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재, 횡성지역 농지주변에 마늘 농사를 많이 짖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조건을 보아야해요. 둘째. 농지에 지하수가 있는지? 없다면 지하수외에 물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 조건이 갖춰졌다면~ 마늘 밭 만들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완숙퇴비와 생석회비료를 뿌리고 곧바로 로타리해 줍니다.(석회비료는 뿌리고 2시간 이내에 경운해줘야 효과가 있습니다. 석호비료는 시간이 지날 수록 증발하기 때문에 늦어지면 효과가 반감합니다. )
2. 1번 농작업이 2주이상 되었다면, 복합비료ㆍ마늘 전용비료ㆍ황산가리ㆍ용성인비 비료ㆍ고자리파리와 뿌리응애방제용 토양살충제ㆍ흑색썩음균핵병예방 살균제 등을 함께 살포하고 로탄리하여 판두둑을 만들어 놓습니다.
3. 잡초 발아억제 제초제(스톰프유제 또는 스톰프입제)를 충분히 살포해 줍니다.
4. 마늘전용 유공 비닐을 씌웁니다.
5. 마늘 종구를 그물망에 담아서 살충제 만루포+디메토(20L당 30ml)+ 살균제 베노람 분제를 혼합한 물(통)에 3시간정도 담근다음 건져서 서늘한 그늘에서 종구를 말린다. 종구가 많다면 소독하는 농약을 여러번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아요.
6. 마늘 밭은 많은 비료를 살포했기 때문에 토양에 가스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로 심으면 않되고 2~3일 이상 경과후에 심어야 합니다.
7. 마늘을 심은 후에는 유공비닐에 다시 발아억제 제초제를 밭고랑에도 함께 뿌려줘야 봄에 일손이 줄게 됩니다. 마늘 심고 제초제를 뿌리지 않으면 심는작업으로 망가진 유공비닐에서 잡초가 나옵니다. 그래서 봄철에 잡초가 무성하게 됩니다. 갖가지 비료를 뿌렸기 때문에 밭은 기름지니 잡초는 무성하게되는 것이죠. 그래서 미리 제초제를 한번 더 뿌려줘야 일손을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8. 잠깐! 7번까지 농작업을 하는 동안에 밭에 수분이 부족했다면 제초제를 주기 전에 스프링쿨러를 이용하여 밭에 충분한 물을 주어야 합니다. 비가 강수량 40mn 정도가 내린 것처럼 충분히 줘야합니다. 마늘밭은 수분이 부족하면 동해를 입게 됩니다. 흔히들 수분이 많으면 동해를 입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오히려 반대로 수분이 부족하면 토양층에 찬공기가 유입되어 서릿발이. 생기는 동해를 입게됩니다.
8. 2월 초 ㆍ증순 경에 NK 비료로 추비해 줍니다.
9.추비는 10~15일 간격으로 4월 초까지 주면됩니다. 가급적 비가 오기 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비를 하고 스프링쿨러를 가동하면 더욱 좋습니다.
10. (추천의 변) 석회비료ㆍ용성인비 비료는 과다살포로 인한 피해는 없으므로 충분히 사용해 주십시오. 토양살충제(고지리파리+뿌리응애)와 흑색썩음 균핵병 예방 농약도 아끼지 말고 충분히 심기 전에 살포해 주어야 예방할 수 있음으로 추천드립니다.
11) 마늘과 양파는 구근이 자랄 때에 충분한 물공급이 되어야 구근이 크게됩니다. 그러므로 4윌말부터 수확 15일 전까지는 10일간격으로 강수량 40mm의 비가 온 것처럼 충분히 주어야 효과를 보게됩니다. 비가 온 후에도 강수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여 적게왔다면 추가로 스프링 쿨러를 이용해서 물을 공급해 줘야합니다. 그래서 마늘 농장에 항상 빗물을 측정할 수 있는 빈통(프라스틱 페인트통)을 놓아 두면 좋습니다.
※ 물 없이는 큰 마늘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그러니 마늘 밭을 눈으로만 보지 말고 흙을 파 보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제가 체득한 짧은 지식을 기술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올 해 마늘 구경 7.6cm까지 큰 마늘을 보았네요. 40접 정도를 수확하고 있는데 보통 직경이 5cm 정도였고 4cm 이하는 거의 없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