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72편 - 퇴비ㆍ유기질비료 시비량 바로알기]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퇴비ㆍ유기질비료 시비량 바로알기>입니다.

💚 내 밭에 유기물을 주는 퇴비와 유기질 비료의 시비량 공부하시고 건강한 토양으로 내 작물 길러보세요!

🔻 시비 처방 기준의 변화
• 과거에 농촌 진흥청에서 전국, 작물별 자료를 취합해 평균 비료 시비량을 조사해 300평을 기준으로 비료 당 평균 권장 시비량을 포대 비료 뒷편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작물별, 지역별 비료 시비량에 차이를 두는 것이 중요해 농촌진흥청에서는 흙토람 사이트를 이용해 개인의 권장 비료 시비량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퇴비 시비량 (작물별ㆍ토양별 차이는 있음)
• 밭 토양 ➡ 30~50포대 (300평 기준)
- 밭토양 퇴비 시비량이 적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퇴비의 염분 수치가 높기 때문에(2%) 염류집적으로 인해 토양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퇴비 시비량이 적습니다.
• 과수 토양 ➡ 1그루 당 1포대

🔻 유기질 비료
• 시비량(300평 기준) ➡ 10~15포대
• 퇴비 사용량의 1/2인 이유 ➡ 유기질 비료는 유기물함량, 양분함량이 퇴비의 2배 이상이며 가격 또한 2배 이상이기 때문에 사용량은 1/2입니다.

📺 "현해남 교수님의 흙과 비료이야기"님의 퇴비, 유기질빌 시비하는 양에 대한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HekXotS5yqQ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충남공주노유섭
공주 계룡산농부·
퇴비의 '염분'이라는 게 '소금끼'를 말하는 건가요?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넵 맞습니다~!
경북칠곡박세돈
시비량이 아니라 무엇작물을. 할것인지
제주제주융규
귀농 7년차 소작 농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퇴비.유기질 비료 시비량 바로알기" 덕분에 열공하였습니다. 공부완료!
충북괴산깡초
공부완료... 유기질 비료가 유박을 의미하는 거겠죠?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유박이 될 수도 있고 비료로 판매 중인 것들도 있습니다~!
경기양평김고현
귀농을 위해 ·
3평이면 0.3포죠?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평균 시비량이기 때문에 토양 검정을 받아본 후에 퇴비를 시비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경남밀양김장수
공부완료
전남무안김 농부
무안 농부·
잘배웠습니다
전북김제블랙타이거
공부완료
충남당진농심12
공부완료
전남나주고추총각
만능 농사꾼고추콩벼·
감사 토양검증후 사용하시는게
경기화성김성철
3평당 1-2포죠
강원화천함수길
공부완료
제주서귀포한라봉 농사꾼
공부완료 감사 합니다
충북영동강병은
공부 끝.
경남창원임재용
공부완료
전남영암김재현
공부완료
경기남양주차산리주말농부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
경남밀양최봉희
공부완료
충북청주이종준
공부 완료
경북칠곡오정식
귀농 12년차 소농민·
유익한 농사정보 감사합니다 ♡
전남구례별나
공부완료
강원철원이기선
공부완료
경기여주주명숙
공부완료
울산울주천희우
공부완료
충북제천들깨13718
공부완료.
경북칠곡조은
공부완료
전북정읍조영진
공부완료
경기남양주콩6141
공부완료
경기여주오경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경남창원유해열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동물 퇴비의 종류와 사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동물 퇴비의 종류와 사용법>입니다. 동물 퇴비는 주로 소, 돼지, 닭 등의 분뇨로 만들어집니다. 동물 퇴비는 작물 재배에 유용한 영양소를 공급하며, 토양 개선 효과를 주는 중요한 유기질 비료입니다. 오늘은 동물 퇴비의 종류와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동물퇴비의 종류 - 소 퇴비 : 토양의 통기성과 수분 보유력이 증가되며 미생물 활동을 촉진하여 유기물 분해가 원활함 - 돼지 퇴비 : 배수가 좋지 않은 토양에서 효과적이나 소 퇴비보다 악취가 심한편 - 닭 퇴비 : 퇴비 중 가장 빠른 작용 효과를 보이나, 강한 영양 성분으로 인해 과도하게 사용하면 뿌리 손상 유발 가능 🔻동물 퇴비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 - 퇴비는 완전히 부숙된 상태에서 사용해야함 - 미숙 퇴비는 작물의 생육을 방해하고 토양 내 질소를 고갈 시킴 - 완숙된 퇴비는 냄새가 덜하고, 병해충의 번식을 억제 - 퇴비 사용은 파종 전 최소 2~3주 전에 토양에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주의사항 - 퇴비 과다 사용은 토양 염류 집적을 촉진해 토양 오염을 유발 - 지하수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퇴비는 반드시 완숙 상태에서 사용하여 유해 가스 발생을 줄 - 적정량의 퇴비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토양 염류 농도를 측정하여 오염을 방지 - 퇴비를 사용할 때 주변 환경과 물 흐름을 고려하여 지하수 오염 가능성을 줄임 동물 퇴비는 올바르게 사용하면 작물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토양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사용법을 확인해서 활용해보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26편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 만들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EyNjY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5·댓글488
Farmmorning
[✍️ 유기질,무기질 비료의 차이] - 매일매일 농사공부 4탄 8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3월 21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유기질,무기질 비료의 차이>입니다. 🔻유기질 비료(지효성비료) • 동물의 생체성분이나 배설물, 퇴비, 식물의 찌꺼기 등을 재료로 발효과정을 거쳐 만든 것입니다. • 비료의 영양성분이 이온의 상태가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유기질 비료 내 영양분은 바로 작물에 흡수되는 것이 아닌 미생물을 통한 분해가 이루어진 후 흡수됩니다. • 주로 작물을 심기 전 밑거름으로 사용됩니다. 🔻무기질 비료(미네랄 비료, 속효성 비료) • 자연 퇴적물과 생산 폐기물 등의 화학재료를 사용하여 산업적으로 만들어지는 비료입니다. • 비료 내 영양요소는 특별한 발효과정 없이 작물들에게 빠르게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 작물의 엽면(잎)이나 뿌리에 직접 시비하여 즉각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장점: 효과가 빠르고 보관이 간편합니다. •단점: 농도가 진해 너무 많이 주면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주고 토양의 자생력을 해칩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1편 [좋은 유기질 비료, 나쁜 유기질 비료]도 복습해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MDE5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4·댓글574
Farmmorning
[✍️ 성공한 유기농 vs 실패한 유기농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2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4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성공한 유기농 vs 실패한 유기농>입니다. 유기농업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농업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모든 유기농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유기농자재의 올바른 사용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유기농 농업의 조건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유기농 자재의 종류와 역할 • 토양 건강을 위한 비료 - 퇴비: 유기물 함량 약 30%, 토양 구조를 개선해 보수성, 배수성, 통기성을 향상 - 유기질비료: 유기물 함량 약 60%, 퇴비와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더 많은 유기물 공급 - 미생물비료: 미생물 활동을 통해 토양 입자를 결착시키고, 뿌리 환경을 최적화 • 성장과 품질을 위한 비료 - 구아노(Guano): 질소 17%, 인산 13%, 칼륨 3%로 작물의 성장과 품질에 중요한 양분을 공급 - 유황가리고토(랑베나이트): 칼륨, 고토, 황이 각각 약 20%씩 포함되어 복합적인 영양소 공급 🔻성공한 유기농의 특징 - 비료의 조화로운 사용: 토양 건강을 위한 비료와 성장을 위한 비료를 적절히 조합 - 토양 건강 중시: 뿌리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양분이 풍부한 토양을 만들어 작물의 성장을 촉진 - 과학적 접근: 작물의 생육 단계별로 필요한 양분을 고려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관리하여 높은 품질의 유기농산물을 생산 🔻실패한 유기농의 특징 - 비과학적인 양분 관리: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만으로 작물을 키우려 하며, 추가적인 양분 공급이 부족 - 양분 결핍: N, P, K 등의 중요한 양분이 부족해 작물의 성장과 품질이 떨어짐 - 편협한 자재 사용: 특정 자재에만 의존해 균형 잡힌 비료 사용을 하지 않아 토양과 작물 모두의 건강에 악영향을 줌 유기농업의 성공 여부는 토양 건강과 작물 품질을 고려한 비료 사용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한 유기농업은 다양한 자재를 조화롭게 사용하고, 과학적인 관리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시길 바랍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47편 [유기농비료 '구아노'를 아시나요?]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cxODQw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34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