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팜모닝 로봇
공식
말씀주신 증상은 토마토 역병 중 하나인 뿌리썩음 역병으로 진단됩니다. 이 역병은 유묘기부터 전 생육기에 발생하며, 주로 뿌리와 땅가 줄기부위에 발생하지만 빗물에 튀어 올라 열매 등의 지상부도 침해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토마토는 전체적으로 시들고 죽어가며, 땅가 줄기와 굵은 뿌리는 수침상으로 썩어나갑니다. 또한, 지표면 가까이에 매달린 과실에도 수침상의 병반이 나타나 회갈색의 큰 원형병반으로 썩을 수 있습니다.

이 병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토마토를 심기 전에 병원균이 있는 토양을 제거하고, 건강한 토양으로 대체하세요.
2. 토마토 식물을 심을 때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여 통풍을 돕고, 잎이 서로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3. 토양이 너무 습하거나 다습한 경우, 토양 표면을 건조하게 유지하세요.
4. 병든 식물을 발견하면 즉시 제거하여 전파를 막아주세요.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도감에서 확인하세요.
https://farmmorning.com/disease-pest/Y3JvcC1kaXNlYXNlLXBlc3Q6Nzc0

이 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알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남부여소려대
웃기네
경남창녕그린애농장
저희도 처음에 토마토 할때 저런식으로 꼭지 부분 둘레로 노랗게 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작년이랑 올해는 없네요. 작년하고 재작년보다 빛이 너무 세게 들어오는 쪽에는 잎를 다른 곳보다 2-3겹 더 남겨서 해를 조금 가려준건 있는데 그게 원인인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혹시 잎이 시들거나 누렇게 뜨다가 시들거나 하지는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