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재배환경 고려하기. 노지재배-일반재배 방법으로 모종을 5월 초에 정식하는 방법으로 초기비용이 적게 든다 주요병해 : 탄저병, 바이러스, 청고병, 역병 주요충해 : 진딧물, 응애류, 총채벌레, 담배나방, 노린재(최근에 발생량증가) 터널재배-노지보다 빠른 수확을 할 수 있는 재배방법 초기비용이 노지보다 많이든다. 주요병해 : 탄저병, 바이러스, 청고병, 역병 주요충해 : 진딧물, 응애류, 총채벌레, 담배나방, 노린재(최근에 발생량증가) 비가림재배-일명 하우스 재배 빨리 수확하고 늦게까지 수확이 가능하고 초기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 주요병해 : 바이러스, 청고병, 역병 주요충해 : 진딧물, 응애류, 총채벌레, 담배나방, 노린재(최근에 발생량증가)
2.관리 방법고려. 주요 병해를 주의하고 주요충해가 많이 발생 비가 자주 오는 환경에서는 탄저병, 역병 발생량이 증가로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나무를 만들어주고 예방차원에서 탄저병 약을 주는 것이 중요하고 저렴한 예방용 탄저병 약을 자주 살포 하는 것이 중요. 하지만 비가림 재배에서는 발생확률의 적음. 청고병은 기존 발생 한 밭에는 계속 발생 청고병은 치료제가 없어 계속발생 합니다. 바이러스는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가 바이러스를 옮김. 바이러스 예방 방법은 벌레 방제가 핵심입니다. 고추의 수세가 약해지고 잎이 많아 통풍이 안되면 병이 쉽게 옵니다. 수세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을 충분이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요즘 고추품종들은 과를 크게 만들고 착과력이 좋아 영양분을 많이 요구하여 추비(웃거름)을 꼭 시비 해야 하며 고추에 따라 3~5회 이상 주는 것을 추천들이고 일반복합비료보다는 칼슘이 많이 포함된 추비(웃거름)전용 비료가 효과가 뛰어 납니다.
3.숙기확인 하기. 조생종 - 빠른수확, 착과력이 좋음 후기 비료를 충분히 공급을 못하면 후기 착과력이 적고 곡과와 같이 상품성이 저해된다. 중조생종 - 조생보다는 1~2주 늦게 수확하지만 착과력이 좋고 후기 수확량도 많다. 만생종 - 빠른 수확량이 불가능하고 수확량과 후기 착과가 좋지만 숙기가 느려 점점 선호농가가 줄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