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글

매일매일 농사공부·자유게시판
세월은 빠르기도 하지. 덥다고 아우성치던 때가 어제 같은데 촙다고 웅크리고 양지만찿네. 추울때도있고 더울때도있는것이 인생살이가 아니더냐. 오르막이있으면 내리막이있드시 즐거움이있으면 슬품이있드시 또 그렇게 한해가 지나가나부다. 오늘 김장준비를 하였다. 배추40포기 절여놓고 무우30개 체칼로 써러놓고 약념으로 생강을비롯하여 갓.새우젓.까나리젓.마늘다진것.고추가루.파썰은것. 고추씨.간장.꿀.밥죽등 이것저것 좋다는것 다 준비하여놓고 오늘일요일 자식과손자들의 오붓한 시간을 갖을생각을하니 잠이오지않아 글을 써본다. 애들아 오는길 조심하고 오너라 얼굴보고 하루라도 머무는시간 즐거웠으면 한다. 할아버지.할머니는 그런데로 산전.수전.공중전.해병대상륙전까지 다겪고 늙음의세월 한귀퉁이에서 이름없는 새들의 아름다운소리 들으면서 천당과극락이 있다는 꽃동산으로 조심스럽게 발길을 옮기고 있노라. 열심히 사는 자식들에게.
좋아요 9 댓글 1
오늘 어떤 농작업하셨나요?
오늘 배추40포기 무우100개 갓1포대기 파5키로등 김장준비를밭에서 뽑아 준비하였다. 다죽는줄 알았든 배추가 그런대로 40포기를 건질수 있었다. 집에까지 무사이 옮기니 비가쏳아져 참다행이었다.하늘은 돕는자를 돕는다더니 고맙고 행복할 뿐이다. 오늘은 절이고 토요일에 자식들 손자모두모여 김장을 담을예정이다. 이런날이 다정한 가족들의 화합과 단합의날이다.
좋아요 2 댓글 0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농사도 하늘에 뜻이론가? 인간의뜻되로 된다면야 쉽겠지만 비.바람.태풍.회오리.기상이변. 일조.한가지만 잘못되도 1년농사를 망친다. 나약하고 힘없는 농부는 자연앞에서 한없이 웅클리고 그해를 바라보곤있지 산고사 마을 풍어제 갖가지 행사를 마을제단앞에서 마을잔치가 하루종일 벌어져도 근심걱정 없는 사람이 어디있으랴. 또 그렇게 올 한해가 지나가는구나.
좋아요 4 댓글 0
오늘 어떤 농작업하셨나요?
배추가 올해 바싸다고 하길래 걱정했는데 시장에갔더니 한포기에 탐스럽고 큰것이 2.000원하였다. 생각보다 싸서 40포기 올해 담그러고 한다. 태풍피해로 재배가 안된곳도 있지만 기후가 적기에 맞추어주어 잘된곳도 많다고 한다. 하늘은 항시 무심치 않고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속담을 잊지말고 농부여 부지런히 밭을 갈고 씨를뿌리자.
좋아요 0 댓글 0
오늘 어떤 농작업하셨나요?
2주전에 심은 시금치가 골고루 잘났습니다. 하우스에 심어 겨울을 자나야 먹겠죠. 뽀빠이 처럼 먹고 건강 해 질래요?
좋아요 3 댓글 1
Farmmorning
배추·병해충상담
뿌리가섞어 농사를 망쳤다. 대책이없다. 내년에는 공부하여 더 놓은 농사를 짓고 싶다. 40포기 정도 사서 담으려고 한다.
좋아요 12 댓글 16
Farmmorning
배추·병해충상담
뿌리가섞고 도저히 희망이 이없다. 배추를 살수빆에 없다. 40포기 하려고 하는데 가격를알아야 할텐데 채소가게를 기웃거려본다.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잘골아 맛있는 김치를 담아 보려한다. 다음에는 공부를 하여 섞지않게 잘 농사를 짓을수 있게 전문가와 상담하여 지식을 익혀 나가는것도 좋을것이라고 본다.
좋아요 32 댓글 13
·자유게시판
쥐눈이콩. 쥐눈이콩1말을 수확하였다. 반짝반짝 빛나는것이 꼭 쥐의눈이 반짝이는 것과 같다하여 쥐눈이콩 이라고 부른다고 한다.볶아서 한줌씩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한다. 매일 볶아서 한줌씩 먹곤하다. 또 콩나물을 기르면 잘자란다고 한다. 실험삼아 길러보고 다음기회에 자라는모습 보여 드리고 싶다.
좋아요 28 댓글 4
Farmmorning
11월 내 작물 자랑하기
쥐눈이콩. 쥐눈이콩 1말을 수확하였다. 앙증스럽고 반짝반짝 빛이나는 아주 작은 보기에도 곱고 깨끗하여 먹음직 스럽다. 옆집에도 조금씩 나누어주어 콩나물을 기르고 상때를 알아보고 좋으면 내년에 홍보를 할 결심이다.
좋아요 3 댓글 1
Farmmorning
[팜춘문예] 짧은 시 쓰기
흙먼지 흩날리는 벌판에서 3살배기는 밭뚝에서 잠이들고 부부는 밭파고 씨앗뿌리고 어찌걱정이 없으랴 웃음을 읺은 부부는 희망이 없다. 호호하하~~웃으며 일하자.
좋아요 1 댓글 0
[팜춘문예] 짧은 시 쓰기
허리는 휘어지고 다리는 천근만근 된장국에 보리밥숫갈따라 인생길 살아왔네. 계속된 되물임이 가족의 꿈이든가? 계산도 되지않은 조상의 족적만이 내 삶의전부든가? 못 배운 한 자식에게 바랬건만 개딸들만 테어나서 말도안된 개소리에 농사짓고 사는 보람 어디에 두었든가 고생 많은 나의삶 어다다 메어놓고 갈까말까 하노라.
좋아요 2 댓글 0
[팜춘문예] 짧은 시 쓰기
농사을 짓는 순간부터 고생은 먹구름 몰려오고 몰려오는 먹구름을 걷어내가가 싑지 않겐네.
좋아요 4 댓글 0
Farmmorning
[팜춘문예] 짧은 시 쓰기
조상이 짓던농사 대를 이어오네. 대를 물어주는 방법과 온갖 지혜 짜내어 행복한 생활을 찾아보세. 힘들수록 힘이생기는 일. 농삿일 불평하면 힘이들고 즐거워하면 마냥 행복하네.후손들아 너희또한 힘들드래도 웃고웃고 또웃으며 물려받은 길이길이 보존하세.
좋아요 2 댓글 1
들깨·자유게시판
들깨30키로 하였습니다.친척들과 이웃들에게 한병씩 선사하려고 합니다. 그맛으로 농사를짓는것 이지요?
좋아요 5 댓글 0
가을 농장 자랑해주세요🧑‍🌾
들깨가 올해는 수확이 좋습니다. 인천은 올해 농사짓기에 아주 날씨가 좋고 비도적기에 내려 촉복받은 한해였습니다. 들깨수확이 작년에30키로 했는데 올해는 40키로 했습니다.친척분들에게 들깨기름 한병씩 보낼까 합니다. 나눔의 기쁨을 가질까 합니다.
좋아요 1 댓글 0
10월 농사 성적 자랑하기
오늘 고구마 60키로을 수확하여 자식들에게10키로씩3명에게 나누어주고 30키로는 저가 보관하고 먹기로 하였다. 부족하면 언제나 가져 가라고 하였다. 그래도 자식에게 식접심어 주니 가슴이 뿌듯함을 느끼고 살고있다.
좋아요 2 댓글 0
10월 농사 성적 자랑하기
고구마30키로 수확했습니다.먹을것은 충분합니다.
좋아요 1 댓글 0
↑ 윷놀이 하고 추석덕담 하기
밤잠을 안자고 인천을 위하여 설쳤습니다. 인구가 도.시중에 인천이 3번째로 많다기에 행여나 기대해 보았으나 참여의식 결여로 역시 중간에도 못미쳤습니다. 단결력을 발휘하여 앞으로 인천을 위한 참다운 인천 시민이 되어 봅시다.

♥ 지금까지 인천에 68,900점을 더했어요!
좋아요 4 댓글 0
↑ 윷놀이 하고 추석덕담 하기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팜모닝 윳노리를 활성화하여 재미있는 생활이 되도록 하여 봅시다.

♥ 지금까지 인천에 68,900점을 더했어요!
좋아요 1 댓글 0
배추·병해충상담
배추 밑뿌리가 썩어 마음이 타들어 갑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처음부터 뭐가 잘못되었는지요? 참고삼아 도움을 청합니다.
좋아요 2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