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매일매일 농사공부 시즌2 19편- 배추에게 발생하는 병 관리]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볼 내용은 <배추에게 발생하는 병 관리>입니다.

1. 무름병
- 배추에게 큰 피해를 주는 병으로, 초기에는 지재부 하위엽의 엽병이나 줄기부터 발병합니다.
- 그 후 병반이 급속도로 잎 부분까지 퍼져 다른 엽병에도 확산됩니다. 그 후에는 결구 내부까지 연화하고 부패하게 됩니다.
- 처음부터 줄기와 직근이 침해받아 외엽이 심하게 부패하고 급속도로 전체 식물체가 시들며 그 후에는 무름 증상이 진정됩니다.
⭐- 조생종 배추 품종에서 많이 발생하고, 가을철이고 고온인 해에 다발생합니다.
- 2~3년 동안 벼과나 콩과 작물로 윤작합니다. 조기 파종시에는 파종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 병원균이 건조에 약하므로 배수와 통풍이 잘 되게 관리하고, 수송 중에도 무름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비가 온 직후에는 수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노균병
- 잎에 발생하며 초기에는 연한 황색의 작은 부정형 병반이 나타납니다.
- 잎 뒷면에 하얀 곰팡이가 다량 형성됩니다.
- 병반의 형태는 엽맥에 노균병 특유의 불명확한 다각형이 나타납니다.
- 발병이 심한 잎은 불에 그을린 것처럼 말라 죽습니다.
- 처음부터 발병된 식물체는 생육이 억제됩니다.
- 병든 잎은 조기에 제거하여 안전하게 소각 처리합니다.
- 시설 내에서는 환기에 신경 쓰고,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 기타 방제는 흰무늬병에 준하여 방제합니다.

3. 밑둥썩음병
- 지제부부터 발병이 시작됩니다. 처음에 외엽의 기부가 약간 수침상이 되고 짙은 갈색으로 변색됩니다.
- 이후에 변색이 위쪽과 결구의 내부까지 진행됩니다. 갈변 부위 조직이 연화되고 작은 힘만 가해도 용해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 병든 잎의 외측 및 지제부에 접하는 부근에 백색의 균총을 형성합니다.
- 무름병의 병징과 유사하지만 백색의 균사를 형성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 여름에 고랭지에서 재배하는 배추에 많이 발생하며,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도 발병이 잘 됩니다.
- 잎의 밑둥썩음 증상은 시설하우스 재배 시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 여름철 장마기에는 간혹 노지에서 토양입자에 존재하던 병원균이 빗방울에 튀어 올라 잎의 상부를 침해하기도 합니다.
- 배추의 연작을 피하고 옥수수와 혼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병에 걸린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고 시설하우스 재배 시 내부가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배추에 발생하는 병은 위에서 설명한 것들 이외에도 그루썩음병, 역병 등 주의해야 할 병이 많습니다.
적절한 관리와 병해충 공부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공부 내용 퀴즈]❓
배추의 무름병은은 ㅇㅇㅇ 배추 품종에서 많이 발생하고, 가을철이고 고온인 해에 다발생합니다.
ㅇㅇㅇ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댓글에 '공부완료'와 함께 ㅇㅇㅇ에 들어갈 정답을 맞혀주세요.

위 콘텐츠는 농촌진흥청에서 발행한 배추 [전자자료] 2021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배추에게 피해를 입히는 해충 관리]로 찾아뵙겠습니다.

📺배추의 병에 대해 다룬 오팔개 전원일기 채널의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sQfGhUjGlY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남창원풍운
공부완료
조생종
경남창원정자형
5월 출석왕입니다.·
배추 농사 배우고 십습니다.
경남창원배종대
조생종
공부완료
삭제된 댓글입니다.
전북남원아직도 초보 농부
초보농부입니다.·
고냉지 아니고 조생종입니다
경남창원손미경(농업사랑)
공부완료
조생종
경남창원정자형
5월 출석왕입니다.·
손미경 농업 박사님
농업 발전을 위해 정말
수고 하십니다.
경남창원우인철
게으른농부·
공부완료 조생종
경남창원정자형
5월 출석왕입니다.·
우인철 박사님 배추농사 잘 지어시 길 기원 합니다.
경기김포윤선식
조생종
경기김포윤선식
공부완료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조생종
경남사천귀농8년차삼정농원
직업은 골조 목수입니다·
공부완료 조생종 감사합니다 수고많으셨어요
전북익산김양곤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
강원영월마늘17290
공부완료
조생종
경기포천이승호
공부완료, 조생종,감사합니다
경남진주양파6449
공부완료 조생종
충북제천콩이53
공부완료
경기김포윤선식
공부완료. 조생종
경북경주법행-이치환
공부완료
조생종 품종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조생종
강원화천함수길
공부완료
강원영월김재철
공부완료
경기시흥신분도
공부완료
강원영월마늘17290
공부완료
강원영월마늘17290
조생종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 조생종
부산수영그린밸리
공부완료 조생종
충북충주블루베리20274
공부 완료
조생종
경남밀양우리가
조생종 공부완료
대전서구제로쿨투어이상도
공부완료 조생종
대전서구제로쿨투어이상도
공부완료(조생종)
전남나주도남 나종랑
공부완료
경북경주하동지킴이
공부완료 조생종
인천강화아재
공부완료.조생종
제주제주김성훈
조생종 공부완료
전북전주ja72850911
공부완료 조생종
인천남동김윤성
조생종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무름병 방제 및 예방 대책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9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2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무름병 방제 및 예방 대책>입니다. 무더운 가을이 지속되면서 무름병 피해를 입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름병 발생은 온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무름병의 발생 환경과 방제 및 예방 대책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무름병이 생기는 원인 - 습한 환경: 토양이 습해질 경우 세균 번식이 활발해짐 - 상처를 통한 감염: 농기구나 해충에 의해 작물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 쉽게 침투 - 온도 변화: 20°C 이상에서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지며, 가을철 따뜻한 날씨가 위험 요소로 작용 🔻피해 - 증상: 작물의 잎, 줄기, 뿌리 등이 물러지며 썩어 악취 발생. 주로 배추, 무, 마늘에서 많이 나타남 - 작물 손실: 무름병이 심해지면 전체 작물이 썩어버려 수확량이 급격히 감소 - 2차 감염 위험: 다른 병해충이 작물을 공격할 가능성이 커짐 🔻방제 및 예방 대책 - 감염된 작물은 즉시 제거하여 주변 건강한 작물로의 확산을 막음 - 제거된 작물은 소각하거나 폐기 처리 - 모종을 심고 첫 소독약을 뿌릴 때 3회 이상 칼슘제를 살포 - 배수 관리가 중요. 물이 고이지 않도록 토양 배수로를 정비 - 같은 자리에 매년 동일 작물을 심지 않음으로써 병 발생 가능성을 줄임 무름병은 조기에 대응하고 꾸준히 관리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병입니다. 가을철 농사에서는 배수 관리와 예방 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철저한 방제를 통해 건강한 농작물을 수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매일농사공부 2탄 19편 [배추에게 발생하는 병 관리]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A5NDg0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66
Farmmorning
[✍️10월에 주의할 곰팡이병]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1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10월에 주의할 곰팡이병>입니다. 무더위가 가고 선선한 날씨가 지속되지만 곰팡이병에 걸리는 작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10월에 발생하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쌀쌀한 날씨에도 곰팡이병이 발생? - 기온 차: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클 경우, 작물 표면에 결로가 생겨 작은 습기에도 곰팡이 포자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조성 - 스트레스: 추운 날씨는 작물에 스트레스를 주며,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켜 병에 쉽게 감염될 수 있음 🔻잿빛곰팡이병 • 발생 원인: 18~23 ℃의 선선하고 습윤한 환경에서 발생 • 주요 증상: 잎과 줄기에 회색 곰팡이 번짐 • 피해작물: 딸기, 토마토, 상추, 포도 • 방제 방법 - 환기 잘되는 환경 조성 - 병든 잎과 줄기는 빠르게 제거 - 과습을 피하고 물주기 조절 🔻흰가루병 • 발생 원인: 낮은 습도와 일교차가 클 때 발생 • 주요 증상: 잎에 하얀 가루 같은 물질이 생김 • 피해작물: 배추, 무, 호박, 오이, 가지 • 방제 방법 - 적정한 간격 유지해 통풍 확보 - 병든 잎을 제거 후 소각 - 황 성분이 포함된 살균제 사용 🔻10월 방제 포인트 - 통풍: 작물 사이 간격을 넓히고, 환기를 철저히 관리 - 배수 관리: 비가 오거나 습해지기 전 배수로 정비 - 예방적 조치: 기온 차가 심한 시기에도 방제 작업을 주기적으로 시행 환절기에 감기 환자가 많이 발생하듯, 10월 중순처럼 기온이 떨어지는 시기에는 작물에도 병해가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72편 [병해충 기본상식]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3MDA2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4·댓글466
Farmmorning
[✍️ 가을배추, 무 재배 관리 요령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0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2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배추, 무 재배 관리 요령>입니다. 배추와 무는 병충해 발생률이 높고, 물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농사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올해 가을은 고온이 지속되면서 작물들의 작황 상태가 긍정적이지 않은데요, 오늘은 배추와 무의 재배 관리 요령을 공부하겠습니다. 🔻재배 특성 • 배추 - 생육 적온 :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여 18~20℃ - 결구에 알맞은 온도 : 15~18℃ - 토양 :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 - 토양산도 : pH 6.0~6.5 정도 - ※ 산성토양에서는 뿌리혹병 및 석회결핍증이 발생 가능 • 무 - 생육 적온 : 17~23℃(어릴 때 : 28℃, 뿌리비대기 : 21~23℃) - 토양 : 토양이 깊고 보수력과 물 빠짐이 좋고 가벼운 토양 - 토양산도 : pH 5.5~6.8정도 🔻웃거름 주기 - 배추는 아주심기 후 15일 정도에, 이후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나눠서 줌 - 배추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Ca) 0.3%(5일 간격 3회)액 엽면살포 - 무는 2회 정도 나누어 주며,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에 줌 -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 어깨 부위에 줌 🔻수분 관리 - 배추 생육 시 적정 토양 수분: pF 2.0(포장 용수량 70%) - 정식 후 20~30일경 하루 10a당 200L 이상의 물 필요 - 토양이 건조하면 석회결핍증 등 생리장해 발생 - 과습 시 무름병, 뿌리마름병, 수확기에는 밑동썩음병 발생 가능 - 가뭄 대비 물주기 시설 필요 - 스프링클러 사용 시 지상부만 적시는 것 피하고, 토양 충분히 젖도록 관리 배추와 무는 재배 조건에 따라 수확량과 품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위의 재배 요령을 참고하여 철저한 관리로 풍성한 가을 수확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90편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MwNTY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8·댓글51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