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육묘, 3번 거듭 실패하고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육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요점만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1️⃣ 육묘시설의 설치 -장소 : 관리하기 쉽고 햇빛이 잘 들며 물 빠짐이 잘 되는 곳이어야 해요. -면적 : 1,000㎡(300평)에 심기 위해 필요한 육묘 최소 면적은 70㎡(20평)이에요. (통로 면적 포함)
-육묘 기간 ① 반촉성 재배 : 12월 하순~1월 상순. ② 조속, 터널 재배 : 2~4월 하순.
-보온·가온 시설 : 반촉성재배, 올가꾸기(조숙재배)의 경우 필요해요. ➡️ 온도가 낮고 햇빛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기에 육묘가 이뤄지기 때문이에요.
⭐️주의할 점 ① 보온을 위해 비닐을 덮을 때에는 모판 폭보다 비닐 터널을 조금 더 넓게 만들어주세요. ② 무적필름을 이용해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해주세요. ➡️ 물방울이 모를 기르는 곳으로 떨어지면 내부 습도가 높아저 모잘록병, 탄저병, 덩굴마름병 발생 위험이 있어요.
⭐️보온 포트 설치 꿀팁 ① 포트 바닥이 지면에서 10cm 이상 떨어지도록 벤치 구조물을 만들어 보세요. ➡️ 뿌리가 포트 밖으로 나오지 않아 포트 돌리기를 할 필요가 없고 뿌리 돌림이 잘됩니다.
2️⃣ 모판흙 준비 -조건 ① 통기성과 보수성이 좋고 비료 양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야 해요. ② 염류 농도는 지나치게 높지 않아야 해요.(1.2mS/cm(1:5v/v)이하) ③ 병해충 오염이 있지 않아야 해요. ④ 잡초 등의 씨앗이 섞여 있지 않아야 해요.
⭐️주의할 점 ① 모판흙을 너무 많이 담거나 짓누르면 안 돼요. ② 용기의 크기가 작고 물 대기를 많이 하면 비료 부족 증상이 일찍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③ 웃거름 주는 시기를 놓치면 안 돼요. ④ 한번 사용한 모판흙을 다시 사용하면 모잘록병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판흙 준비 꿀팁 ① 원활한 농작업을 위해 가벼운 모판흙이면 더욱 좋습니다.
3️⃣ 파종 및 파종 후 환경 관리 -파종 : 싹을 틔워 파종하는 것이 발아의 균일도를 높일 수 있어요. -파종 방법 ① 종자를 습기 있는 수건이나 가재에 싸주세요. ② 28°C 내외에서 20시간 정도 놓아두세요. ③ 종자 끝에 흰색의 촉이 보이면 모판이나 육묘상자에 파종하세요.
-파종 후 ① 파종 후에는 충분히 물 대기를 해주세요. ② 지온과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발아가 균일하게 되도록 신문지를 덮어주세요.
-발아 시작 : 바로 신문지를 걷어 배축이 길어지는 것 방지해주세요.
-발아 후 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이 웃자라지 않도록 해주세요. ② 지온 15~18°C, 야간 기온 18~20°C, 낮 기온 25~28°C 정도로 관리해주세요. ③ 환기와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 해주세요.
⭐️주의할 점 ① 베게 심기(밀식)나 많은 양의 비료를 주어 웃자라면 아래 잎이 빨리 노화되고 암꽃의 분화 및 발육이 부실해지니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