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산 바람처럼
농민·과수 및 콩, 도라지
13명이 이웃으로 추가했어요

귀농 5년차 타지에서 장거리 대추농사를 하다 귀향 3년차로 대추를 없애고 이제 콩과 자두,도라지 농사를 하려 합니다.

게시글
기타작물·영농일지
농지 가장자리는 농기계 운용이 불편해 그냥 빈 자리로 두려하니 잡초가 겁나서 년초에 도라지씨를 싸게 파는 농우가 계셔서, 모든 분들이 도라지는 발아율이 안 좋다기에 도라지 재배가 처음이라 노지에 씨를 과다로 파종 했더니 너무 무성 합니다. 노지파종이라 지금 월 2회정도 풀뽑기 한 상태 입니다. 조금 지나면 도라지 숲이 우거지면 풀은 나지 않겠지요.
·좋아요 3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금년에 완전 대박 났습니다. 뭔지 엄청 궁금 하셨지요. 연초에 원주에 사시는 친구분이 잘 나는 도라지 씨앗을 판매중이라 하셔서 밭 가장자리에 농기계 운용시 신경 쓰이고 해서 도라지나 심자 싶어 씨앗을 싸서 노지에다 규정데로 하면 600평정도에 심을 것을 씨앗을 장기 보관시 발아율이 떨어진다 해서한100평정도 밭 가장자리에 비닐 피복없이 직파하고 칼퀴로 흙을 약간 끌어 줬더니 지금 도라지싹이 두팔 벌려 흙을 떠 바치며 올라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노지라 토양처리제 처리를 하려다 뭔 풀 얼마 나겠나 했더니 풀도 말이 안되도록 도라지와 같이 올라 옵니다. 도라지가 자라서 풀을 덮기 전에는 김매기 대박, 하루 오리걸음으로 김매기 했더니 종아리 알배겨 대박, 도라지가 잘 자라주어 한 3년후 수확하면 도라지 대박 입니다. 그래서 대박 입니다. 원주에 계시는 농우님 정말 정말 잘 나는 도라지 씨앗 이네요. 감사 합니다. 부농 되십시요. 기원 합니다.
·좋아요 5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봄이 오니 이제 농사철이 시작되니 일년전 이지만 아득하니 느낌과 회한이 옛날처럼. 부모님으로 부터 상속한 대추 농사를 지어 보려 3년전 20년을 임대 해줬던 대추밭에 고향 떠난지 46년만에 돌아 와 봄 부터 가을까지 땀 흘려 열심히 했건만 전정대, 비료대, 농약대, 전기세, 수확 인건비 공제하면 몸만 힘들고 본전 생각나서 이건 아니다 싶어 콩 농사나 지어 보자고 지난 가을 600평의 대추나무를 다 뽑아 버리고, 허황한 밭을 쳐다보니 부모님께서 심어시고 가꾸신 걸 뽑아 버린 마음 한 구석에 미안함과 정신없이 바빴던 지난 몇년간의 회한이 자꾸만 괴롭게 합니다.
·좋아요 15
Farmmorning
·자유게시판
콩농사 5년차 입니다. 강원도에서 서리태 청자5호를 재배하다 작년에 고향인 경북 경산으로 이사를 하여 서리태를 재배하려는데 남부지방에서도 청자5호가 재배 가능한지요? 또 여기선 새바람 품종만 가능한지? 고견 부탁 드립니다.
·좋아요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