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 [매일매일 농사공부 3탄 45편 - 비료의 3요소 - 칼륨(K)에 대하여]

👋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비료의 3요소 - 칼륨(K)에 대하여>입니다.

💚 이전에 질소(N)와 인(P)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열매의 비대를 책임지며 작물의 모든 곳에 관여하고 있는 칼륨(K)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 가져봅시다.

🔻 칼륨(K)의 다양한 이름
• 칼륨(K)은 원소를 부르는 나라에 따라 칼륨, 칼리, 가리 등 다양하게 불리며, 대한민국의 비료 회사에서는 일본식 발음인 가리(K)로 부르고 있으며, 국립 국어원에서는 칼륨(K)이라고 부릅니다.

🔻 칼륨(K)의 특성
• 칼륨(K)은 질소(N) 다음으로 흡수나 이동이 빨라 질소(N)와 같이 밑거름 후에 20~30일 후에 웃거름 해줘야합니다.
• 칼륨(K)는 작물을 직접 구성하기도 하며, 작물 속의 칼륨(K)은 사람의 몸 속의 나트륨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칼륨(K)은 작물의 외면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사계절로 인해 외적인 환경 변화가 잦은 우리 나라에서는 칼륨(K)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 칼륨(K)의 역할
1. 칼륨(K)은 다른 영양분을 운반하는 운송업자 역할을 합니다. ➡열매가 비대해지기 위해서는 영양분을 이동하는 수단은 칼륨(K)이 많이 필요합니다.
2. 칼륨(K)은 식물체의 수분을 조절하는 기공이 열리고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기공의 개폐에 관여하며 작물의 원활한 수분 공급과 배출에 직접적인 관여를 합니다.
3. 칼륨(K)은 광합성 작용에 직접적으로 관여합니다. ➡ 영양분을 운송하는 역할 뿐 아니라 광합성 작용에 사용되는 원소입니다.
4. 칼륨(K)은 단백질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질소(N)나 탄수화물을 통해 단백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칼륨(K)은 단백질의 합성을 관장합니다.
5. 칼륨(K)은 줄기가 비대해지고 성장하는데 관여하며 세포막을 두껍게 해 작물의 쓰러짐 현상을 막아줍니다.

🔻칼륨(K) 부족 현상과 과잉 현상
• 칼륨(K)이 부족하면 하엽층(밑 쪽의 잎)이 노랗게 변색되었다가 갈색으로 변하며 마르게 됩니다.
• 칼륨(K) 자체가 많은 작물(땅콩, 고구마, 감자, 토마토, 시금치 등)은 칼륨(K)이 없으면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 칼륨(K)이 과잉할 경우 토양 속에 남아있어 칼슘이나 마그네슘의 영양소 흡수를 저해하는 길항작용이 일어납니다.

📺 "손바닥농장"님의 가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한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tN3f3--xZvA

🎓 공부자료를 확인하신 분은 "공부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북김천전진옥
유황포도 생산농부·
공부완료
배움엔 끝이없어요,
늘 배운다고 하지만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경북예천준농원
공부 완료
경북경주정문용
공부완료
전남구례별나
공부완료 . 많은 도움이딥니다.
경북포항배추10628
유기농업 귀농준비 ·
공부완료
복습으로 더 확실하게 배움 할 수 있어 고맙습니다
부산강서하이본(정종옥)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
충북청주양동원
공부완료
강원원주상추늘보
공부 완료
충북영동박윤돌
공부완료
경북구미bear
공부완료
전북김제블랙타이거
공부완료
경기화성이윤배
공부완료 하였습니다.
전북무주들깨18134
공부 했어요
경기포천심재룡
공부완료
경북김천이이화
공부완료
충북음성위중석
퇴직후귀촌을 희망·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경북김천샤인333
공부완료
충남천안주희
공부완료
경남김해꿈의농장드
공부완료
충북청주연자
땅콩·
공부완료
알 수 없음
공부완료
경기용인사노라면
공부완료
경기포천산들뫼
공부완료
대구달성수우건즐행
공부완료
충남아산지음
공부완료
대전서구딸기19762
공부완료.
전남순천나로부터
공부완료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90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2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김장작물에 좋은 비료>입니다. 김장철이 다가오면 배추, 무, 쪽파, 마늘 같은 김장작물 재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비료 선택이 중요헌데요, 각 작물에 필요한 영양소와 적합한 비료를 미리 알아두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김장작물에 필요한 비료 성분을 공부하겠습니다. 🔻배추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초기에 질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생육 후기에는 칼륨을 추가하는 것이 좋음 - 유기질 비료: 퇴비나 녹비는 배추 생장 초기에 뿌리 발달을 촉진 - 칼슘제: 결구기(배추가 속을 싸는 시기)에 칼슘을 추가하면 결구율이 높아짐 🔻무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칼슘(Ca)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4:2:4 비율의 비료가 적합하며, 생육 중기에는 칼륨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 - 석회: 무는 칼슘 결핍에 민감하므로, 미리 석회를 뿌려 토양의 pH를 조절하고 칼슘을 보충 - 붕사(보론): 보론 결핍 예방을 위해 미량요소 비료 사용 추천 🔻쪽파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 추천 비료: - 질소 비료: 생육 초기에 질소가 풍부한 비료 사용 - 복합비료(NPK): 인과 칼륨을 적절히 공급해 구근 발달 촉진 - 퇴비: 유기질 비료와 함께 사용해 뿌리 발달 및 토양 개선에 도움 🔻마늘 • 필요 영양소: 질소(N), 칼륨(K), 인(P), 유황(S) • 추천 비료: - 복합비료(NPK): 생육 초기에 질소 공급, 구근 형성기에 칼륨과 인 추가 - 유황 비료: 유황을 포함한 비료가 마늘 생장에 효과적 - 칼슘제: 뿌리 발달을 위해 칼슘 보충 필요 김장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각 작물에 맞는 비료를 적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비료 선택과 관리로 풍성한 김장철을 준비하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60편 [김장대비 농사 준비법]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IyNzA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7·댓글512
Farmmorning
[✍️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1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3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가을 비료(거름) 알아보기>입니다. 가을은 김장 대비 작물을 심고, 내년 농사 준비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토양의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비료(거름)를 뿌려줘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작물과 내년 농사 작물에 도움을 주는 가을 비료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봄 거름과 가을 거름의 차이 1) 봄 거름 - 주요 성분: 질소(N)가 풍부하여 잎과 줄기 성장을 촉진 - 사용 목적: 작물이 초기 성장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 2) 가을 거름 - 가을 거름은 서서히 분해되며, 겨울 동안 토양에 남아 이듬해 작물에 영양을 공급 - 주요 성분: 인(P)과 칼륨(K)이 많이 함유되어 뿌리 발달과 내한성을 강화 - 사용 목적: 토양의 기초 체력을 길러 내년 농사를 준비하고, 토양 구조를 개선 🔻가을에 뿌려야 하는 비료 1) 퇴비 - 유기질 비료로,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줌 -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분해되며, 봄에 작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을 제공 - 사용 방법: 땅을 갈아엎기 전에 충분히 뿌림 2) 석회 - 토양의 산도를 조절해주고, 칼슘을 공급 - 산성화된 토양에는 필수적이며, 가을에 뿌리면 겨울 동안 토양에 잘 흡수 - 사용 방법: 토양 pH에 따라 적정량을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3) 인산비료 - 인(P)이 풍부하여 뿌리 발달에 도움을 줌 - 작물의 꽃과 열매 발달을 촉진하며, 내년의 좋은 수확을 도움 - 사용 방법: 퇴비와 함께 뿌리면 효과적 🔻가을 비료(거름)의 효과 - 유기물 함량이 높아져 토양이 부드러워지고, 뿌리 발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 겨울 전 빠른 생장이 필요한 가을 작물의 단점을 보완 - 겨울 동안 토양에 서서히 작용하며, 토양 구조를 개선 - 내년 농작물에 필요한 기초 영양소를 제공하여, 작물의 생육을 도와줌 가을 거름은 내년 농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비료를 선택해 가을에 잘 뿌려준다면, 가을 작물의 빠른 생장과, 다음 해에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농사공부 1탄 30편 [거름, 퇴비, 비료의 차이점]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OTY1Mjc%3D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0·댓글618
Farmmorning
[✍️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53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8월 6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에 좋은비료, 나쁜비료>입니다. 탄저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지만, 작물의 생장을 위해 고생해서 뿌린 비료가 오히려 탄저병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각 비료 성분이 탄저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에 나쁜 비료: 질소(N) - 질소는 작물의 세포 성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증대시킴 - 생장 속도는 빠르지만 내실은 약한 단점이 있음 - 병충해에 대응 능력이 떨어짐 → 탄저병 발생 - 탄저병이 심할 때 질소질 비료 사용 시 증상 악화 🔻탄저병에 좋은 비료: 칼륨(K) - 칼륨은 세포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작물을 튼튼하게 하지만 성장이 더딘 단점이 있음 - 수확량에는 불리하지만 병충해 대응 능력이 높음 → 탄저병 예방 - 탄저병이 심할 때 칼륨 비료 사용 시 증상 완화 🔻목적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수확량을 늘리는 목적인지, 탄저병에 강한 목적의 비료인지 확인하여 N/K 비율 조정 - N/K 비율이 높은 비료 → 잘 큼 → 탄저병 취약 - N/K 비율이 낮은 비료 → 덜 큼 → 탄저병 강함 🔻탄저병 유무에 따른 N/K 비료의 비율 - 탄저병이 적은 농가 → N/K비율 높은 비료 → 수확량 높임 - 탄저병이 심한 농가 → N/K비율 낮은 비료 → 탄저병 줄임 비료를 뿌린다고 무조건 작물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탄저병 예방을 위해 비료의 N/K 비율을 조정하고, 상황에 맞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료가 건강한 작물을 키우는 비결입니다. 매일농사공부 4탄 90편 [NK비료가 필요한 이유]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TgwMzAz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9·댓글68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