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 15회차 / 웃거름 기본지식 ]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자료는 <웃거름 기본지식> 입니다.

🔻 밑거름과 웃거름
👉 밑거름
• 씨를 뿌리기 전에 주는 비료입니다.
• 밑거름의 목적은 토양의 체질을 바꾸는 것입니다.
• 주로 퇴비, 복합비료, 유박을 밑거름으로 줍니다.

👉 웃거름
• 작물이 자라고 있을 때 주는 비료입니다.
• 웃거름의 목적은 작물이 성장하는 중에 부족한 양분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 효과가 천천히 나오는 유기질 비료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무기질 비료, 액체 비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 웃거름의 기본
• 구멍 뚫기, 홈 파기, 흩뿌리기 등 주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 줄기 바로 아랫부분에 주면 잎이 타거나 염류집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웃거름은 줄기 바로 아랫부분이 아니라 뿌리가 뻗을 곳의 사이 또는 두둑 양쪽 어깨, 통로에 뿌려야 합니니다.
• 작물에 따라서 뿌리는 방법과 뿌리는 위치가 달라지므로 비료를 구매할 때 농약사에게 물어보고 정확한 방법으로 올바른 위치에 뿌려줘야지 효과를 100% 볼 수 있습니다.
• 흙이 너무 너무 메말라 있으면 웃거름 흡수가 잘 안되므로 토양이 건조하다면 웃거름을 준 후 관수를 해줍니다.
• 농사는 무엇이든 과유불급입니다. 웃거름은 특히 필요한 양만큼 조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웃거름 주의사항
• 물이 부족해서 시들었을 때는 비료보다 물을 줘야 합니다. 작물이 시들었다면 물 부족인지 양분부족인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 산소 부족으로 뿌리가 썩었을 때 웃거름을 주면 오히려 뿌리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 벌레가 많은 5, 6월에 질소질 비료를 과다하게 주면 작물의 단맛이 증가해 벌레피해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같은 증상이어도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잎의 색이 옅어지는 것은 질소 부족 때문일 수도 있고, 인산이나 칼륨 부족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잘 판단해서 웃거름을 줘야 합니다. 정확한 판단이 어렵다면 반드시 농약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금산김윤희
인생은 기다림·
유익한 시간입니다 감사합니다^^
경북구미이봉섭
공부 완료
알 수 없음
공부완료
전남고흥박재명
감ㅇ사초보ㅡ자많은도움됨
광주서구Young deok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강원춘천김진희
또 다시 지식을 습득하며
복습효과를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경기용인감자12594
경기용인공부완료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감사합니다~^~^~!!!!
경북상주빠빠할배
많은공부가되어감사합니다
경남남해정대웅
조금 어렵지만 이해를 하면서 공부를 완료했읍니다.
강원춘천옥수수7772
공부완료 매일 이 시간이 기다려 지네요
경북포항안개
공부완료
인천옹진노유택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경기수원옥수수108701
공부완료
경기수원옥수수108701
물을먼저주고비료주는것이좋쿤요감사합니다 공부하기재미있어요 감사합니다
충북청주인범용
공부완료
경남김해유광열
공부완료
경기화성벍맑
귀하고도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ㆍ
인천강화윤창기
공부완료
경남창원포도1366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강원홍천보미범희
공부 완료
경북봉화우동하
공부완료
전남순천나로부터
공부완료
전북익산김영준
정보감사합니다
경북김천대봉7056
공부완료
세종세종김나영
공부완료
경북안동전락구
세상아름다운농부(사과)·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전남보성이종명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칼슘 파헤치기]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39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2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칼슘 파헤치기>입니다. 칼슘은 식물의 세포막을 형성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식물이 병해 없이 건전한 생장을 하려면 잎, 줄기, 뿌리의 새로운 조직에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특히 토양 침식이 발생하는 장마철에는 칼슘 공급이 더욱 필요한데요, 오늘은 칼슘의 필요성과 칼슘 비료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 칼슘 결핍 증상 - 대표적인 칼슘 결핍 병: 고추 탄저병, 토마토 배꼽썩음병, 사과 고두병 등 - 잎 끝이 타는 현상(잎 끝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세포 사이와 세포벽이 약해짐) 🔻칼슘의 효능 - 뿌리혹 및 내부 갈변 억제 - 끝마름 및 낙과 피해 방지 - 토양 산성화 방지 - 저장성 향상 🔻 칼슘이 병을 예방하는 원리 - 병균은 열린 기공을 통해 침입, 세포벽 사이를 이동하다 약한 세포벽을 뚫고 병을 일으킴 - 칼슘은 세포벽 사이를 결착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칼슘은 세포벽 사이의 펙틴과 결합, 세포벽을 결착시켜 병균의 침입을 막음 🔻 칼슘 비료의 종류와 특징 1) 질산 칼슘 - 주로 웃거름으로 많이 사용, 밑거름 사용도 가능 - 수용성이기 때문에 엽면 시비 가능 2) 염화 칼슘 - 칼슘이 필요하지만 웃자람이 심할 때, 질산칼슘을 대신하여 소량 엽면 시비함 - 밑거름, 웃거름 사용 자제(많은 양을 공급 시, 빠른 용해로 토양 pH를 급격하게 올려 작물이 말라 죽음 3) 토양 개량 칼슘(석회) - 토양 산도 교정 - 질소질과 혼합 시 가스 발생 주의(기비 이전 사용 추천) - 웃거름 사용 비추천 칼슘은 좋은 색깔을 지닌 단단한 품질의 농작물을 만들어 주는 일을 합니다. 칼슘 부족은 작물의 수확량과 상품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팜이웃 여러분 모두 적절한 칼슘 공급으로 품질 좋은 작물을 생산하시기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127편 [칼슘과 혼합하면 안되는 비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4MTk3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3·댓글608
Farmmorning
[✍️8월에 심기 좋은 추천 작물]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4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3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8월에 심으면 좋은 추천 작물>입니다. 8월 초는 ‘입추’, 가을이 다가오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무더위는 지속되지만, 가을 준비를 위해 계획적으로 작물을 심어야 합니다. 팜이웃들의 풍성한 밭을 위해, 오늘은 8월 추 작물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가을 감자 - 중부 지역: 8월 상순~중순 - 남부 지역: 8월 중순~하순 - 8월에 파종하기 좋은 감자 품종은, 휴면기간이 짧은 새봉, 고운, 은선, 대지 - 씨감자를 절단하여 파종 하기보단, 통 씨감자를 싹 틔워 심는 것이 좋음(썩음 방지) - 30g 이상 중량의 씨감자가 휴면타파 비율이 높고 싹이 잘 올라옴 🔻김장 배추 - 중부 지역: 8월 상순~중순 - 남부 지역: 8월 중순~하순 - 파종하여 모종을 만들 경우 1달 정도 키워 아주심기 - 김장배추 모종 파종 후 15일 간격으로 웃거름 주기 - 배추는 각 종 병충해에 취약하기에 예방과 관리가 중요 🔻김장 무 - 8월 중순~ 9월 초순 - 모종보단 씨앗으로 파종하는 게 일반적(모종은 기형작물 확률 높음) - 뿌리채소이기에 밭을 만들 때 깊이 갈이를 하여 흙을 부드럽게 함 - 작은 돌까지 골라내야 이쁜 모양의 무 수확 가능 - 김장배추에 비해 병충해가 적어, 발아 기간이 지나면 농사 난이도가 낮음 🔻쪽파 - 8월 중순~ 9월 중순 - 종구라고 하는 구근을 심음 - 종구의 뿌리는 자르고, 꼭지 부분은 가위로 잘라서 심으면 빠르고 풍성하게 자람 - 종구가 큰 것은 1개씩, 작은 것은 2개~3개를 묶어서 심음. - 김장용으로 사용한 쪽파의 일부를 월동시키면 봄에 수확가능 🔻양배추 - 8월 초순 ~ 8월 말 - 김장 배추보다 병충해에 취약한 작물(병충해가 적은 가을에 심는게 좋음) - 씨앗보다는 모종을 심는게 좋음 - 주기적으로 목초액 희석액과 같은 벌레 기피제를 뿌림 - 결구 작물이기 때문에, 결구 시점에 웃거름을 시비하고, 물 공급을 충분히 해줌 8월은 고온다습하지만, 이 때 파종한다면 작물의 생장기가 다가왔을 때 관리가 수월합니다. 또한 김장을 준비중이라면 본격적으로 김장용 작물을 심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팜이웃분들의 8월 밭이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2탄 19편 [배추에게 발생하는 병 관리]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A5NDg0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1·댓글679
Farmmorning
[✍️부엽토 200% 활용하는 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5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2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부엽토 200% 활용하는 법>입니다. 🔻토양개량제로써의 부엽토 • 토양의 통기성과 보습성 향상 • 토양의 pH 조절 : 부엽토는 토양의 산성도를 낮추고 알칼리성을 높여주어 토양의 pH를 적절히 조절합니다. • 토양 영양분 공급 : 부엽이 함유한 단백질, 섬유질, 당질 등의 유기물이 토양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식물의 생장을 돕습니다. • 토양 구조 개선 : 부엽은 토양의 응집력(뭉침)을 낮추고 수분과 공기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 뿌리 성장을 돕습니다. 🔻목적에 따른 부엽토 사용법 1. 근권부 토양개량 : 나무의 뿌리 지름(직경)별 부엽토 사용량과 근권부(농작물 뿌리 주변 부근)의토양의 균일하게 섞어 배합토를 만든 후, 수목을 식재합니다. 2. 전면 토양개량 : 식재면적별로 적합한 사용량의 배합토를 식재 깊이까지 균일하게 혼합한 후 수목을 식재합니다. 3. 관목 이식 : 유기질비료와 천연부엽토를 1:4 비율로 혼합하여 이식합니다. 4. 추비(웃거름) : 뿌리 지름 당 0.5kg의 부엽토를 웃거름으로 뿌려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5편 [부엽토의 필요성]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NDMy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553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