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만 농민이 선택한 1등 농사앱

마늘

마늘 · 병해충상담
울산울주이종열
마늘,양파는 봄에 병충해 사전예방으로
어떤살충제를 처리해야되며 주로 남부지방에서 잘발생하는 병들이 있나요?
공유
충북청주이오모애농원
고자리파리약 노균병약칼슘제를 엽면 시비 하셔유
알 수 없음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봄에 양파는 노균병 과 흑색썩음균핵병 등을 주의 해야 하고 마늘의 경우는 흑색썩음균핵병이 발생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노균병의 경우 기온이 15도씨 정도에서 비가 자주 내리고 안개가 끼는 날이 많으면 발생이 많아지고 발병 이후 약제로 방제 효과가 적어 사전 관리가 중요 합니다. 관리를 위해서는 포장을 습하지 않게 관리하고 혹시라도 병이 발생한 포장은 병든 식물을 제거 하여 2차 감염을 차단해야 합니다.

흑색썩음균핵병의 경우 난지형 마늘에 많이 발생 하며, 구근에 흰균사가 발생하여 구근 껍질이 검게 변하면서 흑색의 작은 균핵을 형성하고 오래되면 구근이 물러썩는 병으로 지상부 전체가 시들면서 노랗게 마릅니다.

흙을 건전한 포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양파,파, 쪽파 등의 인경류 이어짓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전윤환이 가능한 지역이나 이모작이 가능한 지역에서는 벼를 재배하면 효과적으로 방제 하실 수 있습니다.

마늘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양파와 마늘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인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구근선충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고자리파리와 뿌리응애 고자리파리와 뿌리응애는 양파와 마늘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병해충입니다². 고자리파리는 5~7mm 크기로 작고 담색을 띠며, 유충은 다 자라면 9~10mm로 백색 구더기처럼 보입니다. 이 유충이 마늘과 양파 그리고 골파, 부추에 지하부를 가해하여 작물을 말라죽게 합니다. 뿌리응애는 작물의 뿌리를 직접 가해하는 병해충으로, 피해가 심한 포장에는 전문약제를 이용한 관주처리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2. 병해충 관리 방법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양 살충제 처리: 작물 파종•정식 전에 토양 살충제를 처리하여 사전에 해충 밀도를 줄여야 합니다. ​ 예방적 차원의 약제 살포: 월동이후 3월경 예방적 차원으로 추가 방제를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 퇴비 사용: 가축분이나 미숙 퇴비를 사용할 경우 인근의 성충이 유입되기 때문에 반드시 완숙 퇴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 약제 사용: 고자리파리와 응애 방제를 위한 등록약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3. 구근선충 구근선충은 작물의 뿌리를 가해하는 병해충으로, 피해가 심한 경우에는 전문약제를 이용한 관주처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미부숙 퇴비 사용으로 인한 농가별로 선충 피해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흠뻑 관주하듯이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양파와 마늘의 병해충 관리는 쉽지 않지만, 적절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관리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병해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병해충 관리는 농작물의 건강한 성장과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제품의 사용 지침을 읽고 이해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주제인 양파와 마늘의 주요 병해충인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구근선충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병해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아요37·댓글29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