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농사공부

매일매일 농사공부 · 매일매일 농사공부
팜모닝 농사공부
공식
✍️[매일매일 농사공부 시즌2 10편- 시설원예 : 시설의 종류]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오늘 공부해볼 내용은 <시설원예 : 시설의 종류>입니다.

1. 플라스틱 필름온실
- 플라스틱 필름에는 폴리에틸렌(PE) 필름과 같은 연질 필름과 폴리에스테르(PET) 필름과 같은 경질 플라스틱 필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질 필름을 외피복자재로 사용한 것을 비닐온실이라고 합니다. 유리온실에 비해 설치가 쉽고 비용이 적게 들지만,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1-가. 아치형 온실
- 시설원예 초창기부터 사용되었던 시설 형태로, 반원형에 가깝습니다.
- 과거에는 대나무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철재 파이프를 주로 사용합니다.
- 아치형 온실 중 단면 전체가 반원형인 터널형 온실은 엽채류나 수박, 참외 등 포복성 작물을 재배하는 지역에 많이 존재합니다.
- 비교적 바람에 강하고 광이 고르게 들어오는 장점이 있지만 환기 효율이 떨어지고 적설 하중이 약합니다.

1-나. 지붕형 온실
-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우며 일부 지역에서 철재 파이프를 지붕형으로 절곡하여 설치한 단동온실이 있으나 많이 보급되지는 않은 형태입니다.
- 아치형 온실에 비해 지붕의 기울기가 커서 적설하중에는 유리하지만 바람에 불리합니다.
- 시공성도 아치형에 비해 용이하지 못합니다.

2. 유리 온실
- 유리온실은 고정시설로서 내구연한이 길고 각종 부대장치의 도입이 용이하여 환경 관리가 쉬운 이상적인 재배시설입니다.
- 건축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 지붕 모양에 따라 양지붕형, 벤로형, 스리쿼터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공부 내용 퀴즈]❓
아치형 온실 중, 터널형 온실은 비교적 바람에 강하고 광이 고르게 들어오지만,
ㅇㅇ 효율이 떨어지고 적설 하중이 약합니다.
ㅇㅇ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댓글에 '공부완료' 와 함께 ㅇㅇ에 들어갈 정답을 맞혀주세요.

위 콘텐츠는 농촌진흥청에서 발행한 시설원예 2021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시설하우스의 온도 환경] 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비닐하우스의 종류와 유리온실에 대해 자세히 다룬 방송대 정보+ 채널의 영상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y8oZMVFEeIY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남거제진성우
환기 공부완료감사합니다
전남담양고드름
환기,
공부완료
경남김해송영출👨
환기 공부완료
경북문경이병국
환기 ㄱㅂㅇㄹ
삭제된 댓글입니다.
경남남해강대식15172
초보 농부·
공부완료, 환기
경기시흥미소
정답: 환기
전북완주토마토10028
공부완료 (환기)
충남천안이 만
늦깍기 농부·
공부완료 감사합니다
환기
경남의령전병대
공부완료 환기
경북예천전홍열
귀촌3년차 대추·
공부 완료 ^~^
환. 기
제주제주이창헌
환기
공부완료
충남당진차선수
공부완료 환기
전북완주유자 16138
공부완료 하였습니다:환기
충북진천윤재호
공부완료 환기
광주남구전성란
공부완료
정답 환기
광주남구전성란
공부완료
정답 환기
경기양평양평 벽계
공완. 환기!
충북충주샤이니바다
공부완료 환기
충남공주심수연
팽나무 3년차·
공부완료 환기
경북예천전홍열
귀촌3년차 대추·
공 부 완 료 ^~^
환 기
충남금산황수문
환기 공부 완료 감사합니다
전남광양장준호
환기 공부완료
전북익산SOUL
농사모름지기·
환기 공부완료
충북옥천육명구
공부완료
환기
인천옹진박 기행
아직도 초보·
공부완료 환기

매일매일 농사공부모임의 연관글

[✍️강풍 시 하우스 관리법]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35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19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강풍 시 하우스 관리법>입니다. 폭우와 함께 강풍에 의한 피해 사례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강풍에 취약한 시설 하우스의 비닐이 찢기거나, 골조가 훼손되는 경우 어떻게 긴급하게 대처해야 하는지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풍 발생 전 -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 -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 설치 - 환기창을 모두 닫아 바람이 시설 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함 - 찢어진 비닐은 비닐테이프를 이용하여 미리 보수 🔻강풍 발생 시 - 비닐이 골조에 밀착되도록 하여 바람 피해 예방 - 풍하측 환기창을 부분적으로 열어놓아 바람을 통과시킴(환기창을 닫을 수 없거나 찢어진 부위를 보수할 수 없는 경우) - 배기팬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팬을 작동시켜 내부의 공기를 빼줌 - 작물이 없는 경우 비닐을 찢어 골조를 보호 🔻강풍 종료 후 -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 - 파이프 위를 걸어야 할 때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 측고부의 사철스프링을 빼거나 새로 설치할 때 스프링 튕김 주의 - 고추ㆍ오이ㆍ토마토 등 과채류와 절화류는 밤 온도를 12℃ 이상 유지 - 상추 등 엽채류는 8℃ 이상 유지 - 보온덮개, 부직포, 커튼, 터널 등을 이용하여 보온력 증대 농작물 및 시설 관리는 무엇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상청 예보 및 특보 상황을 수시로 청취하고 강풍에 빠르게 대처하여, 팜이웃 여러분의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라겠습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21편 [여름철 온실 냉방요령]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EwMzg4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30·댓글440
Farmmorning
[✍️ 탄저병 증상과 방제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46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7월 30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탄저병 증상과 방제방법>입니다.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최근 팜이웃들의 탄저병 피해 글이 많이 보입니다. 오늘은 팜이웃들의 소중한 작물을 위해, 탄저병의 증상과 방제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탄저병의 증상 - 병증은 주로 과실에 발생되지만 간혹 잎과 줄기에도 발생 - 기름방울 같은 연녹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점차 둥근 무늬로 확대 - 진전되면 움푹 들어간 궤양 증상을 보임 - 병이 생긴 부분은 검은색의 작은 입자로 덮이거나 주황색 점들로 보이는 포자덩어리가 생김 - 줄기에서는 갈색의 타원형, 부정형 병반이 형성, 후에 병반이 움푹 들어가며 균열이 발생 - 심하게 병든 줄기는 검게 변색하고, 말라죽음 🔻탄저병 방제방법 - 비가림 시설에서 재배할 시, 빗물이 직접 과실에 튀는 것을 막음 - 두둑을 높게 하고 골을 피복하여, 빗물에 의해 식물체에 흙이 튀는 것을 막음 - 한 개의 병든 과실에는 탄저병균 전염원이 수천만 개 이상 되므로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 - 병든 과실을 그냥 두거나 이랑 사이에 버려두면 방제효과는 50% 이상 감소. - 비 오기 전후 예방적으로 적용약제를 살포 - 친환경 재배 시에는 석회보르도액, 석회유황합제, 동(銅)제, 난황유 등을 사용 🔻고추 탄저병의 방제요령 - 칼슘화합물(질산칼슘, 염화칼슘, 아세트산칼슘) 0.5% 액 살포와 적용약제를 교호 살포 - 농약 5회 연속 살포 횟수 중 2회를 칼슘화합물(0.5%) 처리로 대체 - 칼슘화합물 농도가 0.5%를 초과하면 약해가 발생하므로 주의 - 해마다 탄저병 피해를 본 농가는 저항성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 병원균이 과실에 부착된 후 빠르면 4시간 이내에 침입하여 4일째부터, 늦게는 10일 후 외부에 병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균 온도가 높고 비가 온다면, 피해가 없도록 필수적으로 방제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매일농사공부 5탄 13편 [탄저병 예방과 대처]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A3NTU3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44·댓글717
Farmmorning
[✍️ 동물 퇴비의 종류와 사용법 ] 매일매일 농사공부 5탄 84편 팜이웃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7일, 농사공부 시간이 찾아왔어요.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동물 퇴비의 종류와 사용법>입니다. 동물 퇴비는 주로 소, 돼지, 닭 등의 분뇨로 만들어집니다. 동물 퇴비는 작물 재배에 유용한 영양소를 공급하며, 토양 개선 효과를 주는 중요한 유기질 비료입니다. 오늘은 동물 퇴비의 종류와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동물퇴비의 종류 - 소 퇴비 : 토양의 통기성과 수분 보유력이 증가되며 미생물 활동을 촉진하여 유기물 분해가 원활함 - 돼지 퇴비 : 배수가 좋지 않은 토양에서 효과적이나 소 퇴비보다 악취가 심한편 - 닭 퇴비 : 퇴비 중 가장 빠른 작용 효과를 보이나, 강한 영양 성분으로 인해 과도하게 사용하면 뿌리 손상 유발 가능 🔻동물 퇴비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 - 퇴비는 완전히 부숙된 상태에서 사용해야함 - 미숙 퇴비는 작물의 생육을 방해하고 토양 내 질소를 고갈 시킴 - 완숙된 퇴비는 냄새가 덜하고, 병해충의 번식을 억제 - 퇴비 사용은 파종 전 최소 2~3주 전에 토양에 뿌리고 골고루 섞어줌 🔻주의사항 - 퇴비 과다 사용은 토양 염류 집적을 촉진해 토양 오염을 유발 - 지하수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퇴비는 반드시 완숙 상태에서 사용하여 유해 가스 발생을 줄 - 적정량의 퇴비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토양 염류 농도를 측정하여 오염을 방지 - 퇴비를 사용할 때 주변 환경과 물 흐름을 고려하여 지하수 오염 가능성을 줄임 동물 퇴비는 올바르게 사용하면 작물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토양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사용법을 확인해서 활용해보세요. 매일농사공부 5탄 26편 [음식물 잔반으로 퇴비 만들기]도 복습해 보세요! https://farmmorning.com/communities/Y29tbXVuaXR5LXBvc3Q6MjEyNjYy 🎓 공부자료를 확인하셨다면 “공부 완료”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내일 또 공부자료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25·댓글488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