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매일매일 농사공부 시즌2 26편 - 마늘 파종기, 마늘 수확기계 공부]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볼 내용은 <마늘 파종기, 마늘 수확기계 공부>입니다.

1. 경운기용 마늘파종기
- 체인에 부착된 버킷에 종자통의 마늘이 담겨 올려지면 진동으로 하나의 버킷에 한쪽의 마늘만이 남아 파종골에 자유낙하 후 파종, 복토 및 진압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파종성능은 1.9시간/10a이고, 한지형 마늘 파종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적당한 양의 마늘종자를 파종기의 종자통에 담은 후 경운기의 변속레버를 중립에 넣고 주 클러치레버를 연결하여 마늘이 파종관에서 한두 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한 후 주 클러치레버를 끊습니다.
- 경운기의 변속레버를 저속 1단, 부변속레버를 저속에 넣고 주 클러치를 연결하여 조금 전진하며 작업 상태를 관찰하고 작업상태가 양호하면 작업을 실시합니다.
- 마늘파종기는 한번에 5줄 또는 6, 7줄씩 파종하므로 포장 끝까지 작업한 후 회행하고 연속하여 파종하고자 할 때는 기종에 따라 경운기의 바퀴 끝을 파종한 진압롤러자국이나 바퀴자국을 따라가면서 연속작업을 합니다.

2. 비닐멀칭형 마늘파종기
- 난지형 마늘 파종의 기계화를 위하여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 비닐멀칭형 마늘파종기는 무공비닐 멀칭과 동시에 구멍을 뚫고 마늘을 파종할 수 있습니다.
- 비닐멀칭형 마늘파종기는 12조식으로 무피복 포장의 마늘 파종은 물론 비닐피복 포장에서도 비닐을 절개하면서 마늘을 파종할 수 있습니다.
- 한지형과 난지형 마늘의 파종기계화에 모두 적합하며 두둑폭이 150cm 정도로 관행과 비교했을 때 주수확보가 유리합니다.
- 마늘파종기의 작업 성능은 0.9시간/10a로 인력작업과 비교시 96.3%의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3. 경운기 부착형 마늘수확기
- 8~10마력 동력경운기의 후방 또는 전방에 부착하여 이용합니다.
- 굴취방식으로 분류하면 회전날식, 진동날식이 있습니다.
- 진동날식 수확기는 주로 감자수확에 이용되었으나 마늘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량한 것입니다.
- 경운기 부착형 마늘수확기의 작업능률은 토양조건, 작업기 형식, 작업자의 숙련도 등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 회전날식의 경우 작업 폭은 90cm로 70분/10a 정도이며, 진동날식의 경우는 60~70분/10a 정도입니다.
- 능률적인 작업을 위하여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4곳 모퉁이의 선회부를 인력으로 수확하고, 비닐을 제거 후 오래 경과되면 토양이 건조되어 굴취 시 흙 분리가 어렵게 되므로 비닐제거는 당일 수확할 만큼만 수확 직전에 인력으로 제거합니다.
- 작업을 조금 해본 후 수확할 작물에 손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깊이를 조정합니다.
- 단, 경운기 부착형 회전날식 마늘수확기의 굴취깊이 조절은 중앙부 조절봉 손잡이를 좌우로 돌려 회전날을 땅속에 진입시켜 적정깊이를 맞춘 후 미륜(뒷바퀴) 조절 손잡이를 돌려서 미륜을 고정시킵니다.
- 토양조건과 작황에 따라 진동굴취날식 마늘수확기의 굴취날 각도조절은 중앙부 조절봉손잡이를 돌려 조정합니다.
- 흙 분리가 미흡하면 각도를 높이고, 작물의 후방 배출이 잘 안되거나 작물손상이 많이 발생하면 각도를 낮춥니다.

❓[공부 내용 퀴즈]❓
오늘은 퀴즈가 없습니다.
댓글에 '공부완료'와 함께 마늘과 관련하여 더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알려주세요.

위 콘텐츠는 농촌진흥청에서 발행한 마늘 2022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늘 주요 병해충 관리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마늘심기 전 마늘밭 만드는법에 대해 다룬 청양농부참동TV 채널의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PN-vI4O33Qs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기파주승무
공부완료
경기고양구마수 뻐어나갈 수
28년2~3월중 귀농.·
주변에 텃밭 있는 주택 🏡 있나요.
평당가격은요?
울산동구이문식
텃밭농사·
공부완료마늘비료
충남금산황수문
공부 완료 감사합니다
충남당진차선수
공부완료
경남의령전병대
공부완료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제주제주이창헌
공부완료
광주서구Young deok
공부완료
경남거제진성우
공부완료
부산서구감자5735
공부완료
경북경주박진선
공부완료
경남창녕이현숙
마늘 스폰지 현상에 대해서 알고싶어요
경북경주잘픈농부
공부완료
강원철원이기선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9월에 심으면 좋은 작물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9월에 심으면 좋은 작물>입니다. 9월은 수확의 시기이지만, 가을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심을 수 있는 작물들은 서늘한 기온을 좋아하며, 겨울철 수확을 준비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9월에 심으면 좋은 다섯 가지 작물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시금치 - 시금치는 서늘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 녹색 채소로, 9월에 심으면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수확 가능 - 토양이 촉촉하고 비옥할수록 더 잘 자라며, 성장 후기에는 질소 비료를 추가로 주면 잎이 더 부드러워짐 - 가을철 비타민과 미네랄 공급원으로 수요가 많음 🔻무 - 무는 서늘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 대표적인 작물 - 9월 초에 씨를 뿌리면 11월 중순부터 수확이 가능(배수 관리 중요) - 김치의 주요 재료로 활용되므로 가을철 김장 준비에도 유리 🔻배추 - 배추는 한국의 가을 농사에서 빠질 수 없는 작물 - 9월 중순에 심으면 11월 초에 수확이 가능하며, 김장철에 맞춰 적기에 수확이 가능 - 배추는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을 선호하며, 심을 때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 주어야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음 🔻상추 - 상추는 비교적 성장 속도가 빠르고, 여러 번 수확이 가능한 작물 - 9월에 심으면 10월부터 상추를 수확할 수 있어 가을철 신선한 샐러드 재료로 적합 - 상추는 햇빛이 적당히 드는 곳에서 잘 자라며, 매주 충분한 물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 🔻마늘 - 마늘은 가을에 심어 이듬해 여름에 수확하는 작물 -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심는 것이 적기이며, 월동을 통해 더 단단하고 향이 강한 마늘을 수확할 수 있음 - 마늘은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자라며, 수확 전까지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 이 다섯 가지 작물은 9월에 심어 가을과 겨울철에 적절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물들입니다. 농사계획을 세워보고 계획에 맞춰 최적의 작물을 심으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16편 [가을 농민 3대 직업병 예방하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1MTQ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2·댓글556
Farmmorning
[✍️ 수확 작물 저장 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수확 작물 저장 방법>입니다. 작물의 수확기가 다가왔습니다. 수확한 작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선 저장이 필요합니다. 작물을 효과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보관 온도에 따라 다릅니다. 오늘은 상온 저장, 보온 저장, 저온 저장, 냉동 저장 방식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상온 저장 • 특징 - 별도의 냉장 시설 없이 실내나 그늘진 장소에 저장 - 비용 절감: 추가 장비가 필요 없음 - 간편함: 별도의 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음 • 적합 작물: - 감자, 고구마: 습기와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호박: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관 - 마늘, 양파: 건조한 곳에서 망에 걸어두거나 바구니에 보관 🔻보온 저장 • 특징 -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보관 - 겨울철에도 작물을 안전하게 저장 가능 - 저장 기간 연장 • 적합 작물: - 고구마: 12~15℃ 유지 시 단맛이 증가 - 고추: 15~20℃에서 보관하여 색과 품질 유지 - 마늘: 보온저장 시 종구로 사용할 때 발아율이 높음 🔻저온 저장 • 특징 - 0~10℃ 범위에서 냉장고나 냉동창고에 저장: - 부패 및 곰팡이 발생 억제 - 수분 증발을 막아 신선도 유지 • 적합 작물: - 배추, 무: 김장용 채소는 저온에서 신선도 유지 - 사과, 배: 숙성 과정을 늦추어 맛과 향 보존 - 브로콜리, 양배추: 저온에서 비타민 C 보존 🔻냉동 저장 • 특징 - -18℃ 이하에서 급속 냉동 후 장기 보관 - 긴 보관 기간: 식품의 부패 속도를 거의 멈춤 - 영양소 손실 최소화: 빠른 냉동으로 신선도 유지 • 적합 작물: - 옥수수, 완두콩: 영양소를 그대로 보존하면서 오래 보관 가능 - 딸기, 블루베리: 냉동 후 스무디, 디저트로 활용 가능 - 고춧가루, 채소 다짐류: 요리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음 각 저장 방법은 작물의 특성과 보관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효율적인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2탄 7편 [풋고추, 홍고추, 건고추의 저장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AzMzg3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8·댓글345
Farmmorning
[✍️ 비료사용처방 신청 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사용처방 신청 방법>입니다. 과다한 비료 사용은 오히려 작물에 해를 끼치고, 토양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농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비료사용처방입니다. 오늘은 비료사용처방 신청과 토양 시료 채취 방법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비료사용처방 신청 방법 -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토양검정을 받음 -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비료사용처방을 제공하는 기관에 방문 - 비료사용처방 신청서 작성: 작물 정보, 토양 정보 등 - 작성된 신청서를 농업기술센터에 제출하면 2주 정도 뒤에 처방전 발급 🔻토양시료 채취시기 - 작물의 생육 후기나 수확 직후가 바람직하나, 한 해 몇 번 작물을 재배할 경우 시비 전에 채취 - 벼: 수확 후 1개월 이내 - 밭작물, 하우스: 수확기나 수확 직후 - 과수: 시비 전 🔻토양시료 채취방법 - 토양시료 채취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채취기가 없을 때는 삽을 이용하여 표토 1~2cm를 걷어내고 15cm깊이로 떠낸 후 시료를 채취 - 과수원의 경우 지표면 이물질을 걷어내고 30~40cm 깊이까지 채취 - 한 필지 내에서 20~30지점의 토양을 채취하여 큰 그릇에 담아 고루 섞은 후 약 1~2kg을 시료봉투에 담음 🔻비료사용처방의 중요성 - 적정 비료 종류와 양을 제공해, 영양 과잉 또는 부족 문제를 방지 - 필요한 만큼의 비료만 사용하기 때문에 과다 사용을 막고 비용을 절감 - 토양의 pH에 맞는 비료 사용으로 토양 산도 불균형을 해결 비료사용처방은 농작물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방법으로 토양 검정과 비료사용처방을 받는다면, 비용 절감과 함께 건강한 작물 재배가 가능해집니다. 매일농사공부 3탄 84편 [손끝으로 내 토양 성질 진단하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1MTY2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50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