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평수로 직장과 농사를 병형하는 사람 입니다. 콩을 심었는데 배수를 잘못하여 실패 하였습니다. 농사가 잘못 되면 기계 로 고르고도 또다시 손으로 골라서 판매 해야 합니다. 너무 고생 하였습니다. 잘지으면 기계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제초 작업 잘 하면 비닐 안 해도 되고 생산비가 줄어 듬니다. 나는 비닐 값이 많이 나와서 포기 하였습니다. 이익금을 생각해서요. 이랑을 넓게 하여 기계 파종후 제초제 를 살포 하고 풀이 올라오면 관리기로 관리 하면 됩니다. 나는 주말에만 농사일을 하여서 제초관리 실패 하였습니다. 관리기로 제초 하면 배수는 자동으로 됩니다. 종자는 기술센터에 문의하고 면사무소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나는 늦어서 종자원에 직접 연락 하여 구입 하였습니다. 철분제를 구입하여 코팅도 하고 새 기피제도 살포 하였습니다. 아니면 몇 차례 나누어 심고 부직포를 재사용 해도 가능하며, 늧게 심는 콩도 있습니다. 농기계 는 빌려서 사용 하셔요.기계값 뽑기가 만만하지 않습니다. 나는 46마력이데 모든 장비를 빌려서 사용 하였습니다. 이익금을 많이 발생 시킨후에 장비를 구입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콩 심으면 별도의 타작물 직불금이 나오므로 잘지으면 벼 농사 보다는 이익금을 더낼수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함을 조건으로 말입니다. 나는 수익을 많이 창출 하지 못하여 직장과 농사를 병형하는 사람 입니다. 노력 하면 않되는 일은 없습니다만 농사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는 다시한번 생각 하시기를 바랍니다.
농사면적이 많지 않으니까. 기술센터에 임대농기계 배토기 문의해서 트렉터 50마력에 맞는거 있으면 사용날자를 정해서 미리 하루가 걸린다면, 이틀 정도 사용을 한다고 계산하고 예약하세요. 기계가 노하우가 있어서 하루만에 끝나면 좋지만. 서툴러서 시간이 걸리면 다음에 임대가 힘들어요.
두둑을 형성하는건 작물에 배수관리를 하고자 함이고. 멀칭은 잡초관리와 보습을 하기위함 입니다. 보유중인 논이 여러개일듯 하니. 그중 적당한것을 선택하시어 시범적으로 적당한 면적(200~500평) 을 재배해서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에 따라 차년도 방향을 설정하시면 괜찬을듯 싶네요. 그리고 농기계 부대품은 우선은 농기센터에서 빌려쓰세요
지역 특성상 지역에 맞는 토양 품종 을 선택해야하겠죠 글로 선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할지 제일좋은 답변은 지역 농업기술썬터 방문해 설명든는게 좋을듯십네요 기술쎈터 방문하시면 토양분석부터 농기게임대 품종 씨앗 모든게 일사 철리로 해결될듯 십네요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장비 구입은 다음에 생각하시고요.우선 기술센터에서 교육을 받으시고 빌려서 쓰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콩을 심고 나중에 흙을 복토하시고 순도 한번 쳐줘야 하구요.수확할때는 콩수확기 빌여서 쓰시고 탈곡기도 빌여서 쓰고 선별기도 기술센터 있습니다.시작은 너무많은 수익을 생각하시지 말고 차근차근 노하우을 쌓아서 성공한 농업인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