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제

자유주제 · 자유게시판
충북보은민민농원
귀농 한달차 새내기농부·
잇몸에 좋은 음식

중년이 되면서 잇몸질환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술을 자주 마시고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게 잇몸질환이다.
잇몸이 약해지면 풍치가 오고, 더 심해져 발치 후 인공치아를 이식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

■녹차
폴리페놀 성분은 충치를 억제해주고, 카테킨이라는 항산화성분은 잇몸염증과 치주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항산화성분은 암예방은 물론이고 당뇨병, 파킨슨병 예방에도 좋다.

■죽염
죽염은 소염작용을 해 잇몸질환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입 냄새 제거와 입안 세척에도 효과가 크다.
여러 번 구운 죽염은 몸속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침으로 녹여 삼켜도 되며, 음식에 넣어 먹어도 좋다. 잇몸에 발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다.
물에 녹여 가글을 해도 좋으며, 취침 전 어금니 쪽에 머금고 자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가지
가지의 꼭지 부분은 지혈작용을 하고, 진통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잇몸에 피가 나거나 통증이 있을 때 가지를 먹으면 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가지꼭지를 끓인 물에 소금을 발라 양치질을 하면 잇몸통증을 없애주고 염증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이밖에 시금치, 딸기, 귤, 천일염 등도 잇몸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들이다.
경남창원믿고사는농원-송미경
정직ㆍ성실로 짓겠습니다·
*간단한 방법 제피나무 잎을 따서 담금술에 담궈 6개월 숙성후 소주병 한컵으로 가글 하시면 효과가 있다구 합니다.
*옥수수 대도 삶아서 물로 드셔도 효과 있습니다. 한번 해 보세요.
경남거창신한숙
치아는 어려서부터 평생 관리해야하지요
저는 양치를 너무 오래해서 치과에서 지적을 몇번 받습니다
그 이유로 뿌리부분이 파여서 얼마전 4곳을 다 떼웠네요

자유주제모임의 연관글

산초랑 초피나무 구별하기가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애매한데 제 나름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쉬운방법은 향기로 맡아보거나 냄새를 맡아시면 초피는 향신료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톡쏘는 맛에 혀바닥 느낌은 쐐하면서 침이 생기는 반면에 산초는 거냥 거부반응이 나는 미지근한 향이 별로 호감이 가지않는 맛입니다만 주로 열매는 기름으로 짜서 먹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구글이나 유튜버로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피나무는 계곡에 군락지로 자생되는 곳이 있는데 우리가 찾는것은 열매가 열리는 암놈을 캐고 오는데 나무가 욕심이나면 봄에 암놈과 접붙혀서 재배하는 방법도 고려 하세요. 그리고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것은 대부분이 산초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골에서는 집집마다 한 그루식 재배해서 열매는 향신료 사용하고 잎은 짱아치나 김치에 양념으로 추가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외 잇몸이 아프거나 할 때 진통제로 활용할때도 있고 속알맹이는 담금소주로 여러가지 치료용으로도 많이 애용되는 추세 입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싸이트에 자료가 많으니까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접하다보면 잎로도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두 가지를 옆에 두고서 면밀히 살펴 보시면 색다른 구별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끝으로 열매 맺는 시기는 초피열매는 여름에 수확하고 가지 마디마다 열매가 열리는 반면에 산초는 가지 끝에 청사밑에 벌집처럼 몽상하게 하늘을 바라보면서 열림니다. 지금이 수확 시기입니다. 사진을 준비 못 했습니다.
좋아요29·댓글20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