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26편 - 토양 미생물, 왜 필요할까?]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토양 미생물, 왜 필요할까?>입니다.

💚 토양 속의 미생물은 작물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공부해보시고 건강한 작물 재배해보세요.

🔻 유익한 토양 미생물들의 활동
1. 유기물의 분해 :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여 불필요한 유기물의 집적을 막고, 유기물의 양분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2. 유리질소의 고정 : 식물의 필수요소인 분자질소는 식물이 직접 양분으로 사용할 수 없고, 미생물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3. 질산화 작용 : 미생물이 토양 속의 암모니아를 질산으로 바꿔 밭 작물을 이롭게 만들어줍니다.
4. 무기물의 산화 : 미생물의 활동으로 토양의 화학적 형태가 바뀌어 인산 등의 용해도가 높아지며 작물에 유익합니다.
5. 길항작용 : 여러 균들이 함께 있을 때 몇몇 균을 제외한 균들이 죽어버리는 현상인 길항작용으로 인해 유해 미생물들이 죽게돼 토양에 도움을 줍니다.

🔻 유해한 토양 미생물들의 활동
1. 병의 발생 : 토양에서 유래되는 여러 병ㆍ바이러스의 원인이 됩니다.
2. 탈진작용 : 탈진작용을 일으켜 질소(N)의 양을 줄입니다.
3. 양분 쟁탈 : 미생물이 작물이 먹어야 할 양분을 쟁탈하기도 합니다.

🔻토양 미생물 관리법
• 유익한 미생물의 왕성한 활동을 위해서는 토양의 온도를 20~30도를 유지하며 토양 수분을 잘 유지시켜 줍니다.
• 유해한 미생물은 윤작, 담수, 배수 등 토양의 조건을 바꾸어 주거나 토양을 소독해 제거해줍니다.

📺 "한국농수산TV"님의 미생물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4n28ZukAy3Q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천안마늘9901
em미생물 발효제 잘 쓰고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합니다
전남보성토마토080이인숙
좋은곳에사시네요 제고향도 장수군 계남입니다
울산울주천희우
공부완료
전북완주K.G.B.
공부완료
대전서구딸기19762
공부완료.
전남함평정종국
공부완료
경기성남안병율
공부완료
경기양주송우영
공부완료
전남진도진도초보농군
공부완료
충남공주서동
공부완료
강원철원이기선
공부완료
강원홍천이재석
공부완료.
경남김해이창준
공부완료
경기여주김용선
공부완료
전남장성김종식
공부완료
전남여수오병섭
공부완료
경남거제진성우
공부완료
대전서구프라즈마
공부완료
경기김포hoonkoo
공부완료
강원홍천이기춘
공부완료
전남여수박창식
공부완료
전남무안만석
공부완료
충북청주유달현
공부완료
경북문경임진환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미생물 농법과 배양실 이용 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7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2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미생물 농법과 배양실 이용 방법>입니다. 미생물은 친환경 농업을 실현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생물은 자연 환경 속에서 식물의 성장과 건강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농업에서 미생물이 필요한 이유, 효능, 그리고 실제 활용 방안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미생물의 역할 - 유기물을 분해하여 불필요한 유기물의 집적을 막고, 유기물의 양분을 이용할 수 있게 함 - 토양 속의 암모니아를 질산으로 바꿔 밭 작물을 이롭게 만들어 줌 - 토양의 화학적 형태를 바꿔, 인산 등의 용해도가 높아지며 작물에 유익하게 함 - 대항작용으로 인해 유해 미생물들이 죽게 되어 토양에 도움을 줌 🔻농업용 미생물 활용법 - 각 시군의 미생물 배양실에서 유용 미생물을 수령 - 5℃ 내외로 냉장 보관하고, 유통기한을 엄수(유산균의 경우 최대 7일) - 물을 첨가 해 200~500배 희석(물 1,000L당 미생물 2〜5L 투입)한 후 재배지에 관주 또는 잎에 2주 간격으로 살포 - 해가 뜰 무렵이나 해가 질 무렵, 혹은 비 온 뒤에 살포하는 것이 좋음 - 소독약, 살균제, 항생제 등 미생물을 해치는 물질과 혼용 금지 🔻미생물 배양실 이용 방법 - 거주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나 미생물 배양실에서 배양액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 신분증과 농지원부 또는 농업인 등록증을 준비 - 대부분의 센터에서는 용기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적절한 크기의 용기를 사전에 준비 - 직접 방문 후 수령, 주의사항에 대한 간단한 교육을 이수(선택 사항) 미생물은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친화적인 농업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사용 방법을 통해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건강한 작물을 수확하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26편 [토양 미생물, 왜 필요할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5ODk5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517
Farmmorning
[🎓5월 4주차 매매공 복습]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47편 (복습) 5월 2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은 한 주동안 올라왔던 매일농사공부를 복습하는 시간입니다. [✍️141편 - 혼합하면 좋은 비료] 🔻퇴비 혼합시 장점 - 영양소 균형 개선, 비용절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적 🔻대표적인 퇴비 혼합 방법 및 장점 - 퇴비+골분: 토양의 비옥도 상승, 작물 생육 촉진 - 퇴비+석회석: 토양 환경 개선, 작물의 영양 흡수 촉진 - 퇴비+목재재: 토양 구조 개선, 유기질 함량 상승 [✍️142편 - 혼합하면 나쁜 비료] 🔻주의사항 - 특정 비료의 화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영향도 고려 - 비료의 효과를 저하 하거나, 식물에 해를 줄 수 있음 🔻비 추천 조합 - 질산 암모늄 + 요소, 석회 + 인산 비료, 황산 암모늄 + 알칼리성 비료, 칼륨 비료 + 질소 비료, 초산칼슘 + 인산암모늄 [✍️143편- 막걸리로 비료 만들기] 🔻장점 - 천연 재료로 만들어져 유기농 재배에 적합 -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미생물이 토양과 식물에 도움을 줌 🔻사용방법 - 물과 1:10 비율로 희석 - 화초나 정원에 물을 주듯이 관수 - 2-3주에 한 번 주는것이 좋음 [✍️ 144편- 맥주로 비료 만들기] 🔻장점 - 발효 과정에서 다양한 유기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식물에게 도움됨 - 제조 방법의 간편함 🔻주의사항 - 단기간 동안 과다사용 - 신선한 맥주 사용 - 식물 상태 확인 [✍️ 145편- 초목 비료 만들기] 🔻장점 - 발효 과정에서 다양한 유기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식물에게 도움됨 - 제조 방법의 간편함 🔻주의사항 - 단기간 동안 과다사용 - 신선한 맥주 사용 - 식물 상태 확인 [✍️ 146편- 비료 토막 상식] 🔻환경에 미치는 영향 - 화학비료 비료 과다 사용시 환경오염 우려 - 유기물 함량 증대 및 미생물 비료 사용 권장 🔻비료 종류 - 화학 비료: 인공적으로 합성된 비료 - 유기 비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에서 얻은 비료 - 미생물 비료: 유익한 미생물을 포함한 비료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5·댓글432
Farmmorning
[✍️ 퇴비부숙의 중요성]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8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3월 2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퇴비부숙의 중요성>입니다. 🔻퇴비란? • 짚,잡초,낙엽 등을 높게 겹쳐 쌓아 자연 발효시켜 만든 비료입니다. • 퇴비는 흙의 흡비력(흡수력)을 증가시키고 흙의 산성화를 저지하는 등 흙의 화학적 개량에 도움을 줍니다. 🔻퇴비의 중요성 • 첫째, 퇴비 부숙 과정에서 온도가 60~70℃ 로 높아지면서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고 이로운 미생물만 남깁니다. 부숙은 살균효과와 이로운 미생물을 증식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충분히 부숙되지 않은 퇴비는 작물에 양분을 공급하기보다 오히려 양분을 빼앗깁니다. 퇴비원료는 대부분 탄질비(퇴비 속 탄소와 질소의 비율)가 높은데 부숙이 잘 된 퇴비를 토양에 넣으면 퇴비의 질소가 토양에 공급되어 작물이 작용하지만,부숙이 안되면 퇴비의 미생물이 오히려 토양에 있는 질소를 이용해버리기 때문에 질소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결론 • 부숙이 안된 퇴비를 사용하면 초기에 질소부족 현상이 나타나 수확령도 줄고 품질이 나빠집니다. • 퇴비는 반드시 잘 부숙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44편 [퇴비를 왜 줘야할까?]도 복습해보세요! https://app.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OjUx/posts/Y29tbXVuaXR5LXBvc3Q6MTQzNzQz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54·댓글58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