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점균병 - 잎과 줄기에 발생합니다. - 처음에는 잎에 까만 준구형의 포자낭이 형성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끈적끈적한 회백색의 변형체가 형성됩니다. - 포자낭은 식물체에 부착할 수 있는 힘이 없어 잘 떨어지며, 식물체 뿐 만 아니라 토양, 퇴비 등에도 많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2. 시들음병 - 주로 생육중기 이후에 발생합니다. - 병든 그루는 아랫 잎이 누렇게 변하고, 생육이 불량해지며, 그루 전체가 시든다. - 병이 진전되면 포기 전체가 심하게 황화되고 말라죽습니다. - 포장 조건과 기상에 따라 병 진전 정도가 매우 다릅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감염된 식물체는 오랫동안 죽지 않고 매우 불량한 생육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3. 배추좀나방 - 배추, 양배추, 무, 유채 등 십자화과 채소와 냉이 같은 잡초의 잎에 피해를 주는 해충입니다. - 어린벌레가 초기에는 엽육 속으로 굴을 파고들어가 표피만 남기고 잎뒷면에서 엽육을 갉아먹어 흰색의 표피를 남깁니다. - 심하면 구멍을 뚫고 엽맥만 남기며, 잎 전체를 먹어 치우기도 합니다.
각 병해충에 대한 방제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도움돼요"라는 답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