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2008년도 파프리카 농가 컨설팅을 하던 시절, 3월 파프리카 재배관리에 주요 사항 요점을 정리해서 고객농가들에게 배포했던 자료가 있어서 우리 팜모닝 회원님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반드시, 가지과 작물이 아니시더라도 온실재배를 하시는 분이라면 어느정도 참고가 되실정도라고 생각됩니다.
드디어 봄이 시작되었습니다.아니면 벌써 여름이 온걸까요? 외기온도가 10주차까지 밤에는 서리도 내리면서 제법 쌀쌀했었습니다. 11주차에는 날씨가 갑자기 바뀌어 한낮 온도가 20도 안팎까지 올랐습니다. 작물에게는 아주 큰 변화입니다.
광량은 아직까지 좋은 상태입니다. 아침에는 약간의 안개를 보이고 태양은 뜨겁고 일일 광량은 높습니다. 실제적으로 주간 누적광량은 11,000J에 육박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14,000J(제주)까지 이릅니다. 다음주 수확량은 더욱 증가할것입니다만, 3그룹과 4그룹 착과이기에 실제적으로 주간 수확량이 그리 높지만은 않을것입니다. 13주차에 절정에 다다를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착과 부하는 대부분 ㎡당 30개 이상일것입니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높은 수확량으로 이어질겁니다. 매단마다의 균일한 착과는 차주의 높은 수확량으로 이어집니다.
환경 제어와 수분관리
높은 외기온도 때문에 환기는 더욱 많이 열어야하고 습도는 더욱 낮아질것입니다.어떻게하면 온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할수있을까요?
아침시간 작물의 활력은 적극적 환기로 인해 낮아진 습도 덕분에 작물을 더욱 활력적으로 만들것입니다. 아침에는 습도를 빨리 떨어뜨려서 작물의 증산으로 더욱 촉진시켜 주셔야합니다. 아침 환기 개방은 좀더 빨리 하시되 천천히 해주세요. 찬 공기가 작물의 상단부에 떨어지지 안도록 해주시고요.
환기 온도는 가온온도보다 0.5도 이상 높게 설정하지 마세요.또한 최저난방온도는 일출1시간전부터 일출 3시간후까지 40도 정도 유지해주세요.(또는 덕트사용시,송풍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해주세요) 이렇게 조치하시면 낮동안의 온실내 습도는 천천히 떨어질것입니다.
작물의 활력이 떨어진다면 온실내 오전 습도는 매우 높다가 광량이 높아지면서 낮 습도가 갑자기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오히려 작물이 증산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을것입니다.
환기 온도
아침에 작물의 증산작용이 좋다면 오후에 온실 온도는 떨어질것입니다. 자동적으로 온실내 온도는 외기온도가 높다하더라도 과도하게 상승하지 않을것입니다. 환기 온도는 높게 유지하시고 환기창는 조금만 개방하시어 작물의 증산으로 인해 생성된 습기가 온실내 남아있도록 합니다.
차광스크린
차광스크린을 사용함으써 온실내 상대습도는 증가시킬수있습니다. 그러나, 광합성에 필요한 광 또한 잃을 수 있기에 좀더 광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꼽썩이병: 지난주에 일부 농가는 배꼽썩이가 좀더 많이 발병했습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중요한 두가지 이유만 요약하겠습니다.
1. 수분 부족: 작물 상단부에서 강한 증산작용을 하는 반면 상단부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지 못할 때 과실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고 배꼽썩이가 발병하게 됩니다. 중요한것은 작물이 쉽게 물을 흡수할수있도록 뿌리에 충분한 유효수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그것은 광이 가장 강한 시간인 11시부터 14시까지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맑은날 이시간대에는 더욱 많은 배액을 유도해야합니다.(40~50%) 슬라브내 최적EC는 3.5 어간입니다. 이 시간대 공급 기본EC는 낮게 해서 수분흡수를 좀더 용이하게 해야합니다.
2. 뿌리 상태: 낮은 EC와 충분한 수분공급에도 불구하고 배꼽썩이가 나올수있습니다. 그 이유는 약한 뿌리때문입니다. 좀더 급액을 일찍하면서 공급을 늘이고, 좀더 자주, 종료시간을 늦게하는 것이 오히려 배꼽썩이 발병을 촉진시킬수있습니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급액 방법이 뿌리를 약하게 만들수있기 때문입니다. 뿌리가 배꼽썩이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뿌리병 여부를 우선 확인하세요. (피티움은 뿌리에 갈색 반점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슬라브 방제를 실시하십시요. 뿌리는 강화하는 것이 우선 과제입니다. 슬라브가 과습하다 싶으면 급액을 일찍 종료하셔서 슬라브를 좀더 건조하게 하여 많은 산소가 슬라브에 공급되도록 해주십시요. 또는 1회 급액량을 늘리고 급액횟수를 줄이는것도 슬라브내 산소 공급의 한 방법입니다. 배꼽썩이 과도하게 나타나고 잎들이 한낮에 많이 시들어보인다면 스프링 쿨러는 사용하거나 증산억제를 위한 차광스크린을 사용해보세요. 뿌리상태가 개선되기까지는 2주이상 필요합니다만 장기적으로 이것이 배꼽썩이를 줄여줄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