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만 농민이 선택한 1등 농사앱

경기고양양기수
취미생활 도시농부·
삼동파와 구조파

겨울을 이겨내고 삼동파와 구조파가 파랗게 싹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시장에서 사먹는 파는 흰부분이 긴 외대파라는 품종입니다. 이 외대파는 겨울을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에 가을에는 모두 뽑아 아이스박스에 넣어 따틋한 곳에 보관하여 먹습니다.
그리고 외대파는 밤송이 비슷한 꽃대가 올라와 씨를 맺고 그 씨를 심어 실파부터 2~3차례 옮겨심어 크게 키웁니다.

삼동파와 구조파는 우리나라 토종파로 아래쪽 흰부분이 외대파보다 짧지만 맛은 달아 이 파를 한번 맛보면 다시 찾는다고 합니다.

삼동파는 겨울에는 이파리까지 모두 죽은것 처럼 보이고, 구조파는 겨울에도 대공과 파란부분이 꼿꼿하게 살아서 잠자는 것처럼 보이지만 두 파 모두 죽와 구조파 모두 뿌리가 깊어 보온없이도 겨울에도 죽지 않고 이른봄 틀림없이 파란 새싹이 올라옵니다.

첫번째 사진의 삼동파는 씨로 번식하지 않으며, 봄에 파 끝에서 2층, 3층으로 조그만 싹이 올라와 그 싹을 꺽어 심는 방법으로 번식해서 삼층파라고도 합니다.

두번째 사진의 구조파는 씨로 번식합니다. 그리고 두 토종파 모두 봄에는 외대파와 달리 마치 쪽파처럼 파 한뿌리가 적게는 3~4개, 많게는 7~8개로 분화되어 나눠심는 방법으로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두 토종파 모두 겨울을 이겨내고 일찍 싹을 틔우고 뿌리가 살아있어 이른 봄에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저는 세종류의 파를 모두 심어서 작년에는 파를 사서 먹은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토종파 중 삼동파는 씨로 번식하지 않으므로 싹을 구하기 어렵고, 겨울에도 밭을 계속 사용할수 있어야 합니다.

삼동파와 구조파를 유튜브에서 찾아보시고, 회원님들이 관심이 있으시면 봄에 번식용 싹이 올라올때 몇뿌리씩 분양해 드릴께요.

설명이 길었네요. 그럼 편안한 밤 되세요.
양기수님의 작성글 사진양기수님의 작성글 사진양기수님의 작성글 사진양기수님의 작성글 사진양기수님의 작성글 사진
충남부여김영준
농ㅇㅇ 24년말퇴 대전·
상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잘 배웠습니다.
경남밀양유영옥
나눔하실때 손들어봅니다~~~기대만땅
경기고양성순옥
삼동파가 전체가 누렇게 변해 죽은줄 알았는데 예쁘게 살아나서 겉잎 따주니 잘 자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