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여름철 온실 냉방요령]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2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5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여름철 온실 냉방요령>입니다.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더 더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름철 온실 농작물의 생육을 촉진하고 고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냉방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온도가 30도를 넘으면 생육이 지연되고, 35도 이상이 되면 작물이 말라죽기 시작하기 때문에, 다양한 냉방 기술의 활용이 더욱 중요합니다.

🔻차광
- 차광막, 차광도포제, 알루미늄커튼 등을 사용해 햇빛을 차단하여 온실 내 기온 상승을 억제하며, 최대 4도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 차광막 일반적으로 회색, 검정색, 갈색 등의 어두운 색상은 높은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밝은 색상은 상대적으로 낮은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차단 효과가 너무 좋으면 생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적절하게 차단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개(포그) 냉방
- 미세한 물 입자를 안개처럼 분무해 물입자들이 증발하면서 주위 공기 열을 흡수해 기온을 낮춥니다.
- 자연 환기와 비교해 최대 4~8도 낮출 수 있으며, 과습하면 냉방 효율이 낮아지므로 습하고 더운 공기가 외부로 쉽게 나갈 수 있도록 환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환기
- 여름철 환기 횟수*는 시간당 45~60회(1분당 1회)가 적당합니다
(* 온실 체적만큼의 공기가 외부 공기로 교환되는 것을 1회 환기라 함)
- 차광한 상태에서 환기창, 환기팬과 함께 순환팬(유동팬)을 이용하면 내부 온도를 3도 낮출 수 있으며, 풍향 가변형 순환팬을 사용하면 최대 6.4도 낮출 수 있습니다.

🔻부분 냉방
- 딸기 관부(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부분), 알뿌리(구근) 화훼 뿌리 등 온도에 민감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냉방하는 방법입니다.
- 찬물을 배관으로 흘려보내면, 온도 민감 부위를 집중 냉방해 생장부 온도를 2~3도 낮추고 수확량은 25% 증가시킵니다.

🔻양액 냉각
- 냉각기나 히트펌프로 차가운 양액을 공급함으로써 양액을 냉각하지 않은 경우보다 양액 온도를 14도 낮출 수 있습니다.
- 실제 연구 결과, 상추의 뿌리 활력이 70% 증가했으며 수확량도 40% 늘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철 온실 냉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 전국 평균기온은 24.7도 였으며, 올해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90%이상으로 농작물 고온 피해가 우려됩니다.
효율적인 냉방 기술 적용을 통해 고온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공유
충남당진PSJ
공부완료
광주남구윤영윤
필요하지요
충북청주오하늘
공부완료~~!!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겨울 작물 동해 방지 요령]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57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1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겨울 작물 동해 방지 요령>입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됩니다. 겨울철 작물은 저온과 한파에 대비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오늘은 겨울 작물 동해 방지 요령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공부 완료 후, 쪽지시험 정답도 확인해보세요! 🔻마늘·양파 - 특징: 땅속에서 자라 추위를 잘 견디지만 월동 초기 관리가 중요 - 월동 요령: • 씨앗 주변 흙을 높게 덮어 보온 • 발아 후 비닐을 덮어 뿌리 보호 및 잡초 억제 • 과도한 습기를 피하고 건조하지 않게 적절히 관리 🔻시금치 - 특징: 저온에 강하지만 한파에는 생육이 멈출 수 있음 - 월동 요령: • 비닐 멀칭으로 땅의 온도를 유지하고 잡초를 억제 • 과습을 피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히 물 공급 •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질 경우 비닐 터널을 설치해 보호 🔻대파 - 특징: 추위에 강하지만 심한 동해에는 잎 끝이 마를 수 있음 - 월동 요령: • 뿌리 부분에 흙을 덮어 보온 효과를 높임 • 볏짚이나 부직포를 덮어 한파로부터 보호 •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로 점검 🔻겨울 무 - 특징: 저온에서 단맛이 증가하지만 동해에 취약 - 월동 요령: • 무 표면이 동해를 입지 않도록 비닐을 덮음 • 무의 윗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흙을 더 덮음 • 한파가 심할 경우 부분 수확 후 저장 월동 작물의 관리가 성공적인 겨울 농사의 핵심입니다. 작물별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관리로 동해 피해를 최소화하세요! 매일농사공부 3탄 100편 [겨울철 농작업 미리 해도 될까?]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U3NjI2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3·댓글509
Farmmorning
[✍️꽃매미 방제방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2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0월 1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꽃매미 방제방법>입니다. 10월은 꽃매미의 산란기로, 조기 방제를 통해 다음 년도의 개체수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오늘은 해충 꽃매미의 방제방법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 꽃매미 생태 - 주로 포도나무, 과수, 단풍나무 등에 서식 - 성충은 7~10월에 나타나며, 10월에는 번식과 산란이 활발 - 암컷은 나무 껍질이나 벽에 알을 낳고 알덩이는 약 30~50개 🔻 피해 - 나무의 수액을 빨아먹어 잎과 과일에 피해를 줌 - 감염된 식물은 잎이 시들고, 열매가 맺히지 않거나 품질이 떨어짐 - 분비물로 인해 식물에 그을음병 발생 가능 🔻 방제 방법 - 알 덩이 제거: 나무 껍질이나 벽에 붙은 알덩이를 긁어내거나 불에 태워 제거 - 끈끈이 트랩 설치: 나무 기둥에 끈끈이를 감아 성충의 이동을 막음 - 농약 살포: 10월 초에 적절한 농약을 사용해 성충과 유충을 방제(아세타미프리드 성분의 농약이 효과적) - 천적 활용: 일부 곤충과 새가 꽃매미를 먹이로 삼아 천적을 이용한 방제 가능 꽃매미는 과실 뿐 아니라 기주 식물을 가해하기 때문에 피해가 더 클 수 있습니다. 10월 방제를 통해 내년도 꽃매미 피해를 예방하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108편 [10월 해충 방제 요령]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M0NDM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6·댓글51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