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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제천안명수
자두 농사 8년·
조상님 산소 벌초하고 왔네요.
다음 세대에는 어느 누가 벌초하겠다 할지 걱정입니다.

아래는 월악산 영봉 사진입니다.
(1097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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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김제무형교회목사 안영진
목사 베드로(안영진)·
걱정하지마세요 다음세대는 다음세대가 알아서할거예요😉
부산강서금강농원
농사꾼 정말 힘드요 ·
벌초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시내요 우리시대의 고민이네요
충남예산제주농부
결혼도안하고하니 자식이있어야 제사벌초를 할건데 수목장이 답일겄같어요
인천강화청송농장16987
청송촌넘 강화정착유~^·
저도
자식한테 안물려 주기로 했습니다
저가 하는동안 잘 모시고
그다음은 편하게 하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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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초(伐草)시즌 잡설 - 벌초시즌이 되었다. 매년 이 맘때면 산소에 벌초를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추석명절 전에 벌초를 했습니다. 요즘은 산림청, 지역농협 등 민간기관과 벌초대행업체들이 있어서 벌초를 대신해주기도 합니다. 산소의 지번만 알려주면 GPS와 드론으로 사진을 찍어서 벌초전과 후 사진을 보내서 벌초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기본으로 70,000원인데 산소의 거리와 산소의 넓이 등 상황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고 합니다. 참 편한 세상입니다. 객지에 나가서 벌초시즌에 고속도로의 혼잡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습니다. 벌초에 참여하는 대신에 돈 100,000원정도 부담하면 가성비가 큰 셈이지요. 그래도 조상님들 산소에 성묘도 드릴 겸 벌초에 참여하는 자손들이 옳다고 봅니다. 이번주와 다음주까지는 벌초를 하는 벌초객들 때문에 고속도로가 많이 복잡하겠지요? 조상님 산소에 벌초를 하면서 벌초가 무엇인지?를 한번 되새겨보는 시간으로 문헌을 찾아봤습니다. 벌초는 한식(寒食)이나 추석 성묘 이전에 조상의 묘에 자란 풀이나 나무를 베어 깨끗이 하는 일로 대개 백중(百中)이후부터 추석전에 벌초를 마친다. 처서(處暑)가 지나면 풀들이 대부분 성장을 멈추고 더 자라지 않기 때문에 이 무렵에 벌초를 해야 비교적 오랫동안 깨끗하게 묘를 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추석까지 벌초를 하지않는 산소를 보면 동네 어르신들이 후손들에게 욕을 하게 된다. 처서(處暑)가 되면 모기 입만 돌아가는것이 아니라, 산야의 곤충들도 임무교대를 한다. 매미소리가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며 대신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벌초와 관련한 비슷한 용어를 정리 해 보자. 이것만 알아도 아는 체 할 수 있다. '벌초(伐草)'는 무덤의 풀을 깎아 깨끗이 한다는 뜻으로, 정벌(征伐)에 나선 병사가 창을 든 사람 모습이다. 벌(伐)자는 전쟁에서 적군을 베듯 과감하게 풀을 벤다는 뜻이다. '금초(禁草)'는 '금화벌초(禁火伐草)'의 준말로서, 무덤에 불이 붙지않게 가연성 풀을 제거하고, 때 맞추어 풀을 베어 잔디를 잘 가꾼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초(刈草)'는 무덤뿐만 아니라 정원이나 논밭 등에 자라나 있는 잡초를 벤다는 뜻이다. 요즘은 낫으로 풀을 베지않고 기계로 하는데 풀을 베는 기계를 예초기(刈草機)라고 한다 '사초(莎草)'는 오래되거나 허물어진 무덤을 보수하고 떼를 입혀 다듬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성묘(省墓)'는 뜻이 조금 다른데, 설이나 추석같은 명절에 고향에 가서 부모님을 뵙는것을 귀성(歸省)이라 하는데 이는 귀향성묘(歸鄕省墓)를 줄인 말이다. 성묘는 명절이나 한식(寒食) 같은 절기에 조상의 묘를 찾아가 손질하고 살피는 일이다. 따라서 추석에는 아침에 집에서 차례를 지내고 조상묘를 찾아 성묘를 한다. 성묘와 벌초의 차이는 설과 한식에는 성묘는 하지만, 벌초는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설은 겨울이라 벌초할 필요가 없고 한식도 풀이 자라나지 않아 벨 풀이 없다. 다만 한식에는 봉분이 무너진 곳을 수리하거나 말라버린 떼를 다시 입혀주는 사초(莎草)를 하기도 한다. 벌초시즌에는 문중마다 애로사항이 많다. 요즘은 도회지로 나가서 생업을 하고 있는 자손들이 대부분이라 벌초시즌이 되면 도로에 차량이 막힌다는 뉴스를 접하게 된다. 선산을 지키는 나무는 굽은나무인가? ¤ 종손에게 문중의 애로사항을 들어보면, 1. 못 되면 조상 탓이고, 잘 되면 자기 탓이다. 2. 젊은 사람은 집안 문중행사에 참여도가 낮다. 3. 50대 이상이라야 낫질이나 예초기 다룰 줄 안다.  (낫질은 군대가서 해본 것 뿐이다) ¤ 젊은 종원들에게 물어보면 1. 오고가는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 2. 허구헌날 돈 내라는 이야기만 한다. 3.조부모 얼굴도 가물가물 하는데 그 윗조상은 모른다 4. 벌초가 이렇게 극한직업인 줄 몰랐다. 5. 마누라나 자식이 잘 따라오지 않으려고 한다. 핑계거리가 젊은 종원들이 더 많다. 요즘은 이런 문제가 집안 문중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번졌으니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입법사항이나 정부가 나설일은 아니지만 오비와 같은 중늙은이 세대가 해결해 놓아야할 사회적 과제다. 몇년 전부터 벌초대행을 해주는 곳이 생겨났다. 처음에는 조상님에 대한 무성의하다고 썩 내키지 않아하던 문중들도 이제는 수용하는 분위기다. 벌초는 대행하지만 성묘는 대행할 수 없다. 벌초에도 4차산업혁명시대가 접어들었다 위성항법장치(GPS)로 묘지를 찾고드론으로 벌초작업하는 과정을 찍고 벌초 전후의 묘지모습 사진을 전송한다. 대금은 스마트폰으로 이체하고 업체는 묘지 이력관리시스템으로 고객관리를 한다 세상이 많이 좋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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