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 2회차 / 비료 3요소 기본지식 ]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6월 16일 농사공부 시간입니다.
오늘의 공부자료는 <비료 3요소 기본지식> 입니다.

🔻 목차
1. 비료 3요소 기본지식
2. 외형적 증상으로 영양장애 진단하는 요령

🔻 1. 비료 3요소 기본지식
식물 생명유지와 성장에 필수적인 “필수영양소”는 총 15개이고, 오늘은 이 중 다량영양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3요소인 질소, 인, 칼륨(칼리) 기초 지식을 공부하겠습니다.

👉 질소 (N)
- 식물을 크게 성장시켜주고, 특히 잎을 크게 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엽비라고도 합니다.
- 식물을 크게 키워주기 때문에 질소가 과다하면 웃자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질소는 이동속도가 빨라서 주고나서 한 달이면 사라집니다. 재배기간이 긴 작물에는 웃거름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 인(P)
- 꽃이나 열매가 잘 맺게 하여 화비, 실비라고도 합니다. 또한, 과일의 당도를 높이고 작물의 맛을 냅니다.
- 땅 속에서 이동하는 속도가 느려서 주로 밑비료로만 사용하고, 작물 성장 중에 인이 더 필요하면 엽면시비를 통해 보충합니다. 엽면시비를 해도 흡수까지 열흘 정도 걸리는데요, 영양소 흡수 속도에 따른 시비 요령은 나중에 별도 공부자료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칼륨, 칼리 (K)
- 뿌리 성장에 필수정인 성분이라서 근비라고도 합니다.
- 영양소 이동을 돕고, 열매가 굵어지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질소 다음으로 이동속도가 빨라서 질소와 마찬가지로 재배기간이 긴 작물에는 웃거름으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질소와 칼륨 둘 다 빠른 이동속도 때문에 보충이 필요하기 때무에 NK 비료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 2. 외형적 증상으로 영양장애 진단하는 요령
이 글 아래에 있는 그림입니다.
※ 영양장애 진단은 도표 하나만 보고 완벽히 판단할 수 없지만, 진단요령을 알고 계시면 문제원인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공부완료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지식나눔이나 질문도 댓글로 달아주시고, 함께 토의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공유
경기평택전희분
경기평택시동천리
부산남구정성철
경남합천가회정성철
공부완료
울산울주이종열
감사합니다
경기이천PBJ
아주 좋아요ㆍ
충북충주포도11543
좋은 정보 감솨합니다
전북익산김은화
잘보고갑니다
경남사천신준철
나는10녀간소노장운영중·
초보농사꾼한테는귀중한 농사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원평창청년농부
모종 육묘중에 노랗게 되는것이 영양부족인것일까요?
전남광양고추가시들시들
정보 감사 감사합니다~^^
경남양산산수화2
공부완료했습니다
경남창원좋은데이
공부완료ᆢ자꾸읽고 숙디해야 ᆢ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유기질비료 가스 장해 해결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7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유기질비료 가스 장해 해결법 >입니다. 유기질비료와 석회고토를 혼용하면 가스 장해가 발생하여 농작물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기질비료와 석회고토를 혼용하면 안되는 이유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석회고토와 혼합하면 안되는 이유 1) 가스 장해 발생 - 석회고토는 알칼리성 물질로, 토양을 중화시킴 - 유기질 비료는 분해 과정에서 암모니아 가스를 발생시키며, 이 가스는 작물에 독성을 유발 - 두 비료를 함께 사용하면 알칼리성 반응으로 인해 암모니아 가스 발생이 증가해 작물의 뿌리가 손상 2) 양분 흡수 저해 - 석회고토는 토양의 pH를 상승시켜 양분 흡수율을 낮출 수 있음 - 특히 질소 성분은 pH 변화에 민감해 흡수가 어려워져 작물이 생육 장애를 겪을 수 있음 🔻올바른 가스 장해 해결법 1) 시간차 시비 - 두 비료는 시차를 두고 사용 - 석회고토를 먼저 시비한 후 2주~1달 후에 유기질 비료를 시비 - 이렇게 하면 가스 발생을 줄이고 토양의 pH 변화도 완화 가능 2) 토양 상태에 따라 적절히 사용 - 토양이 산성화된 경우에는 먼저 석회고토로 pH를 조절 - 이후 유기질 비료로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 3) 질소 성분이 많은 비료 피하기 - 원료에 질소 많은 유기질비료를 사용하면 가스 장해 증가 - 어분, 대두박 등 고가 원료 유기질비료가 질소가 많음 석회고토와 유기질 비료, 따로 사용하여 건강한 토양을 유지하고 농작물의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매일농사공부 4탄 137편 [석회고토비료 활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kzMTQ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05
Farmmorning
[✍️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1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입니다. 가을철에 심은 작물들은 추운 날씨에 대비해 강한 뿌리 성장이 필요하므로 웃거름 시비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10월 웃거름 시비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10월에 웃거름 시비가 필요한 이유 - 10월은 수확을 앞둔 시기로, 웃거름을 통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음 - 가을철 기온이 점점 낮아지면 뿌리 활동이 둔해짐. 웃거름으로 튼튼한 뿌리 발달을 유도 - 웃거름을 통해 저온 스트레스로 인한 작물 피해를 줄이고 건강한 성장을 유지 🔻10월에 시비해야 하는 웃거름 1. 질소비료 (N) - 질소는 잎과 줄기 생장을 촉진하며, 수확 전에 잎의 생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 - 예시: 요소비료 또는 황산암모늄 - 사용 시기: 수확 2~3주 전에 주면 효과적 2. 칼륨비료 (K) - 칼륨은 뿌리 발달과 작물의 전반적인 내병성을 강화시킴 - 예시: 염화칼륨 또는 황산칼륨 - 사용 시기: 추운 날씨 대비를 위해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시비 3. 인산비료 (P) - 인산은 뿌리 성장을 촉진하고, 추운 날씨에 대비한 에너지 축적을 돕는 역할 - 예시: 인산암모늄 - 사용 시기: 뿌리 활력을 위한 웃거름으로 10월 초에 사용 4. 복합비료(NPK) - 1~3번의 성분을 모두 포함한 복합비료 - 정확한 토양 성분을 인지하고 있을 경우 1~3 선택 - 필요한 성분에 따라 비율은 선택해서 사용 🔻웃거름 시비 시 주의사항 - 비료 양 조절: 과다 시비는 오히려 작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음 - 뿌리와 비료의 거리: 비료가 뿌리에 직접 닿으면 작물이 상할 수 있음 - 기상 조건 확인: 비가 오기 전 웃거름을 주면 비료가 흘러내려 효과가 감소 10월 웃거름 시비는 겨울을 앞두고 작물의 마지막 성장을 돕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적절한 영양 공급으로 수확량과 품질을 최대로 끌어올리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21편 [비료 적정 시비량 및 시비 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I2OTE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8·댓글594
Farmmorning
[✍️품질을 높이는 칼슘유황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8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1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품질을 높이는 칼슘유황비료>입니다.  칼슘유황비료는 저렴한 가격으로 작물의 품질을 높이고 토양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필수 비료입니다. 오늘은 이 비료가 좋은 이유와 특히 필수적으로 공급이 필요한 작물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칼슘유황비료란? • 칼슘(Ca)과 유황(S) 성분을 함유한 비료 • 작물의 생육과 토양 개선에 도움을 주는 복합 비료 - 칼슘 30% 함유 → 칼슘제 효과 - 황 40% 함유 → 황산칼륨 시비 효과 🔻칼슘유황비료가 좋은 이유 - 세포벽 사이가 견고해지기 때문에 병 감염을 줄여 줌 - 칼슘 성분이 세포 사이를 단단하게 시멘팅하는 효과 - 노화, 연화시키는 옥살산을 줄여 저장성을 높임 - 가격이 매우 저렴함 🔻양파, 마늘에 유독 좋은 이유 - 색, 맛, 향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이 풍부 - 양파, 마늘에 메티오닌, 시스테인 아미노산이 많아져서 풍미가 강해 - 양파, 마늘 주산단지 농협에서 일부 비료 가격을 지원하기도 함 🔻사용시기와 사용량은? • 시비 시기 - 토양개량제 사용 시 → 시비 후 경운 - 시기를 놓친 경우 → 표면시비 • 사용량 - 토양개량제 사용 시 → 300평당 2~3포대 - 토양개량제 미사용 시 → 300평당 5~6포대 - 토양개량제 처럼 사용 올바른 사용법을 지켜 칼슘유황비료를 활용하면 작물의 품질과 수확량을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68편 [칼슘과 유황의 중요성]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2MjU4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2·댓글601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