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만 농민이 선택한 1등 농사앱

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매일매일 농사공부 시즌2 22편- 콩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 관리]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볼 내용은 <콩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 관리>입니다.

1.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 성충은 연 3회 발생하며, 5월 중하순경, 8월 중하순경, 10월 중하순경에 발생합니다.
- 애벌레(약충)은 연 2회발생하며, 6월 중하순경, 9월 상중순경에 발생합니다.
-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를 관리하는 수단은 대체로 농약, 유인제(집합페로몬+콩씨알), 친환경유기농자재(식물추출물)이 있습니다.
- 노린재는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 방제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 약제 살포효과는 약 10일간 지속됨으로 수량감소를 막으려면 꼬투리가 맺히는 시기부터 10일 간격으로 3회정도의 약제 살포가 필요합니다.
⭐- 노린재의 활동은 오후 2~4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오후에 약제를 살포하면 노린재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므로 오전 시간대 또는 오후 5~6시 이후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담배거세미나방
- 가장 대표적인 잡식성 및 광식성 해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성충의 연간 발생횟수는 5~6회로 남부지방에서 4월 상순부터 11월 중하순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 유충은 시설작물에서 6월 중순경, 노지작물에는 7월 상순경부터 발생합니다.
- 특히 7월 중하순경부터 8월 중순경까지 고온이 지속되고 비가 내리지 않은 여름날씨가 지속되면 그 밀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 3령 이상의 유충은 약제에 대한 내성과 저항성이 매우 강하여 방제하기 어렵습니다.
- 성페로몬을 이용하여 봄철부터 지속적인 예찰로 적절하게 방제가 이루어져야 하며, 다발생기에는 발생 초기에 7~10일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줄기와 잎에 살포해야 합니다.

3. 콩진딧물
- 연 10~15회 발생하며 콩잎의 뒷면이나 생장점 부근의 어린 잎과 줄기에 서식하며 즙액을 빨아먹습니다.
- 피해 받은 잎은 쭈글쭈글해지며 어린 꼬투리가 피해를 받으면 콩이 잘 여물지 못합니다.
- 개화기부터 꼬투리가 맺는 시기에 걸쳐 발생이 많고 피해가 심합니다.
- 특히 이 기간에 비가 오지 않고 고온이 지속되면 발생량이 많아집니다.
- 발생이 심해지는 7월초순부터 콩진딧물 전용 약제를 살포합니다.
- 콩 식물체당 250마리 이상의 진딧물이 발생하면 1주 이내에 약제를 살포합니다.

콩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은 위에서 설명한 것들 이외에도 다른 노린재류, 나방류 등 주의해야 할 해충이 많습니다.
적절한 관리와 병해충 공부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공부 내용 퀴즈]❓
ㅇㅇㅇ의 활동은 오후 2~4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오후에 약제를 살포하면 ㅇㅇㅇ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므로 오전 시간대 또는 오후 5~6시 이후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ㅇㅇㅇ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댓글에 '공부완료'와 함께 ㅇㅇㅇ에 들어갈 정답을 맞혀주세요.

위 콘텐츠는 농촌진흥청에서 발행한 콩 [전자자료] 2021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벼에게 발생하는 병 관리]로 찾아뵙겠습니다.

📺콩의 기타 해충(풍뎅이류)에 대해 다룬 농촌진흥청 농사로TV 채널의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At9yyxcRzXg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공유
대구동구블루베리15484
콩짓딧물 약은 어떤약이좋을까요
경남창원풍운
공부완료
노린제
경남창녕도시농부
노린재

공부완료
전북정읍박기창
공부완료 노린재
경북예천황광환
노린재 공부완료
충남당진차선수
공부완료 노린재
경남의령전병대
공부완료 노린재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노린재
제주제주이창헌
노린재
공부완료
경남의령최석구
노린재 공부완료
경기양평양평 벽계
공완. 노린재!
울산울주천희우
공부완료=노린재
강원홍천박영옥
노린재
공부완료
충북충주샤이니바다
공부완료 노린재
전남광양송상엽
노린재 공부완료
전남광양송상엽
노린재 공부완료
강원원주원영국
노린재,공부완료
제주제주김성훈
노린재 공부완료
울산중구이정식
약사동 텃밭 ·
노린재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예천황용규
노린제 공부완료
전북전주박병규
공부완료
노린제
경기수원옥수수108701
공부완료 노린재
경기평택소병래
노린재 완료
삭제된 댓글입니다.
전북순창낙엽교목류12814
노린재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늦가을 고자리파리 방제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1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늦가을 고자리파리 방제방법>입니다. 최근 고자리파리의 활동이 활발해지며, 월동작물을 기르는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늦가을 발생하는 고자리파리의 효과적인 방제방법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고자리파리의 생태 - 연작하는 포장에서 많이 발생 - 성충은 기주식물의 잎 틈새나 주위의 흙속에 알을 낳음 - 가을에 알을 낳고 월동에 들어감 🔻피해정보 - 유충은 마늘, 양파, 파, 부추 등 화훼류의 뿌리가 난 부분에서부터 파먹음 - 지하부의 비늘줄기를 가해하여, 아래 잎부터 노랗게 되어 말라 죽음 - 피해받은 포기는 뿌리의 중간이 잘라진 채 잘 뽑아짐 - 그 속에서 구더기 모양의 유충을 쉽게 관찰할 수 있음 🔻방제방법 - 보통 퇴비 냄새를 맡고 고자리파리가 모여들고 산란 - 완전히 부숙된 퇴비를 사용하면 발생이 덜함 - 퇴비 살포 직후(로터리 전) ‘빅카드’ 농약 살포가 효과적(광고 X) - 빅카드는 권장량의 2~3배 물과 희석하여 물 조리개로 뿌림 - 살포 후 로터리를 하면 2차로 땅속의 알과 유충을 박멸 매일농사공부 2탄 27편 [마늘 주요 병해충 관리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EyMjg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543
Farmmorning
[✍️겨울 해충 파헤치기]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79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1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겨울 해충 파헤치기>입니다. 겨울에도 병충해는 발생합니다. 특히 시설재배 작물의 경우 해충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12월~2월까지 발생하는 겨울 해충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총채벌레류 - 꽃노랑총채벌레, 오이총채벌레 등은 오이, 고추, 토마토 등 시설 내에서 연중 발생 - 방제시기를 놓칠 경우 바이러스병을 전염시켜 큰 피해를 주는 해충 🔻진딧물류 - 엽채류와 과채류에서 주로 발생 - 식물체의 즙액을 빨아먹어 직접적으로 가해 - 피해 작물에 그을음병과 바이러스병 등을 유발 🔻응애류 - 피해를 받으면 잎이 누렇게 변하여 말라 죽게 됨 - 방충망을 설치하는 등 시설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음 - 보이지 않더라도 끈끈이 트랩을 매다는 것이 좋음 🔻작은뿌리파리 - 밭작물, 채소, 화훼 등에서 전 생육기간 동안발생 - 뿌리에 해를 입혀 청고병과 같은 지상부 시들음증상을 유발 - 노란색 끈끈이 트랩을 지상부 50㎝ 이하에 설치하면 예찰에 도움 됨 시설 재배 환경은 해충들이 겨울에도 생존하기 좋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예찰을 통해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159편 [진딧물 방제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UwNDMx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546
Farmmorning
[✍️겨울철 시설채소 병해충 관리] 매일매일 농사공부 6탄 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2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겨울철 시설채소 병해충 관리>입니다. 온실은 실내 온도를 13℃ 이상으로 유지하기 때문에 병해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겨울에도 병해충 방제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겨울철 시설채소의 환경관리와 병해충 관리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 시설채소 환경 관리 - 환기 관리: 낮에는 온습도를 조절하고, 밤에는 보온을 통해 온도 급변 방지 - 습도 조절: 환기와 지표면 건조를 통해 습도를 70% 이하로 유지 - 폭설 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 제설 장비 준비 - 비닐 상태 확인: 틈새를 점검하여 바람이나 추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 🔻 작물별 최저 한계온도 -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 이상, 엽채류는 8℃ 이상 유지 - 작물이 견딜 수 있는 최저온도를 확인해 보온을 강화 🔻병해 피해 증상 - 잿빛곰팡이병: 잎과 줄기에 회색 곰팡이가 피며, 심한 경우 조직이 썩음 - 흰가루병: 잎 표면에 흰가루 같은 곰팡이가 보이며, 잎이 마름 - 노균병: 잎 뒷면에 황록색 반점이 생기며 갈색으로 변함 - 초기 발견 시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여 확산을 방지 🔻 해충 피해 및 방제 - 총채벌레: 잎 뒷면에 무리지어 서식하며 잎이 쭈글쭈글해짐. - 방제: 끈끈이 트랩 설치, 초기 발생 시 살충제 사용. - 온실가루이: 잎에서 흡즙하며 하얀 가루를 남김. - 방제: 황색 트랩, 천적 곤충 활용. - 응애: 잎에 작은 점들이 생기며 잎이 점차 갈색으로 변함. - 방제: 주기적인 물 분무로 세척하거나 생물학적 방제 적용. 꾸준한 환경 점검과 초기 증상 발견이 피해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철저한 관리로 건강한 작물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2편 [병해충 예찰 및 진단 방법-1편]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AzNjQ1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15·댓글171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