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 6회차 / NPK 비료의 속도 이해하기 ]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6월 20일 공부자료는 <NPK 비료의 속도 이해하기> 입니다. 공부완료 후 “공부완료” 댓글 꼭 남겨주세요.

🔻 NPK 비료의 속도
질소 (N) > 칼륨 (K) >>>>>> 인, 인산 (P)

질소는 이동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그 다음으로 빠른 것은 칼륨입니다.
인산은 질소와 칼륨보다 훨씬 느립니다.

🔻 NPK 비료의 속도 이해하기
🥇 질소 (N)
- 가장 빠릅니다.
- (복습)식물을 크게 성장시켜주고, 특히 잎을 크게 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엽비라고도 합니다.
- 가장 빠르기 대문에 흡수도 빠르고, 달아나는 속도도 빠릅니다. 잔존율이 낮습니다. 한 달도 안 돼서 없어지기 때문에 밑비료로 질소를 주고 나서 한 달이 지나기 전에 웃비료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 잔존율이 낮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 ‘완효성 비료’라고, 질소비료를 코팅한 비료도 있으나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 칼륨 (K)
- 두 번째로 빠릅니다.
- (복습) 뿌리 성장에 필수정인 성분이라서 근비라고도 합니다. 영양소 이동을 돕고, 열매가 굵어지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이동속도가 질소 다음으로 빠릅니다. 질소와 마찬가지로 웃비료로 보충해야 합니다. 질소와 칼륨 이 두 가지가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한 번에 보충할 수 있는 NK비료가 탄생했습니다.

🐌 인산 (P)
- 가장 느립니다.
- (복습) 꽃이나 열매가 잘 맺게 하여 화비, 실비라고도 합니다. 또한, 과일의 당도를 높이고 작물의 맛을 냅니다. 저장성도 높여주므로 식품첨가물로도 많이 쓰입니다.
-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밑비료로 줘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땅 속에 잔존율도 높습니다. 작물 성장 중에 인이 부족하다면 엽면시비로 보충해야 합니다. 엽면시비를 해도 흡수까지 열흘 정도 걸리기 때문에 보충 시기를 미리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아산징검다리5
공부완료
전북정읍참깨21418
천공병
날씨가 따뜻해지면 안번지나요
최백연
매일 새론정보와 배움이 즐겁습니다
제주서귀포낙엽교목류10052
감사합니다!
공부완료
경남진주구정남
공부완료
경남통영이문규
공부완료
전북진안참깨6555
전북진안강학진
완료
경남밀양김장수
공부완 료 도움고맙습니다
충북진천천현석
공부 완료!!
경기평택최재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경북예천조보농사군
감싸 공부완료
강원춘천고향찰
신품종을 만드는 사람·
공부는 늘 즐겁게 배운것 실천하기
대구달성토마토
잘알아습니다 무에는
여려번 nk 사용해봤습니다
강원영월옥수수15718
공부 완료! ㅎㅎ
강원홍천김사인
공부가됨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입니다. 김장철이 다가오면 배추, 무, 쪽파, 마늘 같은 김장작물 재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비료 선택이 중요헌데요, 각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와 적합한 비료를 미리 알아두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김장작물에 필요한 비료 성분을 공부하겠습니다. 🔻배추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초기에 질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생육 후기에는 칼륨을 추가하는 것이 좋음 - 유기질 비료: 퇴비나 녹비는 배추 생장 초기에 뿌리 발달을 촉진 - 칼슘제: 결구기(배추가 속을 싸는 시기)에 칼슘을 추가하면 결구율이 높아짐 🔻무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칼슘(Ca)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4:2:4 비율의 비료가 적합하며, 생육 중기에는 칼륨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 - 석회: 무는 칼슘 결핍에 민감하므로, 미리 석회를 뿌려 토양의 pH를 조절하고 칼슘을 보충 - 붕사(보론): 보론 결핍 예방을 위해 미량요소 비료 사용 추천 🔻쪽파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질소 비료: 생육 초기에 질소가 풍부한 비료 사용 - 복합비료(NPK): 인과 칼륨을 적절히 공급해 구근 발달 촉진 - 퇴비: 유기질 비료와 함께 사용해 뿌리 발달 및 토양 개선에 도움 🔻마늘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유황(S)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생육 초기에 질소 공급, 구근 형성기에 칼륨과 인 추가 - 유황 비료: 유황을 포함한 비료가 마늘 생장에 효과적 - 칼슘제: 뿌리 발달을 위해 칼슘 보충 필요 김장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각 작물에 맞는 비료를 적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비료 선택과 관리로 풍성한 김장철을 준비하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60편 [김장대비 농사 준비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yNzA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7·댓글512
Farmmorning
[✍️혼합하면 나쁜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14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5월 2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혼합하면 나쁜 비료>입니다. 🔻비료 혼합시 주의할점 비료를 혼합할 때는 항상 특정 비료의 화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그 조합이 식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합니다. 잘못된 비료 조합은 비료의 효과를 저하시키거나 식물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질산 암모늄 + 요소 질산 암모늄과 요소를 혼합하면 암모니아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물에 해롭고, 비료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석회 + 인산 비료 석회(칼슘)와 인산 비료를 혼합하면 인산 칼슘이 형성되어 인산의 이용 가능성을 낮춥니다. 이는 식물의 인산 흡수를 방해합니다. 🔻황산 암모늄 + 알칼리성 비료 황산 암모늄은 산성 비료로, 알칼리성 비료와 혼합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비료의 효과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칼륨 비료 + 질소 비료 일부 칼륨 비료와 질소 비료를 혼합하면 칼륨과 질소가 결합하여 비료의 유효성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산칼슘 + 인산암모늄 초산칼슘과 인산암모늄을 혼합하면 칼슘 인산이 형성되어 비료의 유효 성분이 침전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141편 [혼합하면 좋은 비료]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k0OTE0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08
Farmmorning
[✍️ 감사비료 중요성과 시비 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감사비료 중요성과 시비 방법>입니다. 감사비료란 수확을 마친 과수의 수세 확보 및 월동을 대비하여 주는 비료입니다. 오늘은 내년도의 수확을 책임지는 감사비료의 중요성과 시비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감사비료의 중요성 - 과실을 맺기 위해 수세가 약해진 나무의 회복을 도와주고, 꽃눈의 발달을 도와줌 - 양이온을 공급하여 원활한 월동으로 냉해, 동해 예방에 도움을 줌 - 초봄에 저온으로 인한 토양 양분의 이동불량을 보완해 줌 - 감사비료의 시비 유무에 따라 다음해 착과율이 달라짐 🔻감사비료 시비 방법 - 필요한 양분의 우선순위를 정함 - 잎이 떨어지기 전 비료 시비 - 잎에 광합성이 잘 되도록 조치 - 유박/유기질비료의 경우, 수확 직후에 시비하는 것이 좋음 🔻감사비료 주의사항 - 질소질 성분만 시비시 양이온 흡수가 방해되어 식물이 연약해짐 - 과수별, 지역별 차이를 잘 확인하고 자재를 선택 - 잎이 활력이 있을 때 필요한 양분이 들어있는 감사비료를 시비 - 나무의 수세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잎 관리 필요 감사비료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사용하면 작물의 생육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다만, 정확한 사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작물 상태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필요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146편 [비료 토막 상식]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k2MTEx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8·댓글548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