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 잎말림 증상은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빈번한 원인은 칼슘이 부족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칼슘제 꾸준히 주셨더라도 칼슘결핍이 나온다면 원인은 두가지 입니다.
1. 뿌리 부근에 질소질이 너무 많아 길항작용으로 칼슘의 흡수를 저하시킨다.
2. 칼슘은 수분과 같이 이동하여 공급되는데, 수분이 부족하거나 과잉이여서 수분의 흡수율이 떨어져 칼슘 흡수가 저하된다.
따라서 관수를 하실 수 있으시면 빠르게 2,000L를 관주해서 뿌리부근에 비료염을 제거해주시고, 수용성칼슘과 슈퍼그로 같은 제품을 관주하면 좋습니다.
진딧물과 응애에 등록된 약제는
http://psis.rda.go.kr/psis/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진딧물은 발생 초 계통을 바꿔가면서 사용하시되 들깨에 발생하는 진딧물인 목화진딧물은 방제가 잘되기 때문에 비싼약 쓰지 마시고, 데스플러스나 모스피란, 주렁 같은 약제 쓰시면 됩니다.
응애 약제는 가네마이트, 올스타, 렘페이지 같은 약제 쓰시면 되는데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카피 제품(예. 아바멕틴 유제)을 쓰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잔류기간은 약제마다 다르고 수확일 기준으로 등록된 안전사용기준을 확인하시면 되는데 대부분 수확 3일 전, 5일전, 7일전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따라서 수확 직전에 병해충을 방제하시려면 유기농업자재를 사용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