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딸기 · 병해충상담
경기여주천추딸기농장
이증상 은 약해가요
Farmmorning
충남공주서경록
팁번이 심하게 왔네요~ 관수량과 관수횟수 배지습도 공중습도 환경관리에 더 신경쓰셔야겠네요
경북경주박서영
저렇게 마른거 따야하나요 그냥두나요
이향숙
곰팡이같은데요
경기가평나주신원농장
딸기잎 마름병은 적반점병, 초반점병으로도 불리고,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흔히 발생한다. 주로 잎에 침입하여 피해를 주는데 딸기 잎에 자주 보이는 병중 하나로, 때로는 상당히 심해 잎 꼭지, 과일 꼭지 까지도 병이 들어 그 증상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잎 마름병은 봄, 가을철에 주로 발병하며, 잎, 잎 꼭지, 과일꼭지와 꽃받침에 침투하여 피해를 준다. 잎 위에 적갈색 무광택 소반점이 생긴 후, 확대되어 직경 3~4mm의 불규칙적인 형상의 병반이 생기며, 병반 중앙과 테두리 색깔은 크지 않습니다.
병반은 잎맥을 따라 분포하는 경향이 있고, 병이 진전되면 잎 표면에 병반이 가득 생기며 후기의 모든 잎은 황갈에서 음갈색에 이르고, 말라 죽게 되며,
병반에 걸려 말라 죽은 부분에는 흑색의 작은 알갱이 같은 점이 나타나고, 잎 꼭지나 과일 꼭지에서는 발병 후, 흑갈색의 약간 파인 병반이 생기며, 병의 조직이 딱딱하게 변하여 쉽게 끊어집니다.
이 병은 저온성 병해로 가을철과 이른 봄에 비와 이슬이 비교적 많은 날씨에 균이 침투하여 병이 발생합니다.
서둘러 잎을 잘라 제거하여 전염원인을 줄여야하고, 비료 물 관리를 강화하여, 식물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야 하며, 질소 비료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되고, 항병 품종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을철 온도가 내려간 초기에 가습성분제를 뿌리시는게 좋다고 하며,
7~10일 간격으로 뿌리면 한번 살포로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타 병해도 함께 방제 가능 하다고 합니다.
가습성분제는 약제에 따라 사용용량이 다를 수 있으니 가까운 농약사에 확인하여 살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