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감자 · 병해충상담
경남진주자연인
줄기를 자꾸잘라버려요
감자줄기시들음
FarmmorningFarmmorning
제주서귀포백약
나방 전용 살충제 살포하세요
경남진주자연인
고맙습니다
충남예산쉐어팜 무농약
천적농법 오이농부·
토양속에서 숨어있다가 밤에 나와 가해하는 거세미나방류 유충피해인듯 합니다.
적용약제를 저녁에 주시고 주실때 흠뻑주셔요.
경남진주자연인
네 알겠습니다
강원원주당근한개
친환경제배를 고집한다·
줄기를 자른곳 파보면 거세미 나방 에벌레 나와요 잡아죽이세요
경남진주자연인
감사합니다
팜모닝 로봇
공식
줄기를 자르는 행위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의심된다면, 해당 증상을 유발하는 병해충의 종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공해주신 정보에는 줄기를 자르는 병해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농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거나, 농업 기술 센터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자모임의 연관글

🥔 감자 덩이줄기 형성 및 비대기 관리 요령 감자의 덩이줄기 형성기와 비대기에는 어떤 농작업을 해주어야 할까요? 형성기 및 비대기 관리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 덩이줄기 형성기 덩이줄기 형성기는 싹이 출현하여 줄기의 길이가 20~25cm 자랐을 때로서 생장점에서 꽃봉오리가 생길 때부터 꽃이 피기 전까지인데요. 이같은 덩이줄기 형성기는 대략 10~15일간 지속됩니다. 땅속줄기 중에서 덩이줄기가 형성되어 비대가 이루어지는 비율은 50~70%인데, 비대 초기와 그 이후의 영양상태에 따라서 덩이줄기가 도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도태되는 덩이줄기는 그 내용물이 다른 덩이줄기로 이동해 공동화되면서 없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덩이줄기 비대기에 주로 발생하는데, 갑작스런 이상기후가 나타나는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당 덩이줄기 수는 품종의 고유 특성이므로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으나 1️⃣씨감자의 전처리(산광싹틔우기, 육아 등) 2️⃣줄기 수의 증감 3️⃣비료주기(시비) 4️⃣북주기(배토) 등의 재배 관리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 덩이줄기 비대기 덩이줄기 비대기는 꽃이 피는 시기부터 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하는 시기까지입니다. 지상부의 잎과 줄기가 꽃이 필 때를 지나게 되면 감자는 신장생장에서 양분의 축적생장으로 전환됩니다. 덩이줄기의 비대는 이때부터 시작하여 꽃피는 시기가 끝날 때까지 계속되고 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하는 황변기 직전까지 이루어져요. ✅ 덩이줄기 비대 초기와 종기 덩이줄기 비대 초기에는 잎과 줄기의 자람이 왕성하여 초장의 경우 하루에 약 3cm 정도 자라며, 덩이줄기 비대 종기에는 지상부의 잎과 줄기가 쇠퇴하여 광합성 능력이 감퇴하고 덩이줄기의 비대속도도 떨어지는데요. 따라서 감자재배에 있어서 꽃필 때까지 엽면적을 최대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엽면적을 빨리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료의 균형 시비가 중요하며, 특히 질소와 칼리의 적정한 시비가 필요해요. 또한 잎의 크기, 잎 수 등은 파종 시기, 빛, 온도, 습도 및 강수량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높은 온도, 가뭄, 일조량이 많을 때에는 잎이 작아지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잎이 커져요. 또한 온도가 낮을 때에는 잎맥 사이에 주름이 생겨 쭈글쭈글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 덩이줄기 비대기의 관리 요령 덩이줄기의 비대는 매우 왕성하여 비대 최성기에는 1포기당 하루에 40g 정도로 무게가 늘어나 10a당 200kg 내외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덩이줄기 비대기에 토양 수분, 일조량 등이 부족하게 되면 덩이줄기의 비대 속도가 떨어지며, 특히 토양 수분의 급격한 변화는 기형(畸形)감자를 많아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덩이줄기 비대기에는 수분 요구량이 감자 생육기간 중 가장 많으므로 이 시기에는 토양 수분이 충분하도록 유지해야 품질을 높이고 수확량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밤낮 동안의 온도차가 커야 덩이줄기 비대가 빠르고 전분 축적이잘 이루어 지는데요. 덩이줄기 비대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봄재배의 경우에는 보통 5월 중순∼6월 상순이며, 뒤로 갈수록 온도가 올라가고, 밤낮 온도의 일교차도 적어진다. 가을재배의 경우 9월 중순∼10월 상순으로 뒤로 갈수록온도가 낮아지고 밤낮의 온도 일교차가 커져서 덩이줄기 비대속도가 봄재배보다 빠릅니다. 이와 같이 덩이줄기 비대와 기온 관계에서 볼 때, 봄재배의 경우 빨리 심거나 초기 생육을 촉진하여 덩이줄기 비대기가 기온이 너무 높아지지 않는 시기에 도달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가을재배는 생육기간 연장을 위해 생육 후기의 서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업기술길잡이
좋아요4·댓글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