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118편 - 표준 비료 희석 농도]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표준 비료 희석 농도>입니다.

💚 비료 희석할 때마다 헷갈리는 농부님들 오늘 공부 배워보시고 비료를 물에 희석시키는 기준 바로 세워보세요.

🔻희석할 때 농도의 다양한 기준
• 농업인마다 각자의 기준으로 다르게 이야기 합니다.
- 1톤 통에 1kg을 넣어서 농약을 녹이면 1,000배 희석되니까 0.1%입니다.
- 500리터(25말) 통에 1kg를 녹이면 500배 희석된 0.2%입니다.
- 한 말에 40g을 녹이면 0.2%입니다.

🔻희석할 때 농도 검사하는 일반적인 기준
• 말 단위 희석은 좁은 면적에 사용하는 양을 기준으로 희석하는 방법이므로 전문 농업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25말(500L) 기준으로 희석하는 방법은 300평에 관주, 엽면시비할 때의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 1톤(1,000L) 기준으로 희석하는 것은 %를 따지기 쉬워서 세계에서 많이 활용하는 기준입니다.

🔻농약의 양, 물 양, 살포 면적이 정확해야하나요?
• 아니요, 식재되어 있는 작물의 재배밀도, 재배작물에 따라 조금씩 조절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엽면시비는 잘못 계산하면 약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 "지리산 리포터"님의 희석비율 계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youtu.be/SpDvA-6NIOY?feature=shared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공유
경기군포매꼬모자(홍기용)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나이가드니까 자꾸
헷갈리네요
충남금산신동옥
공부완료 했습니다
제주서귀포한라봉 농사꾼
공부완료 감사 합니다
경기양평안영순
어쩔수 없는 나는 농부·
공부 완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경기수원대파1462 김보환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충남공주감7239
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남진주박진규
항상 고맙고 감사합니다 ❤️
경남남해이성
공부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막걸리 비료가 효과적인 이유]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4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1월 8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막걸리 비료가 효과적인 이유>입니다. 막걸리를 마시는 것만이 아니라, 작물의 성장을 돕는 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막걸리가 비료로 좋은 이유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 - 유익 미생물 풍부: 막걸리에는 유산균, 효모 등이 포함되어 토양 속 미생물 활동을 촉진 - 발효 영양소: 발효 과정에서 다양한 유기산과 영양소가 생성되어 작물 성장을 도움 - 간단한 시용법: 물에 희석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비용이 적게 듦 🔻막걸리 비료의 주요 영양소 - 유기산: 발효 중 생긴 젖산 등 유기산은 토양의 산도를 조절하고, 작물의 뿌리 발달을 도움 -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작물의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 - 당분: 막걸리의 당분은 작물이 쉽게 흡수해 빠른 영양 보충이 가능하도록 도움 - 효모: 효모는 토양의 미생물 활성화를 촉진하여 비옥도를 높임 🔻막걸리 비료의 적절한 시기와 사용법 - 적절한 시기: 봄과 가을, 작물의 생장 초기 및 중기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 적정량: 알코올과 유기산이 과하면 오히려 작물에 해가 될 수 있음 - 사용법: • 막걸리를 물에 1:10 비율로 희석해 사용 • 희석 비율을 맞추지 않으면 작물에 피해가 생길 수 있음 • 희석한 막걸리 용액을 작물의 뿌리 주변에 관주하거나, 잎에 분무 • 2~3주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음 막걸리를 비료로 활용하면 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지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143편 [탄저병 증상과 방제방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k1Mzg2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52·댓글754
Farmmorning
[🎓10월 2주차 매매공 복습]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21편 10월 1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은 한 주 동안 올라왔던 매일농사공부를 복습하는 시간입니다. [✍️ 115편- 농가의 부수적 수입 ‘치유농업’] 🔻치유농업이란? - 농업 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치유를 돕는 농업 형태 - 식물 재배,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스트레스 완화, 정서적 안정 제공 - 치유의 농업적 가치와 사회적 복지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농업 방식 🔻농민들이 치유농업을 활용하는 방법 - 체험 프로그램 운영: 텃밭 가꾸기, 작물 수확 체험 등 농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치유 경험 제공 - 농촌 관광 연계: 농업과 치유를 결합한 농촌 체험 관광으로 부가 수익 창출 - 농업 교육과 병행: 교육 비용을 받고, 치유농업과 관련된 교육으로 농업의 가치를 홍보 [✍️ 116편- 가을농사 웃거름 시비 방법] 🔻10월에 시비해야 하는 웃거름 - 질소비료 (N): 수확 2~3주 전에 주면 효과적 - 칼륨비료 (K): 추운 날씨 대비를 위해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시비 - 인산비료 (P): 뿌리 활력을 위한 웃거름으로 10월 초에 사용 - 복합비료(NPK): 질소, 칼륨, 인산을 모두 포함한 비료(비율 선택) [✍️ 117편- 10월에 주의할 곰팡이병] 🔻잿빛곰팡이병 - 발생 원인: 18~23 ℃의 선선하고 습윤한 환경에서 발생 - 주요 증상: 잎과 줄기에 회색 곰팡이 번짐 - 피해작물: 딸기, 토마토, 상추, 포도 - 방제: 환기 잘되는 환경 조성하고 관수 조절 🔻흰가루병 - 발생 원인: 낮은 습도와 일교차가 클 때 발생 - 주요 증상: 잎에 하얀 가루 같은 물질이 생김 - 피해작물: 배추, 무, 호박, 오이, 가지 - 방제: 통풍 확보, 황 성분이 포함된 살균제 사용 [✍️ 118편- 마그네슘 엽면 시비 방법] 🔻살포 시기 - 잎의 가장자리가 노랗게 변하거나 위축되는 경우 - 생육기 중반: 작물이 빠르게 자라는 시기에 추가로 공급하면 효과적 - 스트레스가 높은 시기: 가뭄, 일교차 등으로 작물이 약해졌을 때 🔻살포량 - 0.5~1% 농도의 마그네슘 황산염 또는 염화 마그네슘을 물에 희석해 사용 - 1000L의 물에 5~10kg의 마그네슘을 섞어 분무 - 1주일 간격으로 2~3회 반복 살포 - 칼리비료의 사용은 10kg/10a정도로 줄임 [✍️ 119편- 10월 이후 시비하면 안좋은 비료] 🔻10월 이후 시비하면 안좋은 비료 - 질소 비료 (N): 과잉 생장으로 인한 병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 - 생리활성 비료: 작물이 휴면 상태에 접어들기 때문에, 필요 없는 에너지 소비를 유도 - 인산 및 칼륨 비료의 과다 사용: 이미 성숙한 상태로 더 이상의 생장 자극이 필요하지 않음 - 생분해성 유기 비료: 미생물 활동이 감소하여 비료가 제대로 분해되지 않음 [✍️ 120편- 지렁이 분변토 농사법] 🔻지렁이 분변토의 장점 - 질소, 인, 칼륨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 - 미생물과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토양의 생물다양성을 높임 - 유기물 함량이 높아 토양의 구조를 개선 🔻지렁이 분변토 만드는 법 - 지렁이를 배수구가 있는 플라스틱 통이나 나무 상자에 넣음 - 종이, 낙엽 등으로 침구를 준비한 뒤 유기물을 먹이로 줌 - 서늘한 환경에서 지렁이를 관리하며, 약 2~3개월 후에 분변토를 수확 - 분변토를 흙과 1:3 비율로 섞고 시비함 지난 주 가장 인기 있었던! 매일농사공부 5탄 109편 [10월에 심으면 좋은 작물]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M0NDQ1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5·댓글427
Farmmorning
[✍️품질을 높이는 칼슘유황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18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1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품질을 높이는 칼슘유황비료>입니다.  칼슘유황비료는 저렴한 가격으로 작물의 품질을 높이고 토양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필수 비료입니다. 오늘은 이 비료가 좋은 이유와 특히 필수적으로 공급이 필요한 작물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칼슘유황비료란? • 칼슘(Ca)과 유황(S) 성분을 함유한 비료 • 작물의 생육과 토양 개선에 도움을 주는 복합 비료 - 칼슘 30% 함유 → 칼슘제 효과 - 황 40% 함유 → 황산칼륨 시비 효과 🔻칼슘유황비료가 좋은 이유 - 세포벽 사이가 견고해지기 때문에 병 감염을 줄여 줌 - 칼슘 성분이 세포 사이를 단단하게 시멘팅하는 효과 - 노화, 연화시키는 옥살산을 줄여 저장성을 높임 - 가격이 매우 저렴함 🔻양파, 마늘에 유독 좋은 이유 - 색, 맛, 향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이 풍부 - 양파, 마늘에 메티오닌, 시스테인 아미노산이 많아져서 풍미가 강해 - 양파, 마늘 주산단지 농협에서 일부 비료 가격을 지원하기도 함 🔻사용시기와 사용량은? • 시비 시기 - 토양개량제 사용 시 → 시비 후 경운 - 시기를 놓친 경우 → 표면시비 • 사용량 - 토양개량제 사용 시 → 300평당 2~3포대 - 토양개량제 미사용 시 → 300평당 5~6포대 - 토양개량제 처럼 사용 올바른 사용법을 지켜 칼슘유황비료를 활용하면 작물의 품질과 수확량을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68편 [칼슘과 유황의 중요성]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2MjU4 🎓 공부자료를 확인 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2·댓글601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