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윤작할수 없으면 미생물을 만들어 무조건 많이 주세요. 고추대는 밭에그냥 두고 로터리 치고 (절대 태우지마세요) 완숙된 퇴비 적당량 뿌리고 석회를 넉넉히 뿌리고. 무었보다 역병 청고병에 강한 내병게 고추를 심으세요. 저히는 무경운 으로 6년째 뽑아내고 또 그자리에 매년 심어도 잘됩니다. 2가지 품종이상 심어보세요.올해는 소뿔과 올라운드 2종류 심었는데 한종류에서 청고병 몇포기 생겼네요.
방법이 없어요. 현재는 연작피해를 약으로 처방을 하는데 완전하지 않고, 후유증을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문제는 있는거 같고요... 굳이 연작에 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방적 조치를 선행해 보는길이 유일할 것 같습니다. 탄저가 문제였다면 장마와 무관하게 초기부터 약살포... 저는 현재 탄저가 왔는데 마지막으로 과산화수소 처방을 해보려 합니다. 물론 적은 수량이라서 내년에는 다른 위치에 고추를 식재하겠지만 선제적 예방방제를하려고 합니다.
고추는 연작피해가 심한 작물이라 윤작을 권하지만 윤작할 농지가 없다고 하시니 지금 깊게 갈아 엎으시고 비닐멀칭으로 태양열 소독을 하신 후 늦은 가을 토양살충제와 석회 살포하시고 심경으로 갈아엎으신 후 이른 봄 유기물과 토양살충제 살포하시고 심경 후 농사를 시작해 보시는 방법을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