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34편 - 질소(N) 과잉에 따른 증상과 원인]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질소(N) 과잉에 따른 증상과 원인>입니다.

💚 어제 배웠던 질소(N), 필수적인 영양요소이지만 질소 과잉에 따른 문제점 또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내용 공부하셔서 적절한 양의 질소(N)를 시비하셔서 작물 기르시기 바랍니다.

🔻 질소 과잉 장해일 때 나타나는 현상
• 질소 결핍 시 잎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과는 달리, 잎이 너무 진한 녹색으로 변해버립니다.
• 작물이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웃자라게 됩니다.
• 줄기는 절간이 길고 가늘게 웃자라 스스로 지탱하기 어렵고 넓은 잎은 서로 겹쳐서 아랫 잎은 햇빛을 보지 못해 작물이 일찍 노화가 됩니다.

🔻 질소 과잉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
1. 작물이 급격하게 성장해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 작물에 질소(N)가 과잉하게되면 작물의 세포가 급성장을 이루게 되는데, 이 때 세포벽은 성장하지 못하면서 세포벽이 세포에 비해 너무 얇기에 병균 침입이 쉬워지는 상태가 됩니다.
• 세포벽을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을 시비해줘야 하는데, 너무 과잉된 질소(N)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세포벽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2. 열매가 크게 열리지 않고 당도나 맛이 떨어집니다.
• 질소(N)는 광합성을 통해 얻어진 탄수화물과 결합해 단백질로 변화되어 식물의 성장을 돕는데, 광합성을 통해 얻어진 탄수화물은 또한 과실의 성장과 직결되어 너무 많은 질소는 과실 성장에 도움을 줄 탄수화물을 모두 사용해버립니다.
• 광합성을 통해 얻어진 탄수화물이 과실의 맛과 당도를 결정하는데 과잉된 질소(N)는 탄수화물을 모두 단백질로 바꿔버리기 때문에 과실의 맛과 당도를 떨어뜨립니다.
• 따라서 수확기가 가까워질 경우 질소비료 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3.. 과수나무 (ex. 감, 대추)의 과수들이 너무 빠른 시기에 떨어져 버립니다.

4. 해충 또한 질소(N)가 많은 작물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해충 피해에 쉽게 노출됩니다.

📺 "손바닥농장"님의 질소비료 과용에 따른 피해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O8lS0fskDA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전남무안윤양현
공부완료 명절인데도 안쉬시나바요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광양장준호
공주완료
전남여수백육칠라지
공부완료
경북경주정문용
공부완료
전남무안마늘18900
공부완료 했습니다
전북전주조정구
공부완료
전남장성김종식
공부완료
경기여주곽용철
공부완료
전남진도진도초보농군
공부완료
경기안성만대산후손
공부완료
전북군산김원식
공부완료
경남합천최진용
공부완료
전남고흥이철호
공부완료
경남합천방동영
공부완료
충북충주감자11073
공부완료
제주제주김성훈
공부완료
경북경주이영호
공부완료
전남여수박창식
공부완료
강원강릉꽂다지
공부완료
울산중구jjang
공부완료
충북충주샤이니바다
공부완료
충남당진유재현
답변왕
초보 귀농 1년차·
그래서 우리 대추가 다 떨어졌어 올 농사 엉망이 되었습니다
충남당진제자리걸음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질소 과잉 대처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4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2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패화석 비료 바로알기>입니다. 질소질 비료는 작물의 세포를 늘리고, 세포를 키우면서 작물의 빠른 생장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진 않기 때문에, 질소를 과잉 공급하면 웃자람, 과실의 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질소 과잉 공급의 문제점과 올바른 시비 방법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질소의 역할 - 엽록소 합성: 잎을 녹색으로 풍부해지게 함 - 단백질 합성: 세포 구조와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여 작물의 성장을 도움 - 세포 분열과 성장: 줄기, 잎, 뿌리 등의 성장을 촉진 🔻질소과잉의 증상 1) 과채류 - 가지와 잎이 많아지고 쓸데없이 웃자라며 개화가 적어지고 착과율이 낮아짐 - 과실이 기형이 되고 맛이 쓰며 품질이 나빠짐 - 잎에서 쓴맛이 나며, 심한 경우 잎끝이 타고 낙과가 발생 2) 뿌리 채소류 - 지상부의 생장이 지나치게 왕성해지고, 지하부의 발육이 불량해짐 - 땅속 열매의 경우 뿌리 자잘해지고 심지어는 속이 비게 됨. - 잉여 질소를 흡즙하기 위해 벌레들이 꼬임 🔻질소 과잉 대처 방법 -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는 관수량을 많게 하여 질소의 유실을 유도 - 질소는 물과 만나면 작물에 매우 빠르게 공급되기 때문에, 비가 장기간 올 땐 사용을 자제함 - 웃자람 예방을 위해, 질소질을 억제하는 인산 성분의 비료를 사용 - 칼슘 비료 사용 시, 질산 칼슘 비료를 사용하지 않음 - 하우스의 경우, 야간온도를 낮추어서 지나치게 작물이 무성해지는 것을 방지 과량의 질소는 식물체내 양분의 불균형을 초래할 뿐 아니라, 다량의 질산염이 축적되어 사람의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물의 생장에만 초점을 두어 질소를 과잉 공급해선 안 되며, 토양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량을 시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34편 [질소(N) 과잉에 따른 증상과 원인]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4MzY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53·댓글648
Farmmorning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2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1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입니다. 붕소는 작물의 생장에 필수적인 미량 요소 중 하나로, 특히 무, 배추 등 일부 작물에서 그 중요성이 큽니다. 오늘은 붕소의 토양 시비 방법, 비료 선택을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 토양 시비와 엽면 시비 차이 • 토양 시비 - 붕소 함량이 낮은 경우 장기적 효과를 제공 - 붕소의 흡수가 느리지만 효과가 오래 지속됨 - 붕소 과잉 발생 가능성 적음 • 엽면 시비 - 필요할 때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부작용 가능성 존재 - 벼락치기 공부처럼 즉각적인 효과를 보지만, 농도 조절이 어려움 - 빠르게 흡수되지만 지속성이 떨어짐 🔻 붕소 시비 방법 - 일반적으로 300평당 0.5~1kg의 붕사(붕소 함유 비료) 시비 - 무, 배추 등 붕소를 특별히 요구하는 작물에 적합 - 미비료(기본 비료) 시비 시 붕사를 함께 투여하는 것이 좋음 - 붕소 결핍이 의심될 경우, 미비료 붕소를 추가로 시비 - 토양 시비 시 붕소 과잉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음 🔻 붕소가 함유된 비료 선택 방법 - 일반적으로 0.2~0.3%의 붕소가 함유된 비료는 대부분의 작물에 적합 - NPK(질소, 인, 칼륨) 함량이 높은 비료는 생산량을 증가시키지만, 붕소 결핍 가능성이 커짐 - 원예용 비료는 붕소가 포함되어 있어 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붕소는 토양 시비와 엽면 시비 모두 가능하지만, 작물과 재배 환경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123편 [붕소의 중요성과 결핍증상]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Q4OTIx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9·댓글574
Farmmorning
[✍️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입니다. 탄저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지만, 작물의 생장을 위해 고생해서 뿌린 비료가 오히려 탄저병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각 비료 성분이 탄저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에 나쁜 비료: 질소(N) - 질소는 작물의 세포 성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증대시킴 - 생장 속도는 빠르지만 내실은 약한 단점이 있음 - 병충해에 대응 능력이 떨어짐 → 탄저병 발생 - 탄저병이 심할 때 질소질 비료 사용 시 증상 악화 🔻탄저병에 좋은 비료: 칼륨(K) - 칼륨은 세포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작물을 튼튼하게 하지만 성장이 더딘 단점이 있음 - 수확량에는 불리하지만 병충해 대응 능력이 높음 → 탄저병 예방 - 탄저병이 심할 때 칼륨 비료 사용 시 증상 완화 🔻목적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수확량을 늘리는 목적인지, 탄저병에 강한 목적의 비료인지 확인하여 N/K 비율 조정 - N/K 비율이 높은 비료 → 잘 큼 → 탄저병 취약 - N/K 비율이 낮은 비료 → 덜 큼 → 탄저병 강함 🔻탄저병 유무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탄저병이 적은 농가 → N/K비율 높은 비료 → 수확량 높임 - 탄저병이 심한 농가 → N/K비율 낮은 비료 → 탄저병 줄임 비료를 뿌린다고 무조건 작물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탄저병 예방을 위해 비료의 N/K 비율을 조정하고, 상황에 맞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료가 건강한 작물을 키우는 비결입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90편 [NK비료가 필요한 이유]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wMzA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683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