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인간이 할 일이 점점 줄어들게 되겠지요. 물론 그 기계를 운용하는 인력은 필요하겠지만요. 지금도 논농사는 기계화가 많이 되어 있지만 밭농사는 좀 더딘면이 있어도 예전에 비하면 획기적인 발전을 했지요. 관리기로 골내서 비닐까지 씌우고 마늘도 기계로 파종하고 수확하고, 고구마 감자 수확도 기계로 하고 많은 발전을 했지만 앞으로도 더 편리한 기계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입니다. 가끔 가끔 너튜브를 보다보면 중국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계가 참 좋겠다는 그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기계들이 많더군요. 우리도 무작정 사서 쓸것만이 아니라 응용해서 새로운 농기계를 만들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불가피한 변화입니다. 저도 농부지만 이 변화는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이려 합니다. 거역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위 기사는 움직이는 로봇에 관한 것이지만, 사실 농부인력을 대체하는건 로봇만이 아니지 않습니까. 즉, 님께서 진정으로 걱정하시는게 '농부인력을 대체하는 것'이라면, 그것엔 ㅡ단지 로봇만이 문제가 아니라ㅡ 각종 기계화/자동화...가 모두 포함되죠? 이렇게 생각한다면 사실 '인력대체'의 변화는 이미 20년, 30년 전부터 아주 구체적으로 진행되어 왔는데요 뭐. 이미 우리가 쓰는 모든 자동 농기계들 말입니다. 게다가 이젠 더이상 생소하지도 않은 '스마트팜'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로봇'인데요 뭐. = 이 '팜' 자체가 자동적으로 재배/생산 하지 않습니까. 즉 이미 대세는 ㅡ단지 로봇화가 아니라ㅡ 자동화/무인화로 넘어갔다 이겁니다. 거스를 수 없습니다. 우리 농부들은 아쉬울 수도 있지만, 넓은 (=국가적/국민적) 시각에서 볼 때는 국민들에게 이익이 되니 (= 자동화/기계화/로봇화 ...는 농산물원가를 낮춰 전국민적 생활비에 도움이 될테니) 우리만 항거한다고 하면 그건 집단이기주의로 비춰질 염려가 큽니다. 아쉽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농부들은 이제 토지/부지를 보유하고 자동기계들 관리하는 것만 하는걸로 생각해야죠. 그러면, 농부를 없애버린다고만 생각할게 아니라, 농부 한 사람의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킨다라고 생각하고, 따라서 한편으론 더 대규모 영농이 가능해진다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어차피 늙거나 사람숫자가 적어서도 ㅡ로봇 쓰지말고 하라 해도ㅡ농사 짓기가 점점 힘이 부치지 않습니까.
제 결론은 현세대 에서는 절대 불가능 입니다. 물론 과수원이나 스마트팜 온실 같은 일부는 될지 모르나 모든분야에서 로봇 특히 노지같은 경우는 같은시기에 심고 같은 시기에 수확 합니다. 지역마다(군단위) 수만대의 로봇이 있어야 됩니다. 모든 분야에서 기계화로 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만약에 Al로봇이 쿠데타 일으시키면?
물론 사람의 손기술이 들어가야 농작물도 건강하게 잘자라고 결실물도 풍성하다는 생각은 합니다 그런데 일손을 많이 요하는 작물에는 로봇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농작물은 시기에맞게 관리를 해줘야되는데 일손이없어 농작물 수확량도 품질도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종종생깁니다 정부의 보조금 확대로 우리 농민들 좀더 실속있는 생활을바래봅니다
우리나라보다 시설재배가 발달한 나라들은 이미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설비가 되어있고 그것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진화되어 적용되는 분야가 점차 늘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초기 설비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규모가 있어야 가능하기에 개인 소농에는 적합하지 않고 협동조합이나 영농기업등에 적합하리라 봅니다. 개인 소농이 자동화나 로봇의 도움을 받기엔 넘어야할 진입장벽이 아직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옛날에는 농사짓는 기계가 지금같이 많지는 않았는데 인건비 등 작업의 효율성 수익성 등을 생각하고 필요한 기구나 기계를 만들어 쉽고 빠르게 일을 할수있게 경운기 트랙터 관리기 등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잖아요. 각각 용도에 맞추어 편리한 기계를 만드는 것은 사람이하고 그걸 사용하는데 사람의 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로봇이 인간이 할수있는 일을 한다해도 그 로봇에게 지시내릴 수있는건 사람이라 봅니다. 부익부빈익빈의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집안에 로봇청소기가 있어서 사용을 해도 사람의 힘이 필요하듯이 우리가 할 일들은 많이 있으리라 봅니다.
공장식이면 완전 대체가능. 그런데 일반 농민이 로봇 쓰려면 로봇이 작동할 수 있는 여건부터 만들어야 됨. 투자비용이 만만찮음. 대농이면 모를까, 소농들은 그냥 짓다가 나중에 편입되던지 해야할듯. 미래에는 논, 밭도 그리드 형태로 만들어 기계들이 할 수 있는건 다 하게하면 편하긴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