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 병해충상담
경북청송깍꽁짱똘
쪽파종구를하고픈아지매·
다분지고추재배 할때 영양제를 일반곁숝제거재배 보다 투입양 방법좀 부탁드려요ㆍ가지가 더많으니 영앙공급이 더많아야 하는지 아님 기준양을 나누어 자주주는지 등등 ᆢ조언바립니다
공유하기
경남함안광주당근
고추는 2분지 작물로 3분지 재배를 하시려면 재식거리를 넓게해줘야하고, 병충해방제에도 관심을 기울여 주셔야합니다.

2006~2007년에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실행되었던 고추 3분지묘 육묘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드립니다.

가. 고추를 2월 상순에 파종하여 육묘시 본엽 3엽 발생 되었을 때(보통 3월 상순) 수용성 인산 1000배액을 살포하고, 인산살포 1주일 후 황산마그네슘 800배액을 1차 살포한다. (인산 및 마그네슘 농도 준수할 것. 농도가 높으면 피해가 우려되니 주의)

나. 황산마그네슘 살포 후 야간에 저온을 3일정도 처리하는데, 저온처리 방법은 보통 3월 상순에 농가 육묘 비닐하우스에서 야간에 가온을 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새벽 2시정도에 온도가 5~8℃로 떨어진다 (2℃ 이하로 내려갈 경우 저온피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새벽 2시부터 서서히 가온하여 온도를 상승시켜 주고, 3일정도 반복처리 한다.

다. 1차 황산마그네슘 살포 후 1주일 뒤 똑같은 방법으로 2차 황산마그네슘 및 야간 저온 처리를 한다.

라. 이렇게 인산, 마그네슘 및 저온을 처리하면 3분지가 발생되는데 3분지 발생은 품종차가 심하며, 주로 만생종 계통에서 많이 발생됨. (3분지묘 개발시험은 계속 수행 중에 있음)

마. 발생된 3분지묘를 5월 상순에 재식거리 100×40㎝로 노지에 정식한다.

고추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농사대장입니다 🫡 오늘은 고추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냉해피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냉해피해의 원인 냉해피해는 고추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온 조건보다 기온이 낮아 생기는 농작물의 피해를 의미합니다. 특히, 생육 극초기나 후기, 그리고 착과량이 아주 많을 때 초세가 약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저온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냉해피해의 대책 적절한 심기 시기 설정: 기습 저온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5월 초까지 정식 시기를 늦춰서 재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퇴비와 비료 사용: 퇴비는 정식하기 한 달 전 그리고 각종 비료는 정식하기 최소 일주일 전에 뿌려 밭갈이를 해주시고, 적정 시비량으로 질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닐 멀칭 사용: 비닐 멀칭을 사용하여 가스가 빠지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발근제와 영양제 사용: 냉해 피해를 받게 된다면, 발근제를 통해서 뿌리 활력을 도모하고 아미노산이 포함된 영양제나 해조 추출물을 시용해서 작물이 빨리 깨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고추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냉해피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농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농사 되세요! ​
좋아요59·댓글56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