비를 위해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시비 3. 인산비료 (P) - 인산은 뿌리 성장을 촉진하고, 추운 날씨에 대비한 에너지 축적을 돕는 역할 - 예시: 인산암모늄 - 사용 시기: 뿌리 활력을 위한 웃거름으로 10월 초에 사용 4. 복합비료(NPK) - 1~3번의 성분을 모두 포함한 복합비료 - 정확한 토양 성분을 인지하고 있을 경우 1~3 선택 - 필요한 성분에 따라 비율은 선택해서 사용 🔻웃거름 시비 시 주의사항 - 비료 양 조절: 과다 시비는 오히려 작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음 - 뿌리와 비료의 거리: 비료가 뿌리에 직접 닿으면 작물이 상할 수 있음 - 기상 조건 확인: 비가 오기 전 웃거름을 주면 비료가 흘러내려 효과가 감소 10월 웃거름 시비는 겨울을 앞두고 작물의 마지막 성장을 돕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적절한 영양 공급으로 수확량과 품질을 최대로 끌어올리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21편 [비료 적정 시비량 및 시비 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2OTE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8·댓글594
Farmmorning
[✍️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입니다. 김장철이 다가오면 배추, 무, 쪽파, 마늘 같은 김장작물 재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비료 선택이 중요헌데요, 각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와 적합한 비료를 미리 알아두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김장작물에 필요한 비료 성분을 공부하겠습니다. 🔻배추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초기에 질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생육 후기에는 칼륨을 추가하는 것이 좋음 - 유기질 비료: 퇴비나 녹비는 배추 생장 초기에 뿌리 발달을 촉진 - 칼슘제: 결구기(배추가 속을 싸는 시기)에 칼슘을 추가하면 결구율이 높아짐 🔻무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칼슘(Ca)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4:2:4 비율의 비료가 적합하며, 생육 중기에는 칼륨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 - 석회: 무는 칼슘 결핍에 민감하므로, 미리 석회를 뿌려 토양의 pH를 조절하고 칼슘을 보충 - 붕사(보론): 보론 결핍 예방을 위해 미량요소 비료 사용 추천 🔻쪽파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질소 비료: 생육 초기에 질소가 풍부한 비료 사용 - 복합비료(NPK): 인과 칼륨을 적절히 공급해 구근 발달 촉진 - 퇴비: 유기질 비료와 함께 사용해 뿌리 발달 및 토양 개선에 도움 🔻마늘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유황(S)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생육 초기에 질소 공급, 구근 형성기에 칼륨과 인 추가 - 유황 비료: 유황을 포함한 비료가 마늘 생장에 효과적 - 칼슘제: 뿌리 발달을 위해 칼슘 보충 필요 김장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각 작물에 맞는 비료를 적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비료 선택과 관리로 풍성한 김장철을 준비하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60편 [김장대비 농사 준비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yNzA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52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