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한말은 16k요 쌀16 참깨12 들깨10 참고 하시고곡물류 사고 파실때 k 로 판매 하세요 가끔 올라 오는게 5되 한말이라 올라 오는데 할말이 두서없이 올라와요 됫박으로 2리터가 한되 잔아요k로에 관계없이 10되 한말요 곡물 무게따라 k는 달라 지지만요 k로 판매 하세요
곡물 계량의 단위는 주된 농산물 쌀이 기준이되어 정해졌네요. 쌀한가마 80kg 기준으로 말(16kg), 큰되(2kg), 작은되(1kg), 그러나 작물별로 입자크기와 중량이 다르니 되로는 각각 되 중량이 다르지요. 따라서 질량의 단위 kg으로 매매가를 결정하는 것이 정확함.(여기는 참깨1.7kg, 들깨 1.3kg, 콩/쌀/팥류는 2kg을 한되라고 노인분들이 하네요.)
계량단위 가지고 왈가왈부 하시는데 되, 말, 접 등은 옛날 조상님들이 저울이 귀할때 전통적으로 사용했던 계량단위 입니다. 그 품종이나 같은 품종이라도 상태에 따라서 무게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예를들어 들깨 한되가 몇키로그램 이냐를 말하자면 속이 꽉찬 실한것은 무게가 많이 나갈것이고 속이빈 쭉정이가 많은 것은 같은 한 되라도 무게가 적게 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이걸 지역마다 감안하여 평균치를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오는 혼돈을 막기 위하여 국가에서는 국제표준도량형 규격을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홉, 되, 말은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인데 이것을 본질이 다른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인 그램, 키로그램 등으로 바꾸려니 혼돈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부피는 되, 말, 홉 리터나 세제곱미터를, 무게는 돈, 냥, 근, 관 대신 그램이나 킬로그램을, 면적은 평, 단보, 마지기 대신 제곱미터를 사욤하면 누구도 손해나 이익을 보지않고 공정합니다. 제가 감농사를 하는데 아무래도 연세가 드신분들, 그리고 시골일수록 무게보다는 접을 많이 얘기 하시는데 감이 크기가 크고 작고에 따라 접으로 팔게되면 무게 차이가 많이 날 수 밖에 없는데 같은값에 큰걸 접으로 달라고 하십니다. 이때는 참 난감하죠. 그래서 표준형 계량단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서없이 주절주절 글을 많이 썼네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팜농 회원님 모두 얼마 남지않은 금년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에는 꼭 대풍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