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홍산마늘 벌써 심었습니다. 일찍심는분. 늦게심는분 저마다 이유가 있지요. 저는 판매용으로 재배하는데 수확전에 마을분들이 마늘대를 보시고 예약을 합니다. 제대로 키우시려면 미리미리 밭자리준비도 잘 하시고 키우는 과정도 손 많이가야 합니다 (어째든) 겨울 들어가기전에 촉 올리고 뿌리는 완전히 발근시켜서 동면에 들어가게 합니다 그래야 건강하게 겨울이겨내고 봄에 해동시기에 대를 강하게 밀어 올립니다
제대로된 종자도 중요합니다. 완숙된 퇴비를 충분히 밑거름하시고_미숙된 퇴비 or 너무 과하게 하시면 씨앗이 상합니다. 화학비료로 밑비료하시고, 석회고토가 있으면 같이 넣으시고 로터리치시면 좋습니다. 2주후에 토양살충제 뿌리시고 비닐멀칭하시고 마늘 씨앗을 넣으시면 됩니다. 해동 할 때 반드시 토양살충제 하시고, 주기적으로 웃비료도 필요합니다.
제 지인과 거의 비슷한 경험을 하셨네요. 실패원인을 분석해 보면 고구마를 캐내고 마늘을 심을때 그 사이 날자간격이 불과 일주일이내였습니다. 그래서 마늘 심는 날자를 기준으로 적어도 3주전에 고구마를 캐내고 바로 석회고토와 퇴비를 뿌리고 밭갈이 하시고 1주일후에 복합비료 뿌려 밭갈이 하시고 다시 심기 당일에 밭갈이 하여 유공비닐깔고 심어보세요.
고구마를 재배했던곳은 칼리질 소비가 많아 밑거름을 일반적 수준으로 하면 안되겠죠. 거의 개간지토양으로 보고 여기에 맞는 밑거름을 완효성으로 넣어주세요. 또한 고구마수확후 마늘밭 만들기도 달리가야합니다. 특히 현싯점 퇴비를 넣는것은 벌레잔치를 불러옵니다. 마늘농사 최대실수는 퇴비에서 옵니다. 퇴비대신 고품질 유기물로 대체하여 충피해와 가스피해를 동시에 막아줘야합니다. 품종별 파종시기도 다르고, 밭의 규모나 경사도등에 따라서 재배법도 달라집니다. 뭐 대충 심고싶다면 결과도 대충 나오는게 농사입니다. 남들에게 자랑할만한 마늘을 키우고 싶다면 010-5717-0559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