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 병해충상담
경남창원신 난다
퇴임후 반귀촌·
장마가 잠시소강상태라
고추밭에 가보니
고추 끝부위 꽂피는가장자리가 까맣게 흑색으로 변하며 다떨어져요
잎도 오글오글하고
잎들이 생기가 없는것같아요
이럴때 어떤 방재를
해야할지 고언을요청합니다
Farmmorning
전북정읍송광만
40년 농사꾼 입니다·
괴저바이러스 일수 있으니 고추밭고랑에 요소좀 뿌려주고 진딧물 총체 방제약를 뿌려주세요
경남창원신 난다
퇴임후 반귀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전북정읍조성국
귀농7년차 홍산마늘재배·
시기적으로 순멎이가 시작될 시기입니다.
생육환경이 나빠지거나 너무 많은 고추가 달렸으면 고추나무 스스로 세력에 맞게 피운 꽃이나 애기고추들을 놓습니다.
추비를 5월보다 늘려서 넣어주세요. 또한 화아분화를 촉진시키는 수용성인산과 붕산의 엽면시비도 필요해보입니다.
강정숙
응애피해 아닐까요 ...?

고추모임의 연관글

장마 전에 서리태 넣으랴, 콩이 올라오기 시작하니, 비둘기, 까치들이 갓 둥지에서 이소한 새끼들까지 몰고나와 콩밭을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은 곳에 보식하랴, 적심하랴, 논 관리 하랴, 참깨밭 지주대 박고 1차 유인줄 띄우랴, 제초 작업하랴, 등등...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니 고추밭의 고추는 뒷전으로 밀려 오늘 비가 잠시 쉬어가는 사이에 맘먹고 고추밭 전수검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고추는 2,400주 정도, 품종은 칠○○, AI ○○, 올○○, 관주로 칼슘, 물도 액비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았는데 올○○ 품종은 제 밭에 맞지 않은지 작년에도 석회결핍이 많이 왔는데 역시나 입니다, 오늘 수거한 전리품들이 대부분 올○○ 에서, 고추품종 식재 전에 석회결핍에 강한 품종 선택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같이 가뭄이 극심한 해엔 석회결핍은 피해갈수 없겠지요. 주변에 고추농가 분들이나, 팜모닝 식구들이 담배나방, 석회결핍 때문에 애로를 많이 겪고 계신 것을 업로드한 글을 접하며, 편치않은 마음입니다. 이건 제 경우 입니다. 고추포장의 한그루에 현재 50~60개 정도 달려있다면. 2,400주면 대략 10.000 개 이상이 달려 있겠지요. 오늘 수거한 전리품이 약 300개 정도...면, 껌값 아니겠습니까~ㅎ 혹여, 잘 자라던 고추가 뿌리에 이상이 생겨 시드는 애들은 포기하시는 게 좋을듯 합니다. 물소독약, 또는 역병 수화제를 뿌리근처에 관주처리 해주면 회생시킬수도 있고, 잠깐 반짝하다 결국은 돌아가시게 되니, 이맘때면 돌아가시더라도 나무에 자식들은 남기고 가시니 제 몸값은 하고 가시는 것 아니겠나요. 농부의 마음이야 열이면 열, 백이면 백, 작기 끝까지 같이 가고 싶겠지만 땅 밑 사정을 우째 알 수 있겠습니까. 농사를 짓다보면 이런 일 저런 일 겪으며 내공도 쌓이고 마음도 단단해지는 거 아닌가요? 바로 앞에 다가온 장마, 농부님들 모두 슬기롭게 이겨내시고 강건하시길 바라며 두서없이 주절거려 봤습니다.
좋아요39·댓글5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