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글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요즘 별이랑 친해지기 넘 좋은 계절입니다.

하루종일 구름들이 오락가락하더니만, 해넘이와 같이 시작된 금성은 이른 시간임에도 지촌으로 넘어가고, 대신 원두숲 위에 목동자리를 보여주었습니다.
곧이어 머리 위에 백조자리가 양쪽에 견우와 직녀를 거느리고 은하수를 따라 옹강산 위에 빛나는 전갈자리를 안내해 줍니다.

우리 왕벚나무 및 에밀타케 연구소가 있는 감산쪽 하늘에 북극성이 자리잡고 왼쪽으로 북두칠성, 오른쪽으로 카시오페아가 산내 밤하늘을 완성시켜주고 있었습니다.

간혹 별똥별이 떨어지고, 땅에는 갑자기 몰린 사람들에 놀란 늦반딧불이가 우리 주변을 맴돕니다.

모두들 떠나고 텅빈 밤하늘을 한 동안 쳐다보다 반딧불이 한 마리를 보고 폰을 꺼내는데 저만큼 날아갔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땐 개똥만큼 흔하다고 하여 개똥벌레라고 불렀는데...옛날이 그리운건 저만 그렇습니까?
좋아요 6 댓글 7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장마기간에 마당에 터를 잡은 참깨가 신나게 잘 자랍니다.
논에는 일손을 멈춘 고귀한 방문객도 일열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7 댓글 3
Farmmorning
기타작물·영농일지
칡덩굴 제거 ㅡ 칡공 만들기
좋아요 6 댓글 4
Farmmorning
·영농일지
모내기 준비 완료
금계국과 개망초가 한가로움을 더해줍니다.
좋아요 3 댓글 0
Farmmorning
기타작물·병해충상담
연산홍 가지어 곰팡이(이끼) 같은 것이 도배되어 있으며 병든 가지에 달린 잎이 시들어갑니다.
고수님들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어떤 약을 치면 좋겠습니까?
좋아요 7 댓글 7
Farmmorning
기타작물·영농일지
1980년대 식으로 밑비료를 약간하고 거름을 뿌린 후 이랑과 골은 만든 후 검은 비닐을 덮었습니다.
옛날 어린이날 때마다 우리집에는 고추를 심었습니다..건 고추 2,000근..소를 몰고 밭고랑 만드신던 9순을 넘기신 아버님은 밭둑에서 코치하시고, 어머님은 걱정이 되시어 호미를 잡고, 일손을 도와주시니 마음이 짠하여 ...
좋아요 4 댓글 3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한 끗 차이로 밭둑에서 야생화로 살아남은 큰봄까치꽂(개불알풀꽃), 광대나물꽃과 꽃다지는 휴 살았다~!

배추를 뽑아낸 빈 밭에 넓게 깊게 뿌리내린 냉이, 지칭개, 뽀리뱅이 등은 꽃다지, 꽃마리, 별꽃과 같이 지슴이 되어 김매기를 당했다.

밭고랑에 뿌리내린 예쁜 광대나물도 오늘은 더이상 야생화가 아닌 지슴이었다.
좋아요 13 댓글 14
Farmmorning
기타작물·영농일지
기다리던 택배(민초피나무)가 왔다.
올봄에는 유난히 비가많아 땅이 너무 질퍽하여 밭에서 비닐을 치우고, 흙을 질통에 짊어지고 산으로 갔다. 내일 또 비가온다니 택배가 딱맞게 왔다. 비온 후라 포크레인이 지나간 자리에 제법 물이 고여있다. 충분히 물을 준다음 접목부위까지 흙으로 덮었다.
장화를 신었지만 옷은 이미 흙투성이다. 원래 초보자가 일한 티를 내는법~ 아무쪼록 잘자라길~
좋아요 16 댓글 9
Farmmorning
기타작물·영농일지
정월장맛이 최고
바람없는 고요한 말(午) 어머님의 코치로 메주 11조각을 깨끗이 씻고 채판에 올려둔 소금에 깨끗한 물을 부어 서서히 녹이면서 바닷물 짜기가 될 때까지 물을 부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추와 고추 및 숯을 넣었습니다.
올해도 노란 맛난 된장이 되길 기원했습니다.
좋아요 16 댓글 17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봄은 이미 우리 곁으로 왔습니다. 곳곳에 눈이 많이왔습니다. 이곳은 눈대신 비가 내립니다. 눈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봄비로 하루 이틀 미루다가 오늘은 진눈개비를 맞으면서 야생화를 만나기 위해 구룡포 **계곡으로 산행을 했습니다.
운좋게도 구광자리에서 얼레지와 얼음새꽃 그리고 노루귀를 만났습니다. 절개지에 겨우 붙어 자리잡은 괴불주머니도 무사하기를 바랍니다.

긴 겨울을 이기고 봄을 알려주는 야생화에 푹빠진 하루였습니다.
좋아요 12 댓글 4
Farmmorning
기타작물·영농일지
벌목 현장 생존 초피나무 지지대 세우기
좋아요 12 댓글 7
Farmmorning
1월 내 작물 자랑하기
지난 봄에 우중 산행을 하다가 운 좋게 야생 천마를 봤습니다. 천마재배는 지식이 없어 시도를 못하고 1월 하순부터 초피나무를 심을 계획입니다.
가시없는 초피나무를 일부 구입하고, 일부는 산 중턱에 있는 것을 하부로 옮겨심기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뿌리가 잘 정착하면 사진 올리겠습니다.
산에 초피나무와 산초나무 재배하시는 분 사진 쫌 보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좋아요 18 댓글 25
Farmmorning
연말결산 자랑하기
활동을 별로 못했는데 댓글활동상 수상했습니다..연말에 기분이 좋습니다..갑진년 새해에도 모두 건강하고 갑진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8 댓글 6
Farmmorning
연말결산 자랑하기
ㅎㅎ 눈팅(유령회원)으로 활동하다가 넘 좋은 정보를 수집하고 또 질문하다보니
* 댓글우수상* 받았습니다.
새해에도 모두 건강하시고, 농업에 많은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좋아요 5 댓글 4
연말인사 함께 나눠요
2023년도가 이제 딱 1주일 남았습니다.
날씨가 추운만큼 별자리 보기가 좋습니다. 저녁 9시경 남쪽 창문을 열고 잠시만 하늘을 보면 오리온별자리가 이렇게 잘 보입니다.
오리온 보다 오른쪽에 밝게 빛나는 별이 목성이고, 오리온 보다 동쪽 아래쪽에 빛나는 별이 큰개자리의 시리우스입니다.
* 노란점(보정했습니다) 옆에 하얀색이 실제 별모습입니다.
좋아요 2 댓글 9
Farmmorning
기타작물·자유게시판
8월 말에 파종하고 9월초에 옮겨심은 김장용 무우랑 배추를 수확했습니다.
김장용 무우랑 배추가 늦지않을까 걱정했는데..부모님의 조언이 한치도 틀림이 없습니다.
지지난주에 담은 동치미는 이미 맛을 자랑합니다.
좋아요 16 댓글 5
Farmmorning
겨울 대비 어떻게 하셨나요
지인에게 선물받은 곤약을 1년 키우고 11월 16일 무우 뽑는날 같이 수확했습니다. 노지에 두면 동해를 입는다고 해서 이렇게 고구마와 같이 겨울을 보낼려고 합니다.
감자 심을 다시 심을계횝입니다.
좋아요 12 댓글 2
Farmmorning
·자유게시판
논두렁 밭두렁에 잠시만 한 눈 팔면 우후죽순으로 올라오는 망초와 개망초...1910년 나라가 망할 때 많이 피었다고하여 망초와 개망초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꽃이 계란후라이 같이 아름다운 것이 개망초입니다..

오늘 출근길에 이슬맞고 피어 있기에 살짝 담아왔습니다.
亡초가 아닌 莽초 입니다.
개는 흔하다는 말인데...요즘 아이들 입에서 간혹 아주 많다는 말을 '개많다'라고 표현하니..

가을에 유달리 아름다운 개망초를 불러보았습니다. 이웃이되고 친구가 되려나?
(莽ㅡ우거질망)
좋아요 8 댓글 2
Farmmorning
·영농일지
벼 수확하기
동네에 우리 논에만 벼가 남아있다.
오후에 콤바인이 온다고 하기에 논두렁에 앉아서 기다리다가 아버님 모시고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오니 벌써 추수가 시작되었다.
작년보다 수확량이 좋다.
근데 후진하는 트럭에 애마가 아작났다.
좋아요 2 댓글 0
Farmmorning
·자유게시판
벼가 잘 익어갑니다.
우렁이 농법으로 인해 반딧불이가 다시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원래 다슬기가 반딧불이의 숙주생물이라고 하는데 유충시절에 간혹 우렁이와 달팽이를 먹는다고도 합니다.
* 늦반딧불 암컷(날개가 퇴화됨)으로 추정됩니다. 수컷은 너무 빨리 날아다녀 사진으로 담기가 어려웠습니다.
좋아요 2 댓글 3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