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마늘은 생장중인 마늘을 2~3월경 뽑아서 식재료로 이용하는 잎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위한 전용종자는 '뒤안마늘'이라하며, 토종이지만 종자구하기가 조금은 어려운편이죠.
몇해전부터 남아도는 종자를 활용하여 홍산마늘 풋마늘로 2~3월에 수확하여 식재료로 활용해왔었습니다.
맛은 뒤안마늘보다 떨어지지만, 그래도 엄동설한을 견뎌온 새파란 어린마늘잎은 신선함과 향긋함까지 전해주는 건강한 음식재료가 된다 하겠습니다.
제가 다른창에서 홍산마늘주아도 판매하고 있습니다만, 많은분들이 가성비 떨어지는 방식으로 주아를 수확하기에 이렇게 방법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처럼 4~6쪽의 아주작은 홍산마늘 미니통마늘입니다. 이것을 통 으로 심어두면 한자리에세 4~6개의 주아총포를 보게됩니다. 즉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보다 다섯배의 수확이 보장되는 방법이 되겠죠.
각설하고 본론으로 재배방법입니다.
1.파종시기는 10월이 가기전에 합니다. 2.파종은 1구당 통마늘을 쪼개지않고 그대로 심습니다. 3.파종깊이는 심은뒤 1cm정도 흙이 덮힐정도면 됩니다. 4. 줄간격은 12cm 파종간격은 5cm정도로 아주 빽빽하게 심습니다. 5. 2~3월에 풋마늘 이용시 적절히 솎아서 이용하세요. 6. 3월까지 풋마늘로 솎아드신후 남겨진 주아수확용에 복합비료를 조금씩 뿌려 추비합니다. 7. 이후 쫑대가 올라오고 꽃봉오리가 맺히기까지 일반적인 마늘 재배방식과 유사합니다. 8.총포가 터지기전 뿌리채 뽑으면 다섯뿌리가 있어도 아주 쉽게 뽑힙니다. 9. 뽑은뒤 처음 심었을때 통마늘처럼 생긴것이 도로 4~6개가 나옵니다. 이것을 절단해서 잘 건조하면 주아도 얻고 다섯배의 미니통마늘이 생산됩니다.
예를들어 1평 면적이면 미니통마늘을 약300~350개를 심을 수 있구요. 2~3월에 풋마늘로 200포기를 솎아드시고 나머지 100~150개는 주아수확용으로 남겨둡니다. 그러면 6월에 약500~750개의 주아송이를 수확할 수있으며, 이는 대략 1.5~2kg정도의 주아를 얻게됩니다. 이해되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