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각종 조수피해로 인한 피해와 인근에 새로 건축해 들어온 주민으로부터의. 갈등 해소를 위한 좋은 방법 있을까요?
저희 농장은 산 밑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민들이 상주해 있는 동네를 지나 가장 꼭대기. 산아래에 농장이 있었기 때문에 몇년전까지는 아무 문제도 어려움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몇년전에 농장 옆에 있는 임야(산)을 매입하여 임야를 택지로 용도변경하더니 주택 2세대가 건축되어 상주를 하더군요. 그런 이후부터 갈등이 생겨서 지지난해 2023년도부터 2024년도까지. 2년을 과수 재배하는데 어려움이 시작되었 습니다. 과수농사를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농장 위치가 바로 산아래에 있기 때문에 각종 조수(짐승과 조류) 피해가 많아 수확기엔 여러 종류의 퇴치기를 설치하여 관리하면서 지내왔는데.
새로 건축하여 들어온 인근주민으로부터 조수피해 방지를 위한 퇴치기계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수차례의 전화를 받고 갈등과 고민이 생겼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과수재배를 한다는게 어려워 거의 포기를 했습니다.
갈등을 안고 농산물을 재배한다는게 참 힘들었죠. 그래서 2년 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병충해와 잡초관리만 하게 되었죠.
그러나 과수 수확기에 접어들면서 조수피해를 막을수 는 없었습니다.
엄청난 개체수의 조류들로부터 피해(쪼아서 상처내고 파먹어서 상품성이 저하됨)를 입은 과일(떫은감과 단감. 사과 등)은 상품성이 떨어졌고. 1/3정도는 팔지도 먹을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러 엄청난 손실을 보게 되었죠.
물론 농장과 거주하는 곳이 달라 매일 출근을 한다 해도 온전히 지켜낼 수 없어 판매를 한다는것에 중점을 두지 않고 그저 주민과 갈등을 겪고 지내는 것보다 손해를 입더라도 원만하게 지내는게 좋겠다는 생각으로 포기를 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